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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185 - 19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he participation of students in high school-college articulation programs during their high school days on their career or college entrance in an effort to explore how to ensure successful high school-college articul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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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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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의 성공을 위한 고교-대학 간 협력을 위해 대학은 무엇을 실천해오고 있는가? | 입학사정관제의 성공은 고교-대학 간 협력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학은 정보교류, 전공진로탐색, 입시설명회 및 상담, 대학의 인적⋅물적 지원, 모의전형 및 컨설팅, 컨퍼런스, 교사자문단 간담회 및 교사와의 공동연구, 동아리연계, 봉사활동 연계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고교-대학 연계를 실천해오고 있다. 그러나 고교 현장에서는 대학의 더 많은 정보제공과 지원을 요구하고 있고, 대학은 사회적 책무성 실현 및 고교교육의 정상화에 효과적인 고교-대학 연계방법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 |
학생부종합전형이란 무엇인가? |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대학의 건학이념 및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하여 학생의 소질, 적성, 인성, 환경, 창의성 및 잠재가능 성 등을 학업 성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형요소를 총 체적, 다면적, 정성적 평가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2007년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된 이후 학생부종합 전형(입학사정관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의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 |
2017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의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2007년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된 이후 학생부종합 전형(입학사정관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의 수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표한 2017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의 특징은 전체 모집인원 감소, 수시모집 선발비중 증가, 학생부종합전형 비중의 지속적 증가, 수시는 학생부 위주, 정시는 수능 위주 선발 정착 등이다[1].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보도자료, 2017학년도 대입전형 시행 계획 발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5.
정광희, 박병영, 조덕주, 한혜정, 이관희, 윤나경,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전형 연구(VII): 고교-대학 연계 실천 모델 및 운영 방안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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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희, 조덕주, 외국의 '고교-대학 연계' 방식과 실천 사례 분석-일본과 호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pp.23-4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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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희, 입학사정관제의 성과: 입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측면(입학사정관제 도입 5년: 성과와 발전과제), 입학사정관제 성과보고 컨퍼런스 자료집,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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