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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을 위한 웹기반 의사소통 교육의 콘텐츠 설계 연구
A study on educational content design of web-based communication for inter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3, 2014년, pp.439 - 447  

한미희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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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역량은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에게는 자기소개, 발표, 면접, 그리고 직장생활을 위한 지속적 관계를 위해 중요하게 요청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웹 기반 교육의 상호작용 효과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에 위치한 D대학교의 웹기반 '의사소통' 강좌를 수강한 3 4학년(105명)의 재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2013년 1학기 동안 매주 1회 총 16주간(20분) 실시하였다. 또한 사전검사를 통해 면대면 수업에서 의사소통 내용을 포함한 유사 수업을 수강한 동질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효과변인은 의사소통과 이에 대한 수행행동 능력 척도로 설정하였고 연구결과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의사소통 능력과 수행 행동 능력평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웹 기반 의사소통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 강화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대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웹기반 온라인 교육의 지속적 개발과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validate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iveness of a web-based online education program used to enhance communication skills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are important skills demanded of college students seeking employment that play a significant role in self-intro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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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웹기반 온라인 교육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주도적 학습과 면대면 교육의 장점을 갖출 수 있는 효과적인 콘텐츠를 설계·적용하는 것은 충분히 의미로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와 교육여건의 변화에 현실적으로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자 하며, 효과적인 후속연구들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되기를 기대해 보고자 한다.
  • 이는 앞에서도 전술하였듯이 급속한 첨단 정보통신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20대인 대학생들에게는 웹을 활용한 교육이 익숙하다고 할 수 있으며, 웹기반 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장벽이 무너진 새로운 21세기 고도의 정보화 교육 및 학습의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웹기반 온라인 교육을 통하여 많은 학생들에게 원활한 사회로의 진출을 위한 자기 소개, 면접, 발표, 인간관계 등에 대비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콘텐츠의 설계 및 그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물론 의사소통 능력은 이론·강의식 전달보다는 실제로 실습을 하며 체득화 하는 역량이라는 것을 간과 할 수가 없는 것은 사실이다.
  • 넷째, 본 강좌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하여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웹기반에 대한 교육 콘텐츠 설계가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되며, 학습 효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 또한 이와 같은 시각과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의 요구에 부응하여 웹의 쌍방향적 상호작용 기능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의 효과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였다. 특히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 진흥원(2007)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20대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98.
  • 본 연구는 경북 경주시 D 대학의 3, 4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상호작용을 위한 의사소통 온라인 교육에 대한 콘텐츠 개발 및 그 효과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강좌는 2013년 1학기 동안 매주 1회 총 중간·기말고사를 포함한 16주간(20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본 강좌를 수강한 실험집단(105명)이 본 강좌를 수강하지 않고 오프라인으로 본 내용의 일부내용의 수업을 들은 통제집단(105명)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음이 밝혀졌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웹기반 온라인 교육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효과적인 콘텐츠를 설계·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의 3, 4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사소통 강좌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또한 웹기반 온라인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자-내용, 학습자-교수자와의 상호전략을 효과적으로 해줄 수 있는 콘텐츠를 설계하고 본 강좌에 대한 구성도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그 구성도를 통해 적용한 결과, 본 강좌의 교육의 목표인 의사소통과 이에 대한 수행능력 평가는 연구결과로서 교육적 유용성을 검증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학습자의 주도적 참여를 유도하며, 의미있는 학습의 실현을 구현하고자 Moor & Kearsley(1996)가 제안한 상호작용 유형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과 구체적인 콘텐츠 설계를 살펴보았다
  • 이를 통해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과 구체적인 콘텐츠 설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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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요? 또한 입사를 하더라도 자신과 자신, 자신과 타인, 자신과 조직 등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의사소통 기술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역동적이고 진정한 내용이 동시에 상호교환 되는 것을 의미 하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유익한 기술로는 경청자세, 건설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요구하기, 선택을 명확히 하기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 표현하기를 들고 있다. 이는 효과적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을 건설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전통적인 교실수업이나 면대면 수업과 같은 교육현장에서 이와 같은 상호작용의 효과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가늠할 수 있다[5].
모든 수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호작용은 무엇인가요? 하지만 모든 수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호작용은 학습자와 내용,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구현된 웹기반 교육에서 상호작용성을 높이면 전통교육의 면대면 수업의 효과 못지 않게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되어진다[6]. 실제로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과 능력의 습득을 위해 원활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가지며 학습내용을 구조화하고 자신의 지식으로 내면화 하게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웹기반 의사소통 온라인 교육의 콘텐츠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절차는 무엇인가요? 첫째, 본 강좌에 참여한 학생(10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오프라인 교육 강좌를 듣는 통제집단(105명)을 선정하여 동질성검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에게 효과검증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과 수행능력 평가검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3년 3월 4일부터 6월 22일까지 일주일 1회, 20분, 16주를 실시 하였다. 넷째, 본 강좌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하여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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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H, Han, "A study to develop and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a career education program of the center self-leadership enhancement" Vol. 9, No. 2, pp.1-23. Dec, 2012. 

  2. Y-D, Lee, H-H, Youn, "An analysis on the needs of cyber career guidance"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No. 9, pp.27-42. April. 2001. 

  3. S-H, Lee "A Study on the Counseling Effect of Client-Content Interaction in the WBSMP (Web-based Stress Management Program",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8, No. 4, pp.187-207. Oct, 2007. 

  4. H-E, Kwon "Learning Effectiveness of Adaptive Web-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6, No. 4, pp. 23-50. Oct, 2006. 

  5. K.-H, Kim, "Develpment of web-based and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PBL) and its effect on studies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9, No. 1, pp.1-14. Jan, 2005. 

  6. S-R, Hong,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Multi-Media Text Book for Cyber English."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5, pp. 225-233. Sept, 2004. 

  7. C-H, Lim (1999). "Web-based interaction design education. Nailju (ed.) Web-Based Training". Seoul: the history of science education. 

  8. J-I, Choi "Inquiry into Instructional Strategies to Eenhabce Interaction in Web-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5, No. 3 PP. 129-154. Dec, 1999. 

  9. J-S Ji,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kyungpook University Mobility Management for All-IP Mobile Networks: Mobile IPv6 vs. Proxy Mobile IPv6,"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Vol. 15, No. 2, pp.36-45. April, 2008. 

  10. E-S, Woo, "The influence of the debate study on knowledge of sexual matters and attitude toward sex in a web-based instruction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 pp. 16-20, June 2008. 

  11. M-B, Chon, D-Y, Kim. J-W, Kim, C-H, Lee, MContents Development and Operating Strategy for Cyber Education"keymyung " Vol, 20, pp291-306, Oct, 2002. 

  12. Moore, M. G., & Kearsley, G. 1996. Distance Education.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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