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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화에 따른 철도터널의 단면규모 결정요소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Principal Factors of Rail Tunnel Cross-Section Design due to High Spee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y 26, 2011년, pp.1487 - 1501  

류동훈 ((주)서현기술단, 터널) ,  이현정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기술실 기준심사처) ,  한상연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기술실 기준심사처) ,  신현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기술실 기준심사처) ,  정병률 ((주)서현기술단) ,  송충렬 ((주)서현기술단, 터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ast-growing up railway transportations. Because, regional traffic congestion problem solving and a period of rapid expansion to meet the demand of industries. In addition the government also suggest to new paradigm for the future 'Low Carbon, Green Growth' is presented as a new national v...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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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고에서는 철도터널의 단면선정을 위한 결정요소들의 제반규정을 파악하고 각 항목별 최적안을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터널설계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철도터널 단면을 선정하는 기법에 대하여 중점을 두었다.
  • 따라서 본 고에서는 쾌적성 및 승객의 건강측면에서 이명감을 느끼는 차량의 실내압력변동 한계와 환경적 측면에서 터널 출구에서 방사되는 환경소음의 일종인 미기압파의 한계값이 터널단면적을 제한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 또한 보도시설은 유지보수원들의 통행뿐만 아니라 비상시 대피를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따라서 이들 부속시설에 대한 설치기준, 설치규모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철도 터널단면 선정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을 표14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열거한 철도 터널단면 선정과 관련된 6가지의 주요 결정요소에 대해 제반규정 및 국내·외 설계기준을 만족함과 동시에 구조적 안전성, 시공효율성, 경제성 등 안전하고 경제적인 철도터널의 단면선정을 위한 각 항목별 최적안을 다음과 같이 검토하였다. 또한 각 항목에 대한 상세내용 및 검토사항은 최근에 수행되고 있는 국내 외 철도터널 설계사례 및 연구과제를 바탕으로 서술하였다.
  • 본 고에서는 설계속도(200~350km/hr)의 변화에 따라 터널단면의 변화요인을 검토하고 고속화에 따른 설계기준, 선로중심간격, 전차선, 단면형상, 분야별 인터페이스 및 공기역학적인 문제 등 철도터널의 단면규모 결정요소에 대한 국내 외 철도터널 설계사례 및 기준분석 결과를 검토하여 경제성 확보를 고려한 철도터널의 최적단면 선정기법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열거한 철도 터널단면 선정과 관련된 6가지의 주요 결정요소에 대해 제반규정 및 국내·외 설계기준을 만족함과 동시에 구조적 안전성, 시공효율성, 경제성 등 안전하고 경제적인 철도터널의 단면선정을 위한 각 항목별 최적안을 다음과 같이 검토하였다.
  • 이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터널단면 및 열차운행속도 등을 변화시켜 터널 및 객차내 외부의 압력변동량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현실적으로 수행하기에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수반되므로 본 검토에서는 해외자료와 호남고속철도 및 최근 수행된 수도권고속철도의 연구과제(철도기술연구원)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 이에 본 고에서는 고속화에 따른 철도터널의 단면규모를 결정짓는 상기 6가지 항목의 검토를 위하여 국내·외 기존 설계기준 및 각종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검토하였으며, 항목별 설계기준이 제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국내 설계자료와 해외 고속철도의 운행속도별 설계사례를 중심으로 비교 검토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속화에 따른 철도터널 단면규모의 결정요소에 대한 항목별 검토를 통해 철도터널 설계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표준지침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계속도의 변화에 따라 철도터널 단면의 변화요인을 검토하고 고속화에 따른 설계기준, 선로중심간격, 전차선, 터널단면형상, 분야별 인터페이스 및 공기역학적인 문제 등 철도터널의 단면규모 결정시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국내 외 설계기준, 해외사례 및 연구수행 과제를 통해 검토·비교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최근 수행한 수도권고속철도 설계자료 및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지금까지 앞 절에서는 일반 및 고속철도 터널의 단면설계시 공통 인자들을 살펴보았으나 이 절에서는 터널내 고속주행시 발생하는 공기역학적인 이명감 및 미기압파 등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고속주행시 터널단면적 설정을 위해서는 정해진 규칙은 없으나 최소한의 요건으로서 터널을 주행하는 동적 차량한계와 터널내부에 설치될 시설물간의 간섭이 없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앞에서(표9)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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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철도교통 시설확충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지역간 교통난 문제해결과 급속도로 팽창하는 기간산업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철도교통 시설확충이 늘어가는 실정이다. 또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국가비젼으로 제시한 정부정책의 변화에 따라 에너지원의 효율적, 환경친화적, 이용에 걸맞는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녹색교통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날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설계속도의 고속화에 따른 터널단면에는 어떠한 점들이 고려되어야 하는가? 또한 설계속도의 고속화에 따른 터널단면은 건축한계 및 인터페이스(전차선, 전기, 신호, 통신설비 등)의 설치공간 등 일반철도 터널단면의 설계시 고려사항 이외에 고속화에 따른 터널내의 급격한 압력변동으로 인한 객차 내 승객의 이명감 및 터널출구에서의 소음공해 등을 유발하는 미기압파 등의 공기역학적인 문제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터널내 전차선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4) 전차선은 터널단면적을 결정짓는 시스템분야의 인터페이스 중요요소로 터널 단면축소 영향인자로는 전차선 가고, 장력조절장치 및 절연이격거리 등이 있으며 전차선 높이와는 무관하다. 현재 국내 전차선 표준가고 기준은 속도대역별로 구분하여 제시되어 있으나, 최근 신규 건설노선의 설계속도가 점차 고속화됨에 따라 일반철도의 범주를 200km/hr이상의 고속화 대역으로 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터널단면적 최적화를 위해서는 터널에서 적용할 가고의 축소가 필수적이므로 향후 기술력 재고를 위해서라도 고속화에 따른 터널내 전차선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기준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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