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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3, 2014년, pp.439 - 447
한미희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This study seeks to validate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iveness of a web-based online education program used to enhance communication skills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are important skills demanded of college students seeking employment that play a significant role in self-introd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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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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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요? | 또한 입사를 하더라도 자신과 자신, 자신과 타인, 자신과 조직 등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 의사소통 기술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역동적이고 진정한 내용이 동시에 상호교환 되는 것을 의미 하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유익한 기술로는 경청자세, 건설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요구하기, 선택을 명확히 하기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 표현하기를 들고 있다. 이는 효과적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을 건설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전통적인 교실수업이나 면대면 수업과 같은 교육현장에서 이와 같은 상호작용의 효과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가늠할 수 있다[5]. | |
모든 수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호작용은 무엇인가요? | 하지만 모든 수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호작용은 학습자와 내용,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구현된 웹기반 교육에서 상호작용성을 높이면 전통교육의 면대면 수업의 효과 못지 않게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되어진다[6]. 실제로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과 능력의 습득을 위해 원활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가지며 학습내용을 구조화하고 자신의 지식으로 내면화 하게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웹기반 의사소통 온라인 교육의 콘텐츠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절차는 무엇인가요? | 첫째, 본 강좌에 참여한 학생(10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오프라인 교육 강좌를 듣는 통제집단(105명)을 선정하여 동질성검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에게 효과검증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과 수행능력 평가검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3년 3월 4일부터 6월 22일까지 일주일 1회, 20분, 16주를 실시 하였다. 넷째, 본 강좌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하여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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