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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217 - 227
Since 2010, the universities in Korea have been faced severe difficulties on the selection of students and on the delivery of high quality education services, as the number of students is reduced and the college entrance rate is declined. To solve these problems, the universities have introduce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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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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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이란 무엇인가? | 팀이란 공동의 목적과 이의 달성을 위해 상호보완적인 기능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공통된 규범을 갖고 서로 협의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함께 일해 나가며, 팀의 업무에 대한 결과는 팀 전체가 공동으로 책임의식을 가지는 특수한 형태의 집단이다 [13]. | |
교육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 이에 교육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방법의 하나로 수강생을 팀으로 편성하여, 이들에게 과제(프로젝트)를 주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업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8, 9, 10]. 경영학의 대부분 과목이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문제해결 지향적인 과제를 부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며 이를 발표하게 하는 방법을 도입한다면 보다 좋은 학습성과와 산업사회에의 적응능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 |
효과적인 팀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팀 규모는 팀의 구성원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팀은 과업의 특성에 따라 인원수를 차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데, 2명에서 25명사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효과적인 팀이 되기 위해서는 10명 이하가 좋으며, 일반적으로 미국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팀은 8명의 규모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기업이 아닌 대학에서 경영학 관련 수업을 하거나 학생들이 공모전에 출품하는 경향을 보면 8명도 팀 규모로는 크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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