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수면·정신생리 =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v.22 no.2, 2015년, pp.64 - 69
장홍경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소진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박철수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봉조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철순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차보석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동윤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서지영 (경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Objectives: We investigated whether sleep behaviors, severity of insomnia and circadian typology are associated with quality of life amo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NU) medical students. Method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46 fourth-year students of GNU Medical School. The hospital 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세계보건기구에서 말하는 삶의 질의 정의는 무엇인가? | 국내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및 휴식과 관련하여 일반 대학생들에 비해 의대생들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Min 등 2000).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삶의 질을 “한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권과 가치체계의 맥락 안에서 자신의 목표, 기대, 규범, 관심과 관련하여 인생에서 자신이 차지하는 상태에 대한 개인적인 지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WHO 1993). 삶의 질은 건강상태, 생활방식, 생활만족도, 정신상태와 안락성 등에 영향을 받으며(Kjeldstadli 등 2006), 그 중 하나인 생활방식에 수면양상이 포함된다. | |
의전원생들이 겪는 정신적 및 감정적 스트레스의 문제점은? | 뿐만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난이도의 증가, 시험 및 성적관리의 압박, 유급에 대한 걱정과 여가시간의 부족을 느끼며(Linn과 Zeppa 1984;Niemi와 Vainiomaki 2006), 임상실습 동안에는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을 마주치게 되는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Gerbe 1979). 이러한 스트레스들은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적인 문제를 일으키며, 우울감이 다른 전공을 가진 학생들에 비해 더 높았다(Dahlin 등 2005;Vitaliano 등 1984). 미국에서는 의과대학생(의대생)의 70%가 한때 자신의 정신건강을 염려한 적이 있고(Woods 등 1966), 국내 연구에서는 의대생들의 37. | |
의전원생들의 우울증 발병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 본 연구는 의전원생들의 수면 양상, 불안, 우울과 삶의 질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의전원생들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에서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우울증 발병 원인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였으며(Ham 2007), 불면과 악몽 같은 수면시의 문제와 수면의 질 저하가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하였다(Chandavarka 등 2007). 본 연구에서 의전원 학생의 우울 및 불안의 비율은 24%와 15%로 다른 연구에서 보고되었던 의대생의 우울 12. |
Abdulghani HM, Alrowais NA, Bin-Saad NS, Al-Subaie NM, Haji AM, Alhaqwi AI. Sleep disorder among medical students: relationship to their academic performance. Med Teach 2012;34 Suppl 1:S37-S41.
Chandavarkar U, Azzam A, Mathews CA. Anxiety symptoms and perceived performance in medical students. Depress Anxiety 2007;24:103-111.
Cho YW, Song ML, Morin CM.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insomnia severity index. J Clin Neurol 2014;10:210-215.
Curcio G, Ferrara M, De Gennaro L. Sleep loss, learning capacity and academic performance. Sleep Med Rev 2006;10:323-337.
Dahlin M, Joneborg N, Runeson B. Stress and depression among medical students: a cross sectional study. Med Educ 2005;39:593-604.
Fredriksen K, Rhodes J, Reddy R, Way N. Sleepless in Chicago: tracking the effects of adolescent sleep loss during the middle school years. Child Dev 2004;75:84-95.
Gale C, Martyn C. Larks and owls and health, wealth, and wisdom. BMJ 1998;317:1675-1677.
Gerber LA. The search for clinical role models as a way of coping with clerkship stress. J Med Educ 1979;54:659-611.
Ham BJ. Mental health status of Korean medical students and management of each university. 21st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Conference; 2007 May 31-June 2; Busan, Korea.
Harrison Y, Horne JA. The impact of sleep deprivation on decision making: a review. J Exp Psychol Appl 2000;6:236-249.
Hirata FC, Lima MC, de Bruin VM, Nobrega PR, Wenceslau GP, de Bruin PF. Depression in medical school: the influence of morningness- eveningess. Chronobiol Int 2007;24:939-946.
Jeong Y, Kim JY, Ryu JS, Lee KE, Ha EK, Park H. The associations between social support, health-related behaviors, socioeconomic status and depression in medical students. Epidemiol Health 2010;32:e2010009.
Kim SJ, Lyoo IK, Won CY, Jeong DU. Characteristics of sleep patter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 Sleep Med Psychophysiol 2006;13:15-21.
Kim W, Yun JS, Lee HY. Sleep patterns and personality traits in college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1;30:1082-1090.
Kjeldstadli K, Tyssen R, Finset A, Hem E, Gude T, Gronvold NT, et al. Life satisfaction and resilience in medical school: a six-eyar longitudinal, nationwide and comparative study. BMC Med Educ 2006;6:48.
Lemma S, Berhane Y, Worku A, Gelaye B, Williams MA. Good quality sleep is associated with better academic performance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Ethiopia. Sleep Breath 2014;18:257-263.
Linn BS, Zeppa R. Stress in junior medical students: Relationship to personality and performance. J Med Educ 1984;59:7-12.
Medeiros AL, Mendes DBF, Lima PF, Araujo JF. The relationships between sleep-wake cycle and academic performance in medical students. Biol Rhythm Res 2001;32:263-270.
Min SK, L CI, Kim KI, Suh SY, Kim DK.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0;39:571-579.
Min SK, Shin WC, Kim KI, Chung JI, Kim DK. Comparison of quality of life between medical students and general college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0;39:1054-1060.
Niemi PM, Vainiomaki PT. Medical students' distress-quality, continuity and gender differences during a six-year medical programme. Med Teach 2006;28:136-141.
Oginska H, Pokorski J. Fatigue and mood correlates of sleep length in three age-social groups: school children, students, and employees. Chronobiol Int 2006;23:1317-1328.
Oh SM, Min KJ, Park DB.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for Koreans: A comparison of normal, depressed and anxious group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9;38:289-296.
Selvi Y, Gulec M, Arargyn MY, Besiroglu L. Mood changes after sleep deprivation in morningness-eveningness chronotypes in healthy individuals. J Sleep Res 2007;16:241-244.
Shin SY, Lee JS, Jeong DU. Sleep pattern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medical students. Sleep Med Psychophysiol 2008;15:87-93.
Vitaliano PP, Russo J, Carr JE, Heerwagen JH. Medical school pressures and their relationship to anxiety. J Nerv Ment Dis 1984;172: 730-736.
Wittmann M, Dinich J, Merrow M, Roenneberg T. Social Jetlag: misalignment of biological and social time. Chronobiol Int 2006; 23:497-509.
Wong ML, Lau EY, Wan JH, Cheung SF, Hui CH, Mok DS. The interplay between sleep and mood in predicting academic functioning,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a longitudinal study. J Psychosom Res 2013;74:271-277.
Wood SM, Natterson J, Silverman J. Medical student's disease: Hypochondriasis in medical education. J Med Educ 1966;41:785-790.
World Health Organization. Study protocol for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project to develop a Quality of Life assessment instrument (WHOQOL). Qual Life Res 1993;2:153-159.
Yu NJ, Shin SC, Wang SK.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J.A. Horne and O.Ostberg's morningnesseveningness questionnaire and on the sleep pattern.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5;34:642-65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