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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역학적 고찰을 통한 고속철도터널 단선구간 단면선정방법 연구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6 no.2, 2014년, pp.6 - 15  

이용율 (비엔텍아이엔씨 SCA-1) ,  박민호 (비엔텍아이엔씨 SCA-1) ,  김상철 (서현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정병률 (서현기술단) ,  박주용 (서현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정운기 (서현기술단 지반사업본부) ,  김성용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지역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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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본 연구에서는 철도터널 해석 수행시 단면 최소화를 통해 경제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공기역학적 분석을 통한 단면 선정방법의 최적화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과정을 통하여 단면적을 선정하였고 선정과정에서의 변수를 체크하기 위하여 선정과정 이외의 Case 도 분석을 하여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확인하였다.
  • 단면적 설계 및 수치해석 작업 수행시, 단면적 선정 노력을 경감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최소단면적 선정을 통해 경제성 증진을 도모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제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한 단면적 선정방법 및 선정과정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단면적 설계 및 수치해석 작업 수행시, 단면적 선정 노력을 경감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최소단면적 선정을 통해 경제성 증진을 도모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제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한 단면적 선정방법 및 선정과정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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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화 요구의 증대 및 전철화로 인해 철도의 최신 추세는 어떠한가? 철도는 일반철도라 불리우는 새마을호 이하(약 150km/h 이하)의 열차와 KTX로 대변되는 고속철도로 명확히 구분되었으나 고속화 요구의 증대 및 전철화로 인하여 기존의 디젤동차 및 전기기관차를 대체하는 150~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는 광역고속철도(GTX) 및 신형 전기 동차(신형 EMU)와 같은 열차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단선터널의 특징은 복선터널에 비해 축소된 단면적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이다.
철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철도는 일반철도라 불리우는 새마을호 이하(약 150km/h 이하)의 열차와 KTX로 대변되는 고속철도로 명확히 구분되었으나 고속화 요구의 증대 및 전철화로 인하여 기존의 디젤동차 및 전기기관차를 대체하는 150~2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는 광역고속철도(GTX) 및 신형 전기 동차(신형 EMU)와 같은 열차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단선터널의 특징은 복선터널에 비해 축소된 단면적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이다.
고속화 요구로 인한 열차의 고속화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일반적으로 단선터널의 특징은 복선터널에 비해 축소된 단면적으로 인하여 공기역학적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이다. 열차가 고속화됨에 따라 기존 일반 열차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여러가지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터널 내의 급격한 압력변동으로 인한 객차 내 승객의 이명감 발생 및 터널 출구에서의 미기압파 발생 등에 관한 추가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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