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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과학 교육을 위한 초등 퍼즐 기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imary Puzzle-Based Learning Program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3, 2014년, pp.11 - 23  

오정철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재형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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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정보과학적 사고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고능력이다. 그러나 현행 정보교육과정 내에서 이러한 사고능력을 갖추기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이에 단편적이고 일률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정보과학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키고 컴퓨터 과학 원리를 쉽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초등 퍼즐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제주도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41명을 대상으로 35시간 동안 적용한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정보과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그 효과를 검증하고 새로운 정보교육 형태로서 초등 퍼즐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is crucial for those living in the 21st century. However, the current computational education system cannot satisfy this need. Current computational education tends to be limited to the teaching of the use of application programs or the teaching of the pr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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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정보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여러 하위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교재 제작과 투입과정에서 특정 하위 인지 영역으로 집중되지 않도록 소재별 중심 정보과학적 사고력(CT)과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력(CPSA)의 인지적 요소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지도 교사의 명확한 교수 방향을 제시하고 정보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하위 요소들 간의 고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컴퓨터소양과 컴퓨터 활용 중심의 컴퓨터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고 정보과학적 사고기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초등 퍼즐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 이러한 점에서 초등 퍼즐 기반 학습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정보과학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새로운 정보교육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과학 교육을 위한 초등 퍼즐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창의성과 정보과학적 사고기반의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프로그램 투입 기간과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김병수(2013)는 17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8일간 20차시 스크래치 교육프로그램을 투입하여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창의력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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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4FN이란? 그리고 CS4FN(Computer Science For Fun)은 정보과학적 사고를 컴퓨터적 특성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기술의 모음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보과학적 사고는 컴퓨터의 과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른 문제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위한 사고로 정의되며 재귀적 사고, 추상적 사고, 선행적 사고, 절차적 사고, 논리적 사고, 동시적 사고, 분석적 사고, 전략적 사고 등을 포함한다고 보았다[6].
일반적인 컴퓨터 교육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일반적인 컴퓨터 교육은 대체로 컴퓨터 소양(Computer Literacy)교육과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교육, 그리고 컴퓨터 활용교육(Computer Uses in Educ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컴퓨터 소양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 문맹 탈피 교육을 말한다.
컴퓨터 과학 교육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컴퓨터 과학 교육은 컴퓨터 소양 교육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컴퓨터 과학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는 직업·전문 교육적 관점과 보통·교양 교육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활용교육은 정보통신기술들을 교육과 학습과정에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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