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359 - 366
유은혜 (부산대학교 체육학과) , 조건상 (부산대학교 체육학과) , 양동석 (부산대학교 체육학과) , 권용철 (부산대학교 체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differences in the teaching method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for online physical education classes and the improvement of online education. To this end, an onlin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or 166 physical edu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자가 체육실기 수업 지도방법에 변화가 있을 거라 생각한 이유는? | 본 연구의 B도시 초‧중‧고등학교 체육교사들은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체육실기 수업에 대한 학교현장에서의 지도방법에 대해 변화가 있어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한 이유는 갑작스러운 온라인 수업에 대하여 교사 및 학생들 간에 적응 불편 및 상호작용 어려움 속에서 현재 4차 산업에 대해 변화되고 연구되어져야 하는 필요성을 느낀점을 의견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전염병 및 4차 산업의 변화로 현장 수업과는 다른 보편적인 온라인 수업으로 수업진행방식이 발전될 것을 기대한다. |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두에 따라 교육부가 실시한 정책은? | 신종바이러스인 COVID-19는 비말과 호흡기, 그리고 공기 중으로 바이러스가 침투되어 전염이 되기 때문에 비접촉 외에는 백신이 완전히 자리 잡기까지 달리 방법이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에 마스크와 소독제를 긴급 지원하여 대비하였고 3월부터 총 4차에 걸쳐 개학을 연기하였다[4]. 그리고 결국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발표하였고, 초·중·고등학생 540만 명이 사회적 거리두기 (social distancing)’를 유지하며 ‘온라인 개학’을 시작하였다. 이로써 국내 교육체계는 새로운 교육방식을 맞이하는 계기가 되었다. | |
온라인 개학이 시작되며 일어난 상황은? | 온라인 개학이 시작되면서 수업일수는 기존의 수업일수보다 1/10 범위 내로 감축되었으며, 휴업 3주차 까지 학습콘텐츠, 일일학습 안내 등 갑작스러운 수업진행 변화에 교사들은 많은 혼란과 동시에 수업 준비로 바빠졌다. 이런 온라인 수업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가는 중에 체육수업은 실기 수업 진행을 온라인으로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또 다른 문제에 직면했다. |
D. Y. Lee, Y. S Heo & K. H. Kim. (2020). Analyzing Global National Scientific Funds for Korea National R&D planning : In Case of Coronaviru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4), 95-108. DOI: 10.15207/JKCS.2020.11.4.095
M. H. Oh. (2020.02.23). Deciding to postpone the opening of new semester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ationwide and preparing supplementary measures to protect and manage international students entering China.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Online]. https://www.moe.go.kr
J. H. Eom. (2020). A Public Legal Review of Big Data Governance in COVID-19. Korea National Public Law Association, 16(2), 69-91. DOI: 10.46751/nplak.2020.16.2.69
J. H. Oh. (2020). From Corona 19's future, from an educated era to a learning era. Gyeonggi Research Institute, 1-25.
Y. L. Choi. (2020). A study on the emotional experiences of child care teachers and changes in their daily routine in centers after COVID-19.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2(1), 253-279. DOI: 10.15409/riece.2020.22.1.12.
M. J. Lyu. (2011). A Case Study on Structure and Possibility of Online Courses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5(2), 353-370. DOI:10.24231/rici.2011.15.2.353
M. J. Lyu. (2014). Classroom Community, Interactive Learning, and Class Satisfac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Implemented via Online Cafe among Highschool Femal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8(4), 1225-1238.
J. H. Yoon. (2020). [Brain Change TV Co-planning] Solar Body Gymnastics Responsive with Online Physical Education Class. Korea Institute of Brain Science, 82, 64-65.
H. H. Shin, J. H. Lee, K. H. Kim, B. J. Kim, S. C. Jin & H. M. Park. (2020). Application of Mobile Hospital Computed Tomography in a State-Designated Medical Institution under the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Situation by Example. Korean Society for Radiological Society, 43(2), 71-77. DOI: 10.17946/JRST.2020.43.2.71
Y. H. Lee, Y. J. Park & J. H. Yun. (2020). Exploring the"Types"through Case Analysis on Operation of Distance Education in Universities Responding to COVID-19.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8(3), 211-234. DOI: 10.18230/tjye.2020.28.3.211
S. Y. Kim. (2020). A convergence study of stress caused by the epidemic of COVID-19, quality of life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6), 423-431. DOI:10.15207/JKCS.2020.11.6.423
B. B. Pereira. (2020). Challenges and cares to promote rational use of chloroquine and hydroxychloroquine in the management of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pandemic: a timely review. Journal Of Toxicology and Environmental Health Part B. 23(4), 177-181. DOI: 10.1080/10937404.2020.1752340
M. J. Kim. (2020). A Study on the Expression for Geospatial Data Visualization based on Disease Data. Design Research, 5(1), 188-199. DOI:10.46248/kidrs.2020.1.188
Peiser, G. (2015). Overcoming barriers: Engaging younger students in an online intercultural exchange. Intercultural Education, 26(5), 361-376. DOI: 10.1080/14675986.2015.1091238
S. G. Kim. (2020). A analysis on the Online Physical Education during COVID-19 Pandemic.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6(2), 145-158. DOI: 10.26844/ksepe.2020.26.2.145
M. S. Jin. (2020). COVID-19, Pull the trigger of the Learning Ecosystem Revolution. The Journal of 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 5(1), 1-11.
Y. S. Lee & J. S. Nam. (2019). An Analytical Study of Research Trends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24(4), 109-123. DOI: 10.26844/ksepe.2019.24.4.109
S. M. Han. (2020). Explor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and Educational Needs. Korean Association of Sport Pedagogy, 27(3), 55-80. DOI: 10.21812/kjsp.2020.7.27.3.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