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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리교육에서의 도덕적 전환 -도덕적 개념, 기능, 가치/덕목-
Moral Turn in Geography Education: Moral Concepts, Skills, Values/Virtues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8 no.1 = no.154, 2013년, pp.128 - 150  

조철기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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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리학에서 전개되어 온 도덕적 전환에 나타난 도덕 및 윤리적 측면을 중심으로 도덕 및 윤리, 지리, 교육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검토한 것이다. 1970년대 이후 지리학은 차이의 세계에서 펼쳐지는 공간적 불평등과 인간의 복지와 같은 도덕적 쟁점에 대한 관심, 즉 사회적 적실성과 사회정의 실현을 강조하면서 도덕적 전환을 하게 된다. 이러한 도덕적 전환은 도덕지리라는 영역을 개척하게 되고, 최근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과 함께 차이의 세계를 살아가는 다양한 타자와 자연에 대한 비도덕적 지리를 고발하면서 인간과 환경에 대한 배려와 책임의 윤리를 강조한다. 도덕적으로 부주의하게 지리를 가르치지 않기 위해서는, 이제 지리교육에서도 도덕적 전환을 생각할 볼 시점이다. 지리교육이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드는 데 기여하려 한다면, 배려와 책임의 윤리라는 측면에서 지리교육과정 및 수업에 대해 더욱 더 진지하게 도덕적으로 성찰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morality (or ethics) and geography and education in terms of the moral and ethical dimension embedded moral turn in geography. Since the 1970s, the geography have morally turned with stressing realization of social relevance and justice through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은 어떠한 도덕적 가치를 지니는가? 인간은 도덕적 가치(moral values)를 지니고 있다. 인간은 삶의 중요한 측면과 관련하여 무엇이 옳고 그르며, 선하고 악한지, 보다 낫거나 보다 나쁜지에 관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가치는 인간의 행동을 인도한다.
계량화와 모델 중심의 공간과학은 어떠한 경향이 있는가? 1960년대의 계량혁명과 계속되는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학의 시대는 많은 부분을 자연과학에 의존하였으며 기술적인 정교화를 추구하였다. 계량화와 모델 중심의 공간과학은 공간 내의 미묘한 지역적 차이와 다양성을 감소시키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1960년대 이후 지리교육 역시 차츰 세계를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관심을 가진 가치중립적인 실증주의 과학으로 전환되어 갔다.
가치란 무엇인가? Proctor(1999)에 의하면, 가치는 종종 관념론적이고 정적이며/원자론적인 함축을 가지고 있다. 즉 가치는 행동을 ‘안내’하는 것으로(일종의 원자론적 환원주의), 본래 개인 수준에서 존재하는 생각이다. 따라서 가치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바람직하거나 가치있는 측면과 관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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