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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국가지리교육과정 개정과 지식 논쟁
Revision of Geography National Curriculum in UK and Debates about Knowledge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9 no.3, 2014년, pp.456 - 471  

조철기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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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영국의 연립정부는 교육정책 및 국가교육과정에 일대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는 소위 지식의 전환으로 일컬어진다. 이전의 신노동당 정부는 사회적 구성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상대주의적 지식관에 토대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채택했다. 이러한 지식관은 지식을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간주하며, 학생들의 일상적 또는 사회적 지식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연립정부는 절대주의적 지식관에 근거하여 지식기반 또는 교과기반 교육과정으로 전환을 시도한다. 이는 지식의 객관성을 강조한다. 사회적 실재론은 지식에 대한 이러한 양극단을 함께 비판한다. 사회적 실재론은 학문적 지식을 일상적 지식보다 우위에 두며, 이를 강력한 지식으로 간주한다. 그렇다고 사회적 실재론이 일상적 지식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며, 학문적 지식과 일상적 지식의 연계를 강조한다. 이러한 지식관은 최근 영국지리교육학회의 주도로 진행된 '살아있는 지리'와 '젊은이 지리'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최근 대학에서 발전된 젊은이 지리를 학생들의 일상적 지리와 결합하는 것으로, 대학 교수들이 멘토가 되고, 지도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대화 속에서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educational policy by coalition government in UK is called knowledge turn. A core competency-based curriculum based on the relative knowledge of the social constructivism and postmodernism has been strongly endorsed by the previous new labor government. The view of knowledge regards knowledg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대주의 지식관이란? 상대주의 지식관은 사회적 구성주의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지식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지식은 변화하는 사회적, 경제적 요구의 생산물이고 이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된다(Young, 2011, 267).
지식에 대한 관점 세가지는 무엇인가? 먼저, 절대주의(absolutism)는 보통 실증주의와 관련되며, 지식은 인간의 외부에 존재하고 보편적이라는 관점을 취한다. 절대주의는 확고불변한 실재(reality)가 있으며, 중립적인 관찰자가 외부 세계를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지식은 외부의 실재와 직접적으로 관련되기 때문에 객관적이다. 절대주의 관점에 의하면 개인은 앎에 대한 객관적인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자신의 관심, 요구, 상황과 독립적으로 실재를 인식한다. 둘째, 상대주의(relativism)는 사회적 구성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되며, 절대주의와는 상반된 관점을 취한다. 따라서 상대주의는 절대주의에 대한 유일한 대안으로 간주된다(Bleazby, 2011, 455). 절대주의가 보수적이라면, 상대주의는 진보적이다. 상대주의는 지식의 경계의 쇠퇴와 탈분화를 강조한다. 상대주의자들은 확고불변한 실재, 즉 절대적 진리를 부정한다. 상대주의에 따르면, 지식과 진리는 외부에 따로 떨어져 있지 않다. 지식과 진리는 개인에 의해 구성되며, 특정한 개인, 문화, 시간, 장소에 따라 상대적이다. 개인의 신념과 기대는 ‘저기’에 있다고 가정하는 것에 강력하게 영향을 준다. 실재에 대한 상이한 재현들을 비교하기 위한 객관적인 표준은 없으며, 모든 의견과 신념은 동등하게 진실하다고 믿는다. 따라서 상대주의는 지식을 교육과정에 구조화하고 계열화하는 데 있어서 학습자의 경험과 관심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실재론(social realism)은 지식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적 관점으로 지식에 대한 절대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절대주의와 지식의 사회적 구성을 강조하는 상대주의 모두에 대해 비판적이다(Maton and Moore, 2010, 2). 사회적 실재론에 의하면, 지식에 대한 절대주의 관점과 상대주의 관점 둘 다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절대주의는 지식의 객관성을 강조하지만, 지식의 사회적 기초를 무시한다. 반면 상대주의는 지식은 권력을 가진자들에 의해 재현된 것으로 간주하는 동시에, 지식의 객관성을 거부한다. Maton and Moore(2010, 1)는 사회적 실재론자들은 지금까지 지식을 절대주의와 상대주의라는 이분법을 통해 고찰해 왔다고 비판하면서, 이는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이어진다고 주장한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에서 중점적으로 두는 것은? 최근 프랑스, 독일,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캐나다(퀘벡 주)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에서도 여전히 지식보다 역량(competencies)과 기능(skills)에 초점을 두고 있다. 물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기능뿐만 아니라 지식을 포괄한다고 주장하지만(Bieman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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