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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현지 한식당 선택 및 메뉴 선택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한식당 이용 경험이 있는 하노이 현지인을 대상으로 -
Explorative Study on the Vietnamese' Selection of Korean Restaurants and Menu - Among Vietnamese who have Eaten at a Korean Restaurant -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1 no.3, 2011년, pp.418 - 428  

김혜영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경영학과) ,  박규은 (경희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외식경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vey fo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Vietnam, and was based on previous studies concerning Korean restaurant selection criteria and menu selection criteria that were done within Korea. The survey was conducted particularly, among Vietnamese who had eaten Korean food at a local Korean restaur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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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 과제 1 : 베트남 현지인들의 한식당 이용에 대한 일 반적인 이용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베트남 하노이에 거주하는 현지인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한식당의 해외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둘째, 베트남에 있는 한 식당에 대한 현지인들의 주요 선택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 셋째, 베트남에 있는 한식메뉴에 대한 현지인들의 주요 선택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과제의 검증은 점차적으로 외식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고, 한류를 통해 한국 문화와 음식에 관심이 많은 베트남 시장으로의 진출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꾸준히 진행되어온 한식당 선택 속성 및 한식 메뉴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의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당 선택 속성 및 한식 메뉴 선택 속성을 알아봄으로써, 어떠한 속성이 중요한지 파악하여 기존에 연구를 구체화함으로써 한식의 세계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베트남 하노이에 거주하는 현지인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한식당의 해외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둘째, 베트남에 있는 한 식당에 대한 현지인들의 주요 선택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 셋째, 베트남에 있는 한식메뉴에 대한 현지인들의 주요 선택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온 한식당 선택 속성 및 한식당 메뉴 선택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베트남 현지 조사를 실행하여 한식당에 대한 베트남 외식 시장 진출 전략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고찰이 아닌 베트남 시장에서 현지인들이 한식당을 선택하는데 있어, 어떠한 속성이 중요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기존의 한식당 선택 속성을 가지고 탐색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표본의 선정은 베트남 하노이에 거주하는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현지인을 대상으로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위치한 베트남 최초의 대학으로 거북이상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풍습으로 인해 거주민들이 수시로 찾는 문묘에서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꾸준히 진행되어온 한식당 선택 속성 및 한식 메뉴 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의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식당 선택 속성 및 한식 메뉴 선택 속성을 알아봄으로써, 어떠한 속성이 중요한지 파악하여 기존에 연구를 구체화함으로써 한식의 세계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베트남 하노이에 거주하는 현지인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여 한식당의 해외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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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의 해외 시장 진출이 가속화된 시기는 언제인가? 한식의 해외 시장 진출은 1990년대 후반 동북아 지역에서부터 시작된 한류(韓流)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의 근접 국가를 넘어 이제 베트남을 포함하는 동 남아 지역까지 확산되고 있다(Seo & Park 2007). 한류는 단순 한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 사람과 한국에 대한 애정으로 표출되면서 김치, 고추장, 라면 등의 한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006년 미국이 건강 전문 잡지인『Health』지에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일본과 인도의 콩 식품과 함께 우리나라의 김치가 선정되면서 한식에 대한 관심은 더욱 뜨겁게 나타나고 있다(Choi et al 2008).
베트남인들이 중식 다음으로 선호하는 음식은 무엇인가? 특히, 베트남인들은 중식 다음으로 한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베트남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주요 시장으로 손 꼽히고 있다(aT 2010). 최근 베트남 내의 한식당은 급증하고 있는 추세로, 2010년 5월 현재 베트남 전 지역에 걸쳐 206개 의 한식당이 영업하고 있다(Hotel & Restaurant 2010).
한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베트남 하노이 거주민을 대상으로 선택 및 메뉴 속성을 알아본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베트남인들은 에스닉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고, 그 중 에서도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의 외식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고, 한류를 통해 한국 문화와 음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둘째, 베트남인들은 한식당을 선택하는 이유로 조리법의 독특함과, 건강에 좋다는 보양식의 이미지를 들었으며,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높은 가격과 접근성을 지적했다. 높은 가 격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새로운 포지셔닝 및 원가 절감 방안 마련이 시급함을 나타낸다. 또한, 베트남의 오토바이 문화를 고려한 오토바이 주차장을 마련하여 접근성을 향상 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트남에 있는 한식당에 대한 현지인들의 주요 선택 속성에 대해 알아본 결과, 위생 요인, 음식 특성 요인, 시설․ 환경 요인의 3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베트남에 있는 한식 메뉴에 대한 현지인들의 주요 선택 속성은 5가지로 도출되었다. 사회적 요인, 메뉴 요인, 다양성 요인, 독특성 요인, 인지적 요인으로 사회적인 체면 이나 과거의 이용 경험, 동행인의 의견, 메뉴의 유명세, 추천 메뉴 등의 사회적 요인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앞에서 언급한 한식당 및 한식메뉴 선택 속성은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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