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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민원처리 담당 직원의 직무 스트레스 비교 분석
Job stress of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focusing on the tertiary care hospitals and acute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9 no.2, 2014년, pp.66 - 72  

홍진혁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권영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과 및 의료경영연구소) ,  노진원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박주민 (메릴랜드주립대학교 간호학과) ,  백승준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stress has been implicated to be a risk factor that can threaten physical and mental health, there have been no sufficient studies that analyze the different levels of stress among employees working in the different levels of the hospitals. We aim to identify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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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민원처리 담당직원의 직무스트레스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상급종합병원에 비해 종합병원의 근무자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이 더 높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민원처리 담당부서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이와 관련된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을 우선으로 고객을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안과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간의 내부 시스템의 구조적인 차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해결방법 모색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민원처리 담당부서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이와 관련된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을 우선으로 고객을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안과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간의 내부 시스템의 구조적인 차이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직무스트레스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해결방법 모색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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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떠한 내부 구조적인 문제점들은 종합병원의 내부 직원들의 이직률과 직무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는가? 종별 구분에 따라 의료기관들의 기능을 구분하고 단계적 진료체계를 확립시켜 환자의뢰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으나 현실적으로 환자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경우 1, 2차 진료기관으로만 구분이 되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였다(이상영, 2010). 결국 종별구분 간 차별적 전략수립과 구분간의 역할과 기능 수행이 어려운 구조 고착으로 인해 입원진료를 중점으로 시행하는 2차 의료기관은 그 역할과 기능을 잃었으며, 지속적으로 누적된 적자로 재무상태의 악화와 경영여건의 불안정성 속에서 휴, 폐업률이 꾸준히 증가하게 되었다(황준원,2013; 대한병원협회 병원경영통계, 2010). 또한 내부 조직력 악화와 조직몰입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이 2차적으로 발생하였다(권영수, 2011). 결국 이러한 내부 구조적인 문제점들은 종합병원의 내부 직원들의 이직률과 직무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권영수, 2011).
종별 구분에 따라 의료기관들의 기능을 구분하고 단계적 진료체계를 확립시켜 환자의뢰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으나 왜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였는가? 현재 국내의 의료전달체계는 3차 의료를 중심으로 1,2차 의료를 분산시켜 지역 네트워크로서 환자들에게 향상된 의료접근을 꾀하고 있다. 종별 구분에 따라 의료기관들의 기능을 구분하고 단계적 진료체계를 확립시켜 환자의뢰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으나 현실적으로 환자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경우 1, 2차 진료기관으로만 구분이 되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였다(이상영, 2010). 결국 종별구분 간 차별적 전략수립과 구분간의 역할과 기능 수행이 어려운 구조 고착으로 인해 입원진료를 중점으로 시행하는 2차 의료기관은 그 역할과 기능을 잃었으며, 지속적으로 누적된 적자로 재무상태의 악화와 경영여건의 불안정성 속에서 휴, 폐업률이 꾸준히 증가하게 되었다(황준원,2013; 대한병원협회 병원경영통계, 2010).
국내의 의료전달체계는 어떠한 변화를 꾀하고 있는가? 현재 국내의 의료전달체계는 3차 의료를 중심으로 1,2차 의료를 분산시켜 지역 네트워크로서 환자들에게 향상된 의료접근을 꾀하고 있다. 종별 구분에 따라 의료기관들의 기능을 구분하고 단계적 진료체계를 확립시켜 환자의뢰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으나 현실적으로 환자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경우 1, 2차 진료기관으로만 구분이 되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였다(이상영,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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