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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3, 2014년, pp.11 - 23
오정철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재형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is crucial for those living in the 21st century. However, the current computational education system cannot satisfy this need. Current computational education tends to be limited to the teaching of the use of application programs or the teaching of the prog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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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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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4FN이란? | 그리고 CS4FN(Computer Science For Fun)은 정보과학적 사고를 컴퓨터적 특성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기술의 모음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보과학적 사고는 컴퓨터의 과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른 문제해결, 시스템 설계, 인간 행동의 이해를 위한 사고로 정의되며 재귀적 사고, 추상적 사고, 선행적 사고, 절차적 사고, 논리적 사고, 동시적 사고, 분석적 사고, 전략적 사고 등을 포함한다고 보았다[6]. | |
일반적인 컴퓨터 교육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일반적인 컴퓨터 교육은 대체로 컴퓨터 소양(Computer Literacy)교육과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교육, 그리고 컴퓨터 활용교육(Computer Uses in Educ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컴퓨터 소양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 문맹 탈피 교육을 말한다. | |
컴퓨터 과학 교육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컴퓨터 과학 교육은 컴퓨터 소양 교육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컴퓨터 과학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는 직업·전문 교육적 관점과 보통·교양 교육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활용교육은 정보통신기술들을 교육과 학습과정에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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