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기회 확대 제공을 위한 온라인 교육 도입 방안 연구 A Study on Introduction of Online Education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Spreading University-level Program원문보기
본 논문은 특정 학문 영역에서 적성과 능력이 뛰어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수준의 심화학습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욕구를 충족하고,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수월성 교육의 가치를 제공하는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온라인 교육의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분석 결과 고등학생은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에서 효율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다음으로 진학도움, 교육방식, 만족도, 주위추천 순으로 긍정적 관점이 나타났다. 교사 역시 효율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 진학도움, 교육 방식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을 활성화하고, 지역 간 교육기회 격차를 해소하여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도입 및 운영 방안과 운영 시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특정 학문 영역에서 적성과 능력이 뛰어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수준의 심화학습을 제공하여 학생의 학습욕구를 충족하고,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수월성 교육의 가치를 제공하는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온라인 교육의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학생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분석 결과 고등학생은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에서 효율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다음으로 진학도움, 교육방식, 만족도, 주위추천 순으로 긍정적 관점이 나타났다. 교사 역시 효율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 진학도움, 교육 방식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을 활성화하고, 지역 간 교육기회 격차를 해소하여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도입 및 운영 방안과 운영 시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This paper studies on introduction of online education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spreading university-level program by analyzing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The university-level program can be defined as the fulfillment of learning needs and the value offer of excellence educ...
This paper studies on introduction of online education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spreading university-level program by analyzing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The university-level program can be defined as the fulfillment of learning needs and the value offer of excellence education for outstanding high school students who want to improve their potential capabilities. For the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t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As the result of the survey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efficiency of education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the university-level program. The order of next important factors was the aid to entering university, the method of education, the satisfaction, and the recommendation of others. The result of high school teacher indicated that the efficiency of education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as the high school students. The order of next important factors by high school teachers was the satisfaction, the aid to entering university, and the method of education. An activation of the university-level programs can be spread by analyzing the results of the survey. With the introduction of online education for the university-level program can conclude the guarantee of the right of studying and the reduction of education gap. This paper proposed an online education for the university-level program to guarantee the right of studying and to reduce the education gap.
This paper studies on introduction of online education to provide opportunities for spreading university-level program by analyzing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The university-level program can be defined as the fulfillment of learning needs and the value offer of excellence education for outstanding high school students who want to improve their potential capabilities. For the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t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As the result of the survey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efficiency of education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the university-level program. The order of next important factors was the aid to entering university, the method of education, the satisfaction, and the recommendation of others. The result of high school teacher indicated that the efficiency of education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as the high school students. The order of next important factors by high school teachers was the satisfaction, the aid to entering university, and the method of education. An activation of the university-level programs can be spread by analyzing the results of the survey. With the introduction of online education for the university-level program can conclude the guarantee of the right of studying and the reduction of education gap. This paper proposed an online education for the university-level program to guarantee the right of studying and to reduce the education g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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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과 관련하여 도입방안 및 운영 방안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방안 관련의 연구 문제는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들의 도입에 관한 입장을 파악하는 것이며, 운영 방안 관련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수도권 편중 운영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라인 교육을 도입하는데 있어 당사자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인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조사하는 것은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위한 의미 있는 일이라 할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온라인 교육의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온라인 교육의 도입 및 운영 시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 관련하여 만족도 관련 4문항, 교육방식 관련 4문항, 진학도움 관련 4문항, 효율성 관련 6문항, 주위추천 관련 3문항으로 구성된 5항목의 21문항에 대한 설문 결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통하여 일부항목을 제거하였다.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교사용 설문 문항은 총 29문항으로 인구통계학적 관련 4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방안 개념 관련 7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 관련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운영관련 18문항의 구성은 온라인 교육 만족도 관련 4문항, 교육 방식 관련 4문항, 진학도움 관련 4문항, 온라인 교육 기대효과 관련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국내외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사례 분석 및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참여 연구진에 의해 교사용, 학생용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대학 관계자와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재검토 작업을 거쳐 안면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둘째, 운영의 가장 중요한 요인을 만족도로 가정하였을 때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항목은 무엇인지 분석한다.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문항 선택기준은 요인 적재치 0.4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21문항 중 3개의 문항이 이론 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18개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으며 결과는 표 6과 같다.
