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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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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lse Detonation Engine (PDE)는 압축 효과에 따른 효율 증가와 정지 상태로부터 높은 초음속구간까지 작동가능하다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차세대 고속추진기관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hapman-Jouguet 데토네이션 이론과 일정 단면적의 관내 압축성 기연 가스 팽창과정을 연계한 Endo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추진제에 대한 효율적인 PDE 이론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성능 예측 프로그램은 탄도진자 측정을 통하여 얻은 실험 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당량비, 초기압력 및 초기 온도 및 압력에 대한 성능 특성을 살펴보았고 다양한 탄화수소 연료, 산화제 조성에 대한 성능을 해석하여 PDE 이론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lse Detonation Engine(PDE) has been investigated as a next generation propulsion system with the advantages of the higher thermal efficiency by the compression effect and the wide operation ranges from zero speed at ground. In the present study, an efficient theoretical PDE performance predi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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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J 데토네이션 이론과 일정 단면적의 관내 압축성 기연 가스 팽창과정을 연계한 Endo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추진제에 대한 효율적인 PDE 이론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 하였다. 성능 예측 프로그램은 탄도진자 측정을 통하여 얻은 실험 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성능 해석 모델 중 가장 간단하면서도 정교한 이론 성능 해석 모델로 여겨지는 Endo 이론을 NASA CEA[15] 코드와 접목하여 실제 추진제에 대한 PDE 성능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CEA 코드를 통해 추출한 데토네이션 특성을 조건으로 데토네이션 후방의 팽창파를 Endo 이론으로 계산하여 최종적으로 PDE의 추력 및 비추력 등 성능지표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초기 압력, 온도 및 당량비가 PDE 성능에 미치는 기본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에틸렌 (C2H4)-산소(O2) PDE에 대한 성능 특성을 살펴보 았다. 에틸렌은 케로신과 같은 일반적인 액체 연료와 수소-탄소비가 유사한 가장 가벼운 기체 연료로써 추진기관의 기초 실험에 널리 이용된다.

가설 설정

  • 연속작동 PDE에서는 다음 사이클을 준비하면서 부분 충진 효과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각 사이클이 동일하게 작동한다는 가정 하에 가장 기초적인 PDE의 단발 추진성능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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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ulse Detonation Engine의 이론 성능 예측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PDE는 주기적 작동 특성으로 인하여 기존의 정상상태 가정에 기초한 추력이론을 적용할 수 없기에 이론 성능 예측 방법에 대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어 왔다. Heiser와 Pratt[6]은 PDE의 열역학적 사이클 해석 연구를 처음으로 제시하였으며, Wu[7]등은 전산유체역학을 활용한 사이클 해석 및 시스템 성능 연구를 수행하였다.
PDE의 구동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일반적인 형태의 PDE의 구동은 Fig. 1과 같이①연료 및 산화제 주입, ②점화, ③충격파 생성 및 데토네이션 파의 전이, ④팽창파의 전이, ⑤배출 (blow down) 및 퍼지가스 공급의 5가지 순차적 과정의 반복으로 진행된다.
PDE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지난 수십 년간 데토네이션 파를 이용한 추진 기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지난 이십 년간 Pulse Detonation Engine(PDE) 은 충격파 압축 효과에 따른 열효율 증가 및 지상 정지 상태에서부터 높은 초음속 영역에서도 높은 비추력으로 작동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차세대 고속 추진 기관으로써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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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ailasanath, K., "Review of Propulsion Applications of Detonation Waves," AIAA Journal, Vol.38, No.9, pp.1698-1708, 2000. 

  2. Kailasanath, K., "Recent Developments in the Research on Pulse Detonation Engines," AIAA Journal, Vol.41, No.2, pp.145-159, 2003. 

  3. Roy, G.D., Frolov, S.M., Borisov, A.A., Netzer, D.W., "Pulse Detonation Propulsion: Challenges, Current Status, and Future Perspective,"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30, pp.546-672, 2004. 

  4. Kailasanath, K., "Research on Pulse Detonation Combustion System - A Status Report," 42nd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2009. 

  5. Wolanski, P., "Detonative propulsive,"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34, PP.125-158, 2013. 

  6. Heiser, W.H., and Pratt, D.T., "Thermo dynamic Cycle Analysis of Pulse Detonation Engin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18, No.1, pp.68-76 2002. 

  7. Wu, Y., Ma F., Yang, V., "System Performance and Thermodynamic Cycle Analysis of Airbreathing Pulse Detonation Engi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19, No.4, pp.556-567, 2003. 

  8. Wintenberger, E., M. Austin, J., Cooper, M., Jackson, S., Shepherd, J.E., "Impulse of a Single-Pulse Detonation Tube," GALCIT Report, FM 00-8, 2002. 

  9. Wintenberger, E., Austin, J.M., Cooper, M., Jackson, S., Shepherd, J.E., "Analytical Model for the Impulse of Single Cycle Pulse Detonation Tub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19, No. 1, pp.22-38, 2004. 

  10. Wintenberger, E., Shepherd, J.E., "Model for the Performance of Airbreathing Pulse Detonation Engin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22, No.3, pp.593-603, 2006. 

  11. Kasahara, J., Takazawa, K., Arai, T., Tanahashi, Y., Chiba, S., and Matsuo, A.,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f Momentum and Heat Transfer in Pulse Detonation Engine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29, pp. 2849-285, 2002. 

  12. Endo, T., and Fujiwara, T., "A Simplified Analysis on a Pulse Detonation Engine Model," Trans. Japan Soc. Aero. Space Sci., Vol. 44, No. 146, pp. 217-222, 2002. 

  13. Endo, T., Kasahara, J., Matsuo, A., Inaba, Sato, S., and Fujiwara, T., "Pressure History at the Thrust Wall of a Simplified Pulse Detonation Engine," AIAA Journal, Vol.42, No.9, pp.1921-1930, 2004. 

  14. Endo, T., Yatsufusa, T., Taki, S., Matsuo, A., Inaba, K., Kasahara, J., "Homogeneous Dilution Model of Partially Fueled Simplified Pulse Detonation Engin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23, No.5, pp.1033-1041, 2008. 

  15. Gordon, S., McBride, B.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P-1411, Part I,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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