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4, 2014년, pp.393 - 405
박현주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혜영 (조선대학교 화학교육과) ,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심영숙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희백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 유준희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최승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박경미 (서울사대부설중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interaction on cultural aspects, verbal interaction, and discussion maps in scientific modeling instruction on combustion in middle school. Revised-CLEQ (Cultural Learning Environment Questionnaire), verbal interaction frame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연소라는 용어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 선행 연구에 의하면, 연소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은 ‘탄다’라는 익숙한 일상적 용어와 유사하게 생각하고, 학생들은 그을음이 물질의 연소로부터 생성된다고 생각하거나 양초가 연소할 때 생성되는 물은 상태변화로 이해하고, 연소물이 고체인 경우에도 연소와 소화의 조건을 양초와 같은 기체 연소의 경우로 일반화하는 특징을 보인다.24 또한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연소’라는 용어를 ‘물질이 빛과 열을 내며 타는 현상’이라고 제시하고 있다.25 이처럼 연소에 대한 연구는 초등학교 과정에서 연소에 대한 오개념을 많이 다루고 있지만 학생들의 모형 변화에 대한 상호작용은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 |
과학 교육의 학습 과정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이유는? | 또한 과학교육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의미 형성과정, 참여의 형태, 학습의 문화적 상황에 대한 이해 등과 같은 학습의 사회 맥락적 중요성 및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사회문화적 맥락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채 새롭게 시도되는 교수-학습 과정은 교사와 학생들에게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19 이러한 맥락에서 과학 교육의 학습 과정에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강조되고 있다. | |
GEM 순환모형이란 무엇인가? | 또한 공동 구성을 통해 합의점을 찾아 나가감으로써 모형이 이론의 추상성을 구체화하여 실재(realism)와 이론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학본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탐구 중심의 과학교육에 효과적이다.16 Clement17는 사례 연구를 통하여 모형이 구성되는 과정을 모형의 생성(generation), 평가(evaluation), 수정(modification)의 순환적 과정으로 설명하고, 이를 GEM 순환모형이라고 명명하였고, Rea-Ramirez등18은 이를 명료화하여 Fig. 1과 같이 나타내었다. |
Ministry of Education, National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2011-361, 2011.
Schwarz, C.; White, B.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5, 23, 165.
Kang, S.; Noh, T.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0, 250.
Lee, T. Cultural Feature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mall Group Inquiry Practices. M.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3.
Kang, E.; Kim, C.; Choe, S.; Yoo, J.; Park, H.; Lee, S.; Kim, H.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32, 372.
Kim, M. Understanding the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mall Groups: Focusing on Situation Definition and Inter-subjectivity. M.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Yu, H. Relation between the Personal and Social Factors and the Interacting Role of Science Gifted Students in Social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 Class. M.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Lee, S.; Kim, C.; Choe, S.; Yoo, J.; Park, H.; Kang, E.; Kim, H.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32, 805.
Jeong, Y. An Instructional Design and Implementation by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 as Learning Inquiry. M.D. Thesis, Chosun University, 2012.
Ham, D. The Process of Students' Model Evolution through Peer-centered Interaction in Model Construction Class of the Astronomy Domain. M.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Justi, R. S.; Gilbert,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 1273.
Or-Bach, R.; Van Joolingen, W.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04, 9, 355.
Clement, J. J. Six Levels of Organization for Curriculum Design and Teaching; Springer: New York, 2008; p 255.
Gilbert, J.; Boulter, C.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The Netherlands, 2000; p 119.
Clement, J. J. Creative Model Construction in Scientists and Students; Springer: New York, 2008; p 35.
Rea-Ramirez, M.; Clement, J.; Nunez-Ovedo, M. An Instructional Model Derived from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Theory; Springer: New York, 2008; p 23.
Chan K.; Chan, C. Chinese Culture, Social Work and Education and Research. International Social Work 2005, 48, 381.
Lee, H. The Korean Jou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2, 660.
Driver, R. Constructivist Approaches to Science Teaching; In Constructivism in Education, Steffe, L., Gale, J., Ed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Hillsdale, NJ, 1995; p 385.
Harkirat S. Dhindsa. Research Report. 2005, 27, 575.
Hofstede, G.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1986, 46, 632.
Moon, M. An Investigation of Conceptions on Combustion and a Proposal of Correction Teaching Programs Using History of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D.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Bae, D.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Progression for Scientific Modeling a Force and Motion Phenomenon. M.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2.
Hogan, K., Nastasi, B., Pressley, M.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0, 17, 379.
Seong, S.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Verbal Interactions in Science Inquiry Experiments Emphasizing Social Interactions. M.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5.
Kang, K. The Kor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5, 239.
Maykut, P.; Morehouse, R. Beginning Qualitative Research a Philosophic and Practical Guide; The Falmer Press: Washington, DC, 1994.
Than-Pham, H. Journal of Higher Education Policy and Management 2011, 33, 5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