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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변수개념의 의미충실한 사용에 관한 사례연구 -중학교 3학년 한 교실을 대상으로-
Case Study on Meaningful use of Parameter - One Classroom of Third Grade in Middle School -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4년, pp.355 - 386  

지영명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유연주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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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을 대수적으로 일반화한다는 것은 몇 가지의 특정한 요소에 내재한 구조를 인식 할 수 있고, 그 구조를 모든 경우로 일반화해 나갈 수 있으며, 일반적인 것을 대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인식된 그 국소적인 구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기하-산술적 패턴과제로부터 매개변수를 어떻게 대수적으로 일반화하는지와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더불어, 본 연구진이 개발한 패턴 일반화 과제를 통해 학생들이 매개변수개념에 대해 의미 충실한 사용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변수로 작용하는 문자 n과 구별되는 역할로 작용하는 매개변수의 의미를 인식하여, 이로부터 문자 n과 다른 문자를 설정했다. 또한, 몇 가지의 일차함수로부터 독립변수를 나타내는 문자 n과 독립적인 수 사이의 관계를 인식하였고 이를 나머지 다른 모든 경우로 일반화하여 매개변수로 설정한 문자를 이용하여 대수적으로 표현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매개변수와 다른 변수사이에 구별의 어려움과 산술적인 절차를 대수로 이행하는 어려움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교수자와 함께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전형적인 예는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의미 충실한 사용을 견인하는 역할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gebraic generalization of patterns is based on the capability of grasping a structure inherent in several objects with awareness that this structure applies to general cases and ability to use it to provide an algebraic expr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students generaliz...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수적 추론과 의미구성의 세 가지 핵심적인 요소는? 20). NCTM(2009)은 함수적 추론과 의미구성의 세 가지 핵심적인 요소를 ‘함수의 다양한 표현 사용하기’, ‘매개변수로 표현된 함수로 모델링하기’, 그리고 ‘매개변수의 효과를 분석하기’(p.41)로 제시하여, 매개변수개념에 대한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변수’라는 용어의 포괄적인 사용은 어더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일반화된 산술측면에서 ‘변수’라는 용어의 포괄적인 사용은 수학공동체에서 하나의 관례로 여겨지고 있다(philipp, 1992). 그러나 Kücheman(1981)에 따르면, 이러한 포괄적인 용법은 변수 그 자체의 의미와 문자에 부여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차이 모두를 구분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대해 그는 변수에 대한 의미의 구분을 시도하여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일반화란? 일반화는 수학에서 매우 중요한 사고과정이다. Harel& Tall(1991)은 일반화는 주어진 논거를 더 넓은 맥락에 적용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학에서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p.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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