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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활동과 수업만족에 관한 연구
Team Project Activity and Satisfaction in Business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217 - 227  

석영기 (선문대학교 IT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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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도에 들어서면서 학령인구의 감소와 함께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진학률 하향추세로, 대학들은 학생 선발과 양질의 교육콘텐츠 제공이라는 2중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각 대학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동시에 다양하고 전문화된 대학교육서비스(팀기반 프로젝트학습, 사례연구, e-러닝, 액션러닝 등)를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팀기반 프로젝트학습이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측정항목으로 4개 요인(팀 응집력, 팀워크, 팀 성과 및 목표달성)을 설정하고, 설문조사(4개 과목, 34팀, 134명)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했다. 연구모형검증 결과는 팀 응집력${\rightarrow}$팀워크${\rightarrow}$수업만족의 구조가 제시되었으며, 팀 성과와 목표달성은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팀기반 프로젝트학습의 경우 팀응집력이 높아야 수업만족정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10, the universities in Korea have been faced severe difficulties on the selection of students and on the delivery of high quality education services, as the number of students is reduced and the college entrance rate is declined. To solve these problems, the universities have introduc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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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선행연구를 통하여 팀과 관련된 성과요인을 검토한 다음 실제적으로 학생 팀을 구성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들이 영향을 주는 과정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팀기반 프로젝트학습과 수업만족의 관계가 갖는 의미를 실무적 관점에서 논의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0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요인들이 서로 동일하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판별타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경영대학 대학생을 대상으로 팀 프로젝트가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팀 응집력과 팀 규모가 팀워크와 팀 성과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팀워크와 팀 성과는 학생의 수업만족에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 다시 말해서 팀 응집력이 높은 팀에서는 구성원들의 만족이 높지만, 이것이 반드시 팀 성과에 기여한다라고 할 수 없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학생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를 도입할 때 어떤 변수를 고려해야 하며, 어떤 과정을 거쳐 수업만족에 이르게 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하여 팀과 관련된 성과요인을 검토한 다음 실제적으로 학생 팀을 구성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들이 영향을 주는 과정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0: 팀 목표달성은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팀 목표달성은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1: 팀 규모는 팀워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팀 규모는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팀 응집력은 팀워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팀 응집력은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팀 응집력은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팀워크는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팀워크는 팀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팀워크는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팀 성과는 수업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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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이란 무엇인가? 팀이란 공동의 목적과 이의 달성을 위해 상호보완적인 기능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공통된 규범을 갖고 서로 협의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함께 일해 나가며, 팀의 업무에 대한 결과는 팀 전체가 공동으로 책임의식을 가지는 특수한 형태의 집단이다 [13].
교육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에 교육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방법의 하나로 수강생을 팀으로 편성하여, 이들에게 과제(프로젝트)를 주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업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8, 9, 10]. 경영학의 대부분 과목이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문제해결 지향적인 과제를 부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며 이를 발표하게 하는 방법을 도입한다면 보다 좋은 학습성과와 산업사회에의 적응능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효과적인 팀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팀 규모는 팀의 구성원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팀은 과업의 특성에 따라 인원수를 차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데, 2명에서 25명사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효과적인 팀이 되기 위해서는 10명 이하가 좋으며, 일반적으로 미국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팀은 8명의 규모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기업이 아닌 대학에서 경영학 관련 수업을 하거나 학생들이 공모전에 출품하는 경향을 보면 8명도 팀 규모로는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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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William J. Stevenson, Operations Management, 10th ed., McGraw-Hill, 2009. 

  2. S. B. Lee and C. H. Ryu,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4th ed., Myungkyungsa, 2012. 

  3. J. Bloemer, Ko de Ruyter, and M. Wetzels, Link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ervice Loyalty: a Multi-Dimensional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 33 No. 6, pp. 1082-1106. MCB University Press, 1999. 

  4. M. A. Jones, D. L. Mothersbaugh, and S. E. Beatty, Switching Barrier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2, pp. 259-274, 2000. 

  5. Byung-Suh Kang and Chul-ho Cho, A Study on Application of Web-used PBL on the Curriculum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Learning Performance.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3, pp. 231-257, 2006. 

  6. K. T. Kim, A Case for the Introduc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to Busines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Ordo Economics, Vol. 15, No. 4, pp. 63-83, 2012. 

  7. Kyung-won Chang and Soo-il Ko, Case study of Action Learning for Business Class: Effectiveness Analysis of Reflection Pape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9, No. 3, pp. 689-721, 2013. 

  8. Ju-Hyun Kim, Eun-Yong Lee and Ju-min Lee, Problem-based Learning Framework for e-Learning : Case Study of K Cyber University. Journal of Cyber Society and Culture, Vol. 3, No.1, pp. 117-144, 2012. 

  9. Seo-Young Lim, Dong-Soo Park and Jung-Min Lee, The Impact of Team Leader's Leadership Style on the Career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Team Members: Moderating Role of Team Member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Corporation Management, Vol. 17, No. 3, pp. 1-22, 2010. 

  10. Jungwon Cho and Jihye Kim, Collaborative Project Curriculum Applying Project-bas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 pp. 214-219, 2010. 

  11. S.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 9th ed., Pearson Prentice Hall, NY, 2001. 

  12. B. Cho and B Yoo, Tasks and Alternatives on the Educ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in Korean University. Business Education Research, Vol 14, No. 2, pp. 71-89, 2006. 

  13. J. Katzenbach and D. K. Smith, The Wisdom of Teams, Harper Collins Publishers, New York, NY, 2003. 

  14. T. J. Cossee, D. N. Ashworth and T. M. Weisenberger, The Effects of Team Size in a Marketing Simulation.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 7, Summer, pp. 98-106, 1999. 

  15. Kenneth. L. Bettenhausen, Five Years of Groups Research: What We Have Learned and What Needs to Be Addressed. Journal of Management, Vol. 17, No 2, pp345-81, 1991. 

  16. D. Gladstein, Groups in context: A Model of Task Group Effective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29 pp499-517, 1984. 

  17. J. Keyton and J. Springston, Redefining Cohesiveness in Groups. Small Group Research, Vol. 21, No. 2, pp.234-54, 1990. 

  18. I. Summers, T. Coffelt, R. E. Horton, Psychological Reports, Vol 63, pp. 627-36, 1988. 

  19. Seong-Kook Kim, Organization and Human Behavior, 4th ed., Myungkyungsa, 2010. 

  20. J. R. Hackman, The Design of Work Teams, In Handbook of Organizational Behavior, edition by W. Lorsch,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7. 

  21. D. R. Deeter-Schmelz, K. N. Kennedy, and R. Ramsey, Enriching our Understanding of Student Team Effectivenes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24, No 2, pp. 114-124, 2002. 

  22. E. Sundstorm, K. P. De Meuse, and D. Futrell, Work teams :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American Psychologist. Vol.45, No.2, pp. 483-504, 1990. 

  23. D. R. Deeter-Schmelz and R. Ramsey, Student Team Performance: A Method for Classroom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20, No 2, pp. 85-93, 1998. 

  24. J. L. Price and C. W. Mueller, Handbook of Organizational Measurement, Pitman Publishing Inc., 1986. 

  25.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NJ: Prentice Hall, 1998. 

  26.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3rd ed., NY: McGraw-Hill, 1994. 

  27.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pp. 411-423, 1988. 

  28. J. H. Steiger,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 25, pp.17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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