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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이 수산기업의 브랜드평가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Purpose of Fisheries Firms' Social Contributions through Fisheries Firms' Brand Evaluation on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5 no.1, 2014년, pp.49 - 61  

소원근 (수원대학교 경영학부) ,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purpose of fishery firms' social contribution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as a mediator or their fishery firms' brand evaluation. We surveyed 300 consumers in order to empirically test the suggested relationship. The purpose of fishery firms' social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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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사회공헌 활동기업의 대상을 수산기업으로 한정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D, S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사회공헌, 공익마케팅)이 브랜드평가(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고, 나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도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을 수산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수산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공헌목적에 관한 연구는 없다.
  • 본 연구에서는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이 수산기업의 브랜드평가를 통하여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은 순수한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공헌과 기업을 알리고자 하는 공익마케팅으로 구성되었으며, 구매의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서 브랜드평가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이 수산기업의 브랜드평가를 통하여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은 순수한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공헌과 기업을 알리고자 하는 공익마케팅으로 구성되었으며, 구매의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서 브랜드평가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진 본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Fig.
  • 이처럼 수산기업의 사회공헌의 발전가능성이 다분함에도 불구하고, 수산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연구는 찾을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사회공헌, 공익마케팅)이 수산기업의 브랜드 자산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매체가 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과 수산기업의 브랜드평가, 더 나아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은 수산기업의 브랜드평가에 정(+)의 영향을미칠것이다.
  • H1-1 : 사회공헌은 브랜드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사회공헌은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사회공헌은 브랜드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공익마케팅은 브랜드인지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공익마케팅은 브랜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 공익마케팅은 브랜드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수산기업의 브랜드평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브랜드인지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브랜드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브랜드충성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 사회공헌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 공익마케팅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본적으로 기업사회공헌의 활동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점에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브랜드평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짧은 기간의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셋째, D, S수산기업 만을 대상으로 실증 조사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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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산기업의 사회공헌의 지원동기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수산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공헌목적에 관한 연구는 없다. 수산기업의 사회공헌의 지원동기를 살펴보면, 수산기업 측면에서는 수산기업의 이미지제고, 브랜드 측면에서는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인지도의 증대, 종업원 측면에서는 종업원의 만족도 증가로 분석된다(Kim and Kwak, 2003). 수산업의 브랜드에 관련된 부분은 특히 최근의 흐름에 비춰볼 때 매우 중요한의미를 지니는데, 수산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 파워를 강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사회공헌의 형태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기업사회공헌의 형태는‘순수형’,‘수익형’ 그리고 ‘마케팅형’으로 나눌 수있다. 순수형은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조건 없이 순수하게 지원하는 것을 말하며, 수익형은 문화 자체를 직접 팔아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오페라단, 합창단 등의 문화단체를 직접운영하거나 영화음반 등의 상품에 투자하고 문화 사업을 벌이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형은 기업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기업이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뜻한다.
수산기업의 공익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수산기업의 사회공헌목적은기존 연구에서 실증되어진 순수형 사회공헌과공익마케팅으로 나누었다. 수산기업의 사회공헌은 수산기업이 지역 및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활용하는것을 말하며, 수산기업의 공익마케팅은 수산기업의 사회공헌을 공익적 측면과 상업적 측면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산기업은 내외적 고객 및 잠재고객에게 즐거움과 기쁨을선사하고 이를 통해 기업이 계획하는 사업에 긍정적인 협조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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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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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u, S. W. (2006),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Culture Sponsorship on Brand Equity," Master's Thesis, Kyoungbuk University, Deagu,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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