고등학교 학생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2와 같으며, 고등학교 교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3과 같다. 설문 조사는 오프라인 설문과 온라인 설문을 교사 및 학생 편의에 따라 선택하여 응답할 수 있도록 함께 진행하였으며,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방안 관련 문항을 위한 측정 도구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용 설문 문항은 총 29문항으로 인구통계학적 관련 4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방안 개념 관련 7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 관련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운영관련 18문항의 구성은 온라인 교육 만족도 관련 4문항, 교육 방식 관련 4문항, 진학도움 관련 4문항, 온라인 교육 기대효과 관련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학생용 설문 문항은 총 34문항으로 인구통계학적 관련 6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방안 개념 관련 7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 관련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운영관련 21문항의 구성은 온라인 교육 만족도 관련 4문항, 교육방식 관련 4문항, 진학도움 관련 4문항, 효율성 관련 6문항, 주위추천 관련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만족도, 교육방식, 진학도움, 효율성, 주위추천 등이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 조사하여 분석한다.
학생용 설문 문항은 총 34문항으로 인구통계학적 관련 6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방안 개념 관련 7문항,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 관련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운영관련 21문항의 구성은 온라인 교육 만족도 관련 4문항, 교육방식 관련 4문항, 진학도움 관련 4문항, 효율성 관련 6문항, 주위추천 관련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69%이다. UP 미수강 학생은 수도권 내 3개 고등학교 2학년 2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교사는 UP를 수강한 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4개 고등학교와 UP 수강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소속되어 있는 5개 고등학교의 교사 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방안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UP 수강 학생과 UP 미수강 학생 그리고 고등학교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UP 수강 학생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UP를 수강신청한후 해당 과목을 이수한 총 2,12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응답자 수는 121명으로 5.69%이다. UP 미수강 학생은 수도권 내 3개 고등학교 2학년 2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방안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UP 수강 학생과 UP 미수강 학생 그리고 고등학교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UP 수강 학생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UP를 수강신청한후 해당 과목을 이수한 총 2,12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응답자 수는 121명으로 5.
UP 미수강 학생은 수도권 내 3개 고등학교 2학년 2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교사는 UP를 수강한 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4개 고등학교와 UP 수강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소속되어 있는 5개 고등학교의 교사 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고등학교 학생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2와 같으며, 고등학교 교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표 3과 같다.
데이터처리
첫째, 응답자의 속성 및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도입 및 운영 방안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 분석을 사용하였다. 둘째,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운영 방안 조사를 위하여 연구문제로 제시된 항목에 대하여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운영 방안 제시를 위하여 변수를 계산한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운영 방안 조사를 위하여 연구문제로 제시된 항목에 대하여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운영 방안 제시를 위하여 변수를 계산한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와 통계분석에는 EXCEL과 SPSS를 이용하였다. 구체적으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관련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구체적으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관련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속성 및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도입 및 운영 방안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 분석을 사용하였다. 둘째,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운영 방안 조사를 위하여 연구문제로 제시된 항목에 대하여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 관련하여 만족도 관련 4문항, 교육방식 관련 4문항, 진학도움 관련 4문항, 효율성 관련 6문항, 주위추천 관련 3문항으로 구성된 5항목의 21문항에 대한 설문 결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변수는 척도 순화과정을 통하여 일부항목을 제거하였다. 타당도 검증을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문항 선택기준은 요인 적재치 0.
성능/효과
또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온라인 교육 운영의 만족도를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에서는 효율성, 주위추천, 교육방식, 진학도움의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 크기가 나타났다. 교사들은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에서 교육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다음으로 만족도, 진학도움, 교육방식 순으로 중요도를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 및 운영에 대한 연구 결과 고등학생은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에서 효율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여기고 있으며, 진학도움 요인, 교육방식 요인, 만족도 요인, 주위추천 요인의 순으로 긍정적 관점이 나타났다. 또한,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온라인 교육 운영의 만족도를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에서는 효율성, 주위추천, 교육방식, 진학도움의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 크기가 나타났다. 교사들은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운영에서 교육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다음으로 만족도, 진학도움, 교육방식 순으로 중요도를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고등학생들의 진학에 도움이 되는 것이 두 번째 중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요인은 교육방식에 대한 요인이며, 네 번째 요인은 학생들의 만족도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교사들은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을 온라인 교육으로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만족도, 진학도움, 교육방식 순으로 중요도를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연구 문제로 만족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는 최종 모형인 모형 4를 기준으로 실시한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에서 베타 값에 따라 효율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 주위추천, 교육방식, 진학도움의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고등학생들의 진학에 도움이 되는 것이 두 번째 중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요인은 교육방식에 대한 요인이며, 네 번째 요인은 학생들의 만족도로 나타났다. 표 6에서 고유값(eigen value) 1.
