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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o operate more efficient traffic management system, it is utmost important to detect the change in congestion level on a freeway segment rapidly and reliably. This study aims to develop classification method of congestion change type. METHODS: This research proposes two classification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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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관련분야 연구사례 검토와 시사점 분석을 통해 혼잡상황 분류기법 개발을 위한 방향을 설정한다. 그리고 상습정체구간인 경부선 서울-오산 구간에서 수집된 VDS 자료와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으로 수집된 DSRC 자료를 대상으로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정체변화와 관련된 변수를 도출하고, 이를 의사결정나무모형의 입력변수로 설정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운영자의 의사결정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생성할 수 있도록 지점교통자료와 구간교통자료의 이력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체변화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VDS와 DSRC가 혼잡상황변화 검지에 가장 적합한 자료로 판단하였으며 VDS, DSRC 자료를 혼잡상황변화 유형 분류를 위한 입력자료로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거 이력자료를 기반으로 통행속도와 관련성이 높은 교통량, 정체구간 수 등의 변수에 대한 상관분석을 통해 의사결정나무의 분류기준 및 입력변수를 설정하였으며, 수집시스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수집자료에 따른 의사결정나무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상에서 혼잡상황변화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 통행속도 변화가 큰 전이시간대의 평균속도 변화량을 사용하였으며, 그 이유는 판단결과의 변동성을 감소시켜 운영자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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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한 혼잡상황변화 유형 분류는 무엇인가? 혼잡상황변화를 파악하면서 시스템에 쉽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혼잡상황변화 유형을 분류할 필요가 있다. 혼잡상황변화 유형을 분류하는 것은 현재 시점의 혼잡상황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상황을 분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Data Mining 기법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하여 혼잡상황변화 패턴을 분류하였다.
교통류 상태의 예측 정보가 활용이 어려운 이유는? FTMS에서는 다양한 교통정보수집매체를 통해 획득한 교통정보를 가공, 분석하여 교통류를 관리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교통류 상태의 변화를 예측하여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교통류 상태의 예측은 실시간 교통류 관리 시 운영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이지만 수집데이터 신뢰도에 따른 예측력 변동, 교통패턴변화와 최적화되지 않은 모형에 따른 신뢰도 저하 등으로 인해 활용하기에 어려운 측면이 있다. 또한, 예측모형을 통해 산출된 세부 예측정보는 운영자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과도한 정보로 작용하기도 한다.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은 무엇을 관리하고 있는가? 고속도로의 효율적 교통관리를 위해 국내에서는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FTMS, 이하 FTMS)을 1993년부터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FTMS에서는 다양한 교통정보수집매체를 통해 획득한 교통정보를 가공, 분석하여 교통류를 관리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교통류 상태의 변화를 예측하여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교통류 상태의 예측은 실시간 교통류 관리 시 운영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이지만 수집데이터 신뢰도에 따른 예측력 변동, 교통패턴변화와 최적화되지 않은 모형에 따른 신뢰도 저하 등으로 인해 활용하기에 어려운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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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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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Xiao L., Wang Z., Xu B., Hong P. (2009), Research on Traffic Monitoring Network and its Traffic Flow Forecast and Congestion Control Model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s,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asuring Technology and Mechatronics Automation, Zhangjiajie,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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