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6 no.2, 2014년, pp.6 - 15
이용율 (비엔텍아이엔씨 SCA-1) , 박민호 (비엔텍아이엔씨 SCA-1) , 김상철 (서현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정병률 (서현기술단) , 박주용 (서현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정운기 (서현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김성용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지역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속화 요구의 증대 및 전철화로 인해 철도의 최신 추세는 어떠한가? | 철도는 일반철도라 불리우는 새마을호 이하(약 150km/h 이하)의 열차와 KTX로 대변되는 고속철도로 명확히 구분되었으나 고속화 요구의 증대 및 전철화로 인하여 기존의 디젤동차 및 전기기관차를 대체하는 150~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는 광역고속철도(GTX) 및 신형 전기 동차(신형 EMU)와 같은 열차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단선터널의 특징은 복선터널에 비해 축소된 단면적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이다. | |
철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철도는 일반철도라 불리우는 새마을호 이하(약 150km/h 이하)의 열차와 KTX로 대변되는 고속철도로 명확히 구분되었으나 고속화 요구의 증대 및 전철화로 인하여 기존의 디젤동차 및 전기기관차를 대체하는 150~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는 광역고속철도(GTX) 및 신형 전기 동차(신형 EMU)와 같은 열차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단선터널의 특징은 복선터널에 비해 축소된 단면적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이다. | |
고속화 요구로 인한 열차의 고속화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 일반적으로 단선터널의 특징은 복선터널에 비해 축소된 단면적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이다. 열차가 고속화됨에 따라 기존 일반 열차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여러가지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터널 내의 급격한 압력변동으로 인한 객차 내 승객의 이명감 발생 및 터널 출구에서의 미기압파 발생 등에 관한 추가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