셋째, 접근 용이성을 확보하고, 학습 콘텐츠 사용의 편리성을 제공하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스템 지원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
신뢰도 분석을 위한 Cronbach α값은 효율성 요인에 대하여 0.882로 높게 나타났으며, Alpha if Item Deleted 값은 모두 이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서, 변수 제거에 따른 신뢰도 수준 향상이 일어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넷째, 학습 동기부여 및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지원과 목표 달성 점검을 위한 공정한 평가 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다섯째, 온라인 교육의 지속적인 질 관리를 위한 교육 행정기관과 운영기관의 선정 및 운영시스템, 인적자원, 지원체제 등의 체계적인 정비 및 상호 보완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실험·토론학습 및 문제해결 능력 점검을 위한 블랜디드 러닝 운영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학생과 교사 모두 실험·토론학습 및 문제 해결 능력 점검을 위한 부분은 교실 수업으로 진행되기를 희망하였으며, 수업은 교실 수업으로 진행하고, 반복 학습만을 온라인으로 구성하여 진행되기를 희망하였다. 이는 온라인 교육의 도입에 앞서 학생들이 원하는 정보를 용이성과 명확성을 가지고 제공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첫째,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각 교과별 특성과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반영한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다.
향후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의 온라인 교육 도입 및 운영으로 평준화 교육 하에서 지역 간 교육기회 격차를 해소하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여 우수 고등학생의 성취 수준 및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 여건의 조성을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월성교육 종합 대책의 목적은?
교육인적자원부는 평준화 제도 하에서 고등학교 교육의 근간을 이루면서 학교교육의 보편성과 수월성을 조화롭게 추구하기 위하여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수월성교육 종합 대책(2004. 12.
수월성교육 종합 대책의 일환은 무엇이 있는가?
22)’을 발표하였다[1]. 그 일환으로 2007년 ‘대학과목선이수제(University-level Program; UP)’가 우리나라 정식 교육제도로 출범하게 되었으며, 현재까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대학이 주관이 되어 집체교육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2]. UP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UP 운영 준칙에 따라 표준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제 운영은 각 대학들이 하도록 하고 있으며, 2007년 19개 대학에서 57개 강좌가 시범 운영되어 858명이 수강한 이후 2008년부터 현재까지
대학과목선이수제도와 미국의 AP제도의 공통점은?
우리나라의 대학과목선이수제도(UP)와 유사한 대표적인 제도로는 미국의 AP (Advanced Placement)[4], 유럽의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5] 등이 있다. 이들의 운영 방식과 체제는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고등학생들에게 대학 수준의 과목을 이수하도록 하고, 대학입학 후 대학 이수학점으로 인정해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며, 표 1과 같이 교육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결과의 활용 등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AP와 IB는 국내에서도 운영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외에 호주와 일본에서는 특정 대학에서 유사한 고교-대학 연계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6].
참고문헌 (10)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Comprehensive Countermeasures of Excellence in Education", Press Release of MEHRD, 200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Action Plan of Promote Strategy for Smart Education", Information Package of Open Briefing Session for Promote Strategy of Smart Education, 201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Activation Plan of University-Level Program", Press Release of MES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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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Hayden and C. Wong,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nternational education and cultural preservation," Educational Studies, Vol. 23, Issue 3, pp. 349-361, 1997.
I. Kang, H. Hong, and Y. Sung, "A comparative study of AP and IB : Curricula that work for advance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16, no. 4, pp. 207-235, 2006.
S. Park, H. Kim, K. Kim, T. Lee, and I. Park, "A Study on Operation Condition Analysis and Improvement Plan for University-level Program," Korea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08.
I. Park, S. Park., K. Kim, H. Kim, and T. Lee, "An Explorativ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niversity-level Program,"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13, no. 1, pp. 1-23, 2010.
Y. Pyo and J. Park, "Effective Management Strategies of the Subjects in the University-level Program",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23, no. 2, pp. 279-296, 2009.
K. Chung and D. Jo, "A Study on th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Focused on Japan and Australi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21, no. 2, pp. 23-4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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