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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원리를 이용한 초등학교 창의성 신장 교재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 to Improve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with Computer Princip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6, 2005년, pp.319 - 330  

김종진 (서울정보기능대학 컴퓨터게임과) ,  정은영 (노형초등학교) ,  황홍익 (금산산업고등학교) ,  김종훈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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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초 중등학교가 정보인프라 구축으로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정보우수인력을 길러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으나 컴퓨터 교육이 지나치게 소프트웨어 활용에 치우치다 보니 창의성 제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교육과 컴퓨터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컴퓨터 원리 교육 교재를 개발하고 이 교재를 활용한 학습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ormation infrastructure between all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of the nation have made it possible to build an environment to breed competent students for our future society. However, since the focus of computer education has been mostly on utilization, it has created many problems s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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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컴퓨터 원리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나아가컴퓨터 원리의 이해로 새로운 프로그램의 환경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자극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 따라서 정보 분야, 컴퓨터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생, 교사, 교육부가 제대로 된 컴퓨터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함을 강조하여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컴퓨터 원리 교육교재를 개발하였다.
  • 어렵다. 따라서 컴퓨터 원리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성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컴퓨터 원리의 이해로 새로운 프로그램의 환경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자극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 보다 높은 수준의 예는 아동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한 요소이다 [13], 따라서 아동의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컴퓨터 원리교육 교재를 활용한 학습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컴퓨터 원리 교육 교재가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 교재를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원리 교육을 5가지의 주제로 한정하여적용하여 창의성 신장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언급한 주제에 대한 창의성은 신장되었으나 그 외의내용에 대한 창의성 향상은 검증이 되지 않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자가 개발한 컴퓨터 원리 교육교재가 초등학교 어린이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 현장의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해보고자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 비교 .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컴퓨터 원리 교육 교재가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 교재를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후 검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컴퓨터 원리 교육교재와 창의성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컴퓨터 원리 교육 교재가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 교재를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후 검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컴퓨터 원리 교육교재와 창의성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 이에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개발한 컴퓨터 원리 교육 교재를 현장에 적용하여 이 교재가 실제로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검증하는데 본연구의 목적을 둔다.
  • 일상생활에서의 원리를 생각한 후 그 원리를 컴퓨터의 예제에도 적용시켜 보는 것이다.
  • 이것처럼 컴퓨터가 발전하여 새로운 환경이 도입된다고 해도, 컴퓨터의 기본 원리를 알면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이해하기 쉽다. 즉, 컴퓨터 동작의 기본적인 원리, 전산수학 등을 이해하며 그것을 프로그램 환경과 결합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자한다.
  •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통하여 초등학생 어린이도 기초적인 컴퓨터 원리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직접적인 프로그램의 교육이나 컴퓨터 원리 교육보다는 생활 주변에서 컴퓨터가 이용되는 상황의 도입으로 기존의 우려를 버릴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자 함이다.
  • 컴퓨터와 창의성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자.

가설 설정

  • 넷째, 컴퓨터의 시작은 수학과 과학이다. 따라서 컴퓨터 관련 수학, 과학의 이해에도 도움이 되므로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 원리 교육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첫째 컴퓨터 원리 교육이 창의성 교육이 될 수 있도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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