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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229 - 4236
신승미 (청운대학교 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 유향주 (청운대학교 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 정경희 (청운대학교 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오늘날 한식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지도와 기대감이 크다. 본 연구는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한식의 메뉴선택속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한식이 편안한 이미지로 다가가 발전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결과,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이 메뉴를 선택하는데 있어 속성을 알고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한식 메뉴에 대한 설명과 특성의 부족한 부분은 개선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discusses the customer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attributes of menu choice that can meet the needs of foreign visitors. Furthermore, it discusses the possibility that Korean food can be recognized internationally and the research data be available in advance for the people who are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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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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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 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식은 아름답고, 맛있으며, 또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어려울 만큼 건강에 좋은 인식으로 여러 가지 식품영양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밥, 국, 김치, 반찬 형태의 한식 식단은 비만이나 이로 인해 생기는 동맥경화, 고혈압 및 암 등을 예방하는 우수한 식단으로 평가되어 있다고 한다[1]. 이러한 평가에도 우리나라는 많은 홍보로 한식을 알리기에만 급급할 뿐 그런 방법이나 행동은 미흡한 점이 많다. | |
2011년에 비해 2012년의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 오늘날 한식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를 방 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가 2012년에는 11,140,028명으로 2011년과 비교하면 약 13만명 늘어난 추세로 약 13.7%의 성장률을 보였고, 관광수입으로는 연 평균 약 14.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Y. S. Kim, H. M. Lim, "A Positive Case study on policy factor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Joumal of Hotel & Resort, vol. 11, no. 1 pp.141-161(21), Februar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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