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과대학생과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비인지적 요인들의 차이: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중심으로
Differences in Non-Cognitive Factors Influenc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1, 2014년, pp.32 - 41  

박은아 (부경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간호학과) ,  천경희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non-cognitive factors, specifically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GO) and self-regulated learning (SRL), influencing the academic achievement (AC) of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186 students, including 110 medical students and 76 n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비인지적 요인들 중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이 의과대학생과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소속집단 및 학업성취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의학교육 및 간호학교육에서의 비인지적 요인의 영향과 그 의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1개 의과대학과 1개 간호대학 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비인지적 요인인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 요인들이 소속집단별로, 학업성취도 수준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비인지적 요인들 중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이 의과대학생과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소속집단 및 학업성취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의학교육 및 간호학교육에서의 비인지적 요인의 영향과 그 의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 특히 Chun & Song (2012)의 연구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성취목표 지향성에 대한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결과가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표집에 의한 것인지를 탐색하기 위하여 타 집단과의 비교연구와 종단연구가 요구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의 후속 연구로서 예비 의료전문직 종사자인 의과대학생과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과대학생과 간호대학생 소속집단에 따라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의과대학생과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각 소속 집단별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 조절학습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취목표란 무엇인가? 성취목표지향성은 인간의 행동양식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하나의 틀로서, 이때 성취목표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유형에 따라 발휘하는 성취동기의 유형이며, 성취상황에서 발현되는 성취동기는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유형에 의해 해석될 수 있다(Chun & Song, 2011). 특히 성취목표지향성은 학업성취를 예언하는 요인이며, 학습 동기와 관련되는 주요 변인으로 숙달접근, 숙달회피, 수행접근, 수행 회피의 2×2, 4개 요인으로 구성된다.
자기조 절학습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자기조절학습은 메타인지, 동기, 행동조절을 통해 자신의 학습과 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Zimmerman, 1990),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요구를 파악하여 학습과정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통제․ 조절하면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하여 적합한 학습전략들을 적용하여 의미 있는 학습활동결과를 산출해 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Park & Kim, 2004). 자기조절학습은 크게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요인으로 구성되며, 그 하위요인에 있어서는 학자들 간 다소 차이가 있다. Chung (2005)은 인지적 조절요인에 인지전략, 시연과 기억, 점검, 계획의 4개 요인, 동기조절요인에 자기효능감, 내재적 가치, 시험불안, 외현적 목표지향의 4개 요인, 행동조절에 노력조절, 시간과 공부조절, 조력추구전략, 공부환경 조작의 4개 요인 등 총 12개하위요인으로 자기조절학습이 구성된다고 하였다.
자기조절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학습은 메타인지, 동기, 행동조절을 통해 자신의 학습과 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Zimmerman, 1990),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요구를 파악하여 학습과정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통제․ 조절하면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하여 적합한 학습전략들을 적용하여 의미 있는 학습활동결과를 산출해 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Park & Kim, 2004). 자기조절학습은 크게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요인으로 구성되며, 그 하위요인에 있어서는 학자들 간 다소 차이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mes, C. (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 and student motivation. J Educ Psychol, 84(3), 261-271. 

  2. Ames, C., & Archer, J. (1988). Achievement goals in the classroom: student learning classroom: student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 J Educ Psychol, 8(3), 206-267. 

  3. Bak, B. G., & Lee, J. U. (200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2 $\times$ 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 J Educ Psychol, 19(1), 327-352. 

  4. Chae, S. J., Shin, J. S., & Lee, Y. S. (2004). Comparison of the academic achievement by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vels in a hybrid problem based learning course. Korean J Med Educ, 16(3), 281-288. 

  5. Ch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 Community Health Nurs Acad Soc, 20(2), 163-173. 

  6. Cho, H. C.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 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J Educ Psychol, 25(1), 33-60. 

  7. Cho, H. S. (2007).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 Korea Soc Health Inform Stat, 32(2), 57-72. 

  8. Chun, K. H., Park, E., & Song, Y. M. (2011). Effects of medical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on career adaptability. J Vocat Educ Res, 30(4), 161-177. 

  9. Chun, K. H., Park, W. K., Lee, S. S., Park, Y. S., & Kang, I. C. (2010). A study on the educational climate, self-directed learning and creative thinking in medical school. Int J Creat Probl Solving, 6(1), 179-200. 

  10. Chun, K. H., & Song, Y. M. (2011).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differences of medical students according to the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elf-efficacy. Korean J Educ Res, 49(3), 183-211. 

  11. Chun, K. H., & Song, Y. M. (2012).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perfectionism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of medical students. Korean J Educ Res, 50(4), 107-132. 

  12. Chung, M. K. (2005).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J Educ Eval, 18(3), 155-181. 

  13. Dweck, C. S., & Elliot, E. S. (1983). Achievement motivation. In P. Mussen, & E. M. Hetheringt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643-691). New York: WiIey. 

  14. Elliot, E. S., & Dweck, C. S. (1988). Goals: an approach to motivation and achievement. J Pers Soc Psychol, 54(1), 5-12. 

  15. Enns, M. W., Cox, B. J., Sareen, J., & Freeman, P. (2001). Adaptive and maladaptive perfectionism in medical student: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Med Educ, 35(11), 1034-1042. 

  16. Hendrie, H. C., Clair, D. K., Brittain, H. M., & Fadul, P. E. (1990). A study of anxiety/depressive symptoms of medical students, house staff, and their spouses/partners. J Nerv Ment Dis, 178(3), 204-207. 

  17. Kang, S. H. (2010).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J Educ Eval, 23(1), 29-53. 

  18. Kim, A. Y., & Cho, Y. M. (2001). Relative potency of intelligence and motivation variables in predicting academic achievement. J Educ Psychol, 15(4), 121-138. 

  19. Kim, A. Y., & Park, I. Y.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 Educ Res, 39(2), 31-42. 

  20. Kim, I. K., & Kim, J. A. (2012). Self-regulated learning, attention control and yangseng of nursing undergraduate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18(2), 197-205. 

  21. Kim. J. M. (2010). Personality type, learning style, self-dir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J Future Oriented Youth Soc