$\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범죄(학교폭력)를 예방할 수 있는 학교환경디자인
The Environmental Design for Safe School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3, 2014년, pp.29 - 32  

하미경 (연세대 실내건축학과) ,  이소연 (연세대 실내건축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를 들어 일명 ‘빵셔틀1)’과 같은 학교폭력은 형사적 처벌을 요하는 중한 범죄는 아닐지라도 당하는 학생은 심각한 심리적 상처와 후유증을 갖게 된다. 따라서 최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학교 폭력 자료를 바탕으로 범죄(학교폭력)를 예방할 수 있는 학교 시설 계획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나? 첫째,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학교 위치선정 단계에서부터 범죄 예방을 고려해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 들은 상급학교 학생들에 의한 폭력을 두려워하고 있다.
인적 요소와 공간적 요소에서 주목할 만한것은? 또한, 학생들이 범죄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는, 크게 인적 요소와 공간적 요소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큰 인적 요인은 또래 집단이며, 공간적 요소는 조명이 어둡거나 시야 및 가시성이 확보되지 않은 것이다(Lee 외, 2012). 공간적 요소는 기존의 CPTED 연구와 유사한 결과라 할 수 있으나, 인적 요소는 외부인의 접근이 통제되는 영역성이 확보된 곳에서 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두려움의 대상은 외부인이 아닌 급우나 선배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CPTED의 다섯 가지의 디자인 전략은? 환경 디자인을 통한 범죄 예방 이론(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 Jeffery, 1971)은 이미 1970년대부터 환경 심리·행태학을 중심으로 주요 과제로 다루어져 왔으며, 이는 사려 깊은 공간이 사람들의 범죄 불안감을 줄이고 잠재적 범죄자들에게 범죄를 단념케 한다는 것이다. CPTED의 이론은 통상적으로 다섯 가지의 디자인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적 감시(natural surveillance)는 가시 범위를 최대화 할 수 있는 배치나 평면 계획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둘째, 접근 통제(access control)는 조경, 도로, 문, 보안장치, 안전장치 등을 통해 동선을 유도하고 통제하는 것이며, 셋째, 영역성 강화(territoriality)는 사용자가 공간을 점유할 수 있는 영역을 제시하는 것이며, 넷째, 활동성 지원(activity support)은 건물 및 시설 등의 활발한 사용을 유도하는 것이며, 마지막 유지관리(maintenance and management)는 건축물 및 시설 등을 처음 디자인한 질적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이용될 수 있게 관리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통계청, www.kostat.go.kr. 

  2. 김지우, 하미경, 외부환경의 자연적 감시가 범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에 위치한 중학교를 대상으로, 한국디자인지식학회 디자인지식저널, 18, pp.42-51, 2011 

  3. 박혜선, 하미경,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중학생 교실환경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1(3), pp.164-173, 2012 

  4. 변기동, 박세연, 하미경, 초등학교 입지유형에 따른 범죄안전 환경디자인 연구-초등학생의 범죄불안감 및 범죄경험에 대한 의식조사를 바탕으로-, 한국디자인지식학회 디자인지식저널, 29, pp167-177, 2014 

  5. 홍영호, 청소년 대상 범죄 피해 조사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8 

  6. Garofalo, J. et al. School-related victimizations among adolescents: An analysis of National Crime Survey (NCS) narratives. Journal of Quantitative Criminology, 3(4), pp.321-338, 1987 

  7. Jeffery, C. R.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Sage Publications Beverly Hills, ISBN 0803900864, 1971 

  8. Lee, S. et al. Criminal Spots on the Way Home from School A Case Study of Middle Schools in the Gangseo District. Journal of Asian Architecture and Building Engineering, 11(1), pp.63-70, 2012 

  9. Salmon, G. et al. Bullying in schools: self reported anxiety, depression, and self esteem in secondary school children. BMj, 317 (7163), pp.924-925,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