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 선택 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Attributes of Menu Cho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Korean Restaurants -Centering on foreign touris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229 - 4236  

신승미 (청운대학교 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  유향주 (청운대학교 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  정경희 (청운대학교 호텔조리식당경영학과)

초록

오늘날 한식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지도와 기대감이 크다. 본 연구는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한식의 메뉴선택속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한식이 편안한 이미지로 다가가 발전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결과,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이 메뉴를 선택하는데 있어 속성을 알고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는 한식 메뉴에 대한 설명과 특성의 부족한 부분은 개선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s the customer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attributes of menu choice that can meet the needs of foreign visitors. Furthermore, it discusses the possibility that Korean food can be recognized internationally and the research data be available in advance for the people who are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과 같은 연구모형을 토대로 메뉴선택 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고, 이용특성과 메뉴선택속성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메뉴선택속성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메뉴선택속성의 어떠한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가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토대로 메뉴선택 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고, 이용특성과 메뉴선택속성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메뉴선택속성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메뉴선택속성의 어떠한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가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 식당의 한식 메뉴를 선택할 시 어떠한 메뉴선택속성에 비중을 많이 두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식당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식 메뉴에서 메뉴선택속성의 특징 및 의미를 파악하고 고객의 다양한 욕구 충족이 고객만족으로 이어졌는지를 분석하였다.
  • 한식당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식 메뉴에서 메뉴선택속성의 특징 및 의미를 파악하고 고객의 다양한 욕구 충족이 고객만족으로 이어졌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식당 메뉴선택속성이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식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용형태로는 체류기간 중 한식당 이용횟수, 이용목적, 이용경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이용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1: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이용목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2: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이용횟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것이다.
  • 가설 1-3: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이용경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것이다.
  • 가설 2-1: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2: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3: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4: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결혼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5: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6: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국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7: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체류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은 인구 통계학적 사항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1: 메뉴선택 동기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메뉴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이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첫째, “한식당 이용특성에 따른 메뉴선택속성이 이용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식은 아름답고, 맛있으며, 또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어려울 만큼 건강에 좋은 인식으로 여러 가지 식품영양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밥, 국, 김치, 반찬 형태의 한식 식단은 비만이나 이로 인해 생기는 동맥경화, 고혈압 및 암 등을 예방하는 우수한 식단으로 평가되어 있다고 한다[1]. 이러한 평가에도 우리나라는 많은 홍보로 한식을 알리기에만 급급할 뿐 그런 방법이나 행동은 미흡한 점이 많다.
2011년에 비해 2012년의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오늘날 한식의 세계화가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를 방 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가 2012년에는 11,140,028명으로 2011년과 비교하면 약 13만명 늘어난 추세로 약 13.7%의 성장률을 보였고, 관광수입으로는 연 평균 약 14.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Y. S. Kim, H. M. Lim, "A Positive Case study on policy factor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Joumal of Hotel & Resort, vol. 11, no. 1 pp.141-161(21), February, 2012. 

  2. J. K. Na, "Management of Menu", Baeksan Publishing, p.156, 1998. 

  3. K. S. Nam, "A Study on Out Consumption Behavior of Office Workers over the Lifestyle", Kyonggi University, pp.55-94, 2003. 

  4. D. C. Ham, "A study on the effect of Location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rmer Satisfaction of Famaily Restaurant", Sejong University, pp.30-58, 2004. 

  5. Y. S. Choi, "A relational analysis on eating out motives, using behavior and choice attributes of family restaurant ", Kyungwoon University, pp.30-71, 2008. 

  6. S. H. Hwang, "The Study about Choosing Behavior a Menu of Tourist Hotel's Customer, -Focused on Daegu Areas-", Keimyung University, p.35, 2000. 

  7. Y. G. Choi, "A study on the Choosing Behavioral Factor of Korean Restaurant in Hotel", Kyonggi University, p.33, 2002. 

  8. W. Lee, "Research on what factors influence their preference when foreigners choose Korean food in a hotel", Kyongju University, p.36, 2003. 

  9. O. J. Lee, "Exploring the Attributions of menu Choice and prefer Menu by Tourist's at the hotel Korean Restaurant", Kyonggi University, p.15, 2006. 

  10. Y. S. Kang, "The Effects of attributes of Korean Restaurant Menu Selec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cused on Tourist Korean Restaurants in the Busan Region-", Youngsan University, p.72, 2009. 

  11. J. Y. Ko, J. W. Park, M. Jo, "A Study on Effect of Wine Service Quality on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Restaurant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11, no.1, pp.223-246,,March, 2008. 

  12. J. S, Han, K. S. Hyun, "The Structure of Customer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focused Family Reataurants",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18, no.1, pp.135-150, September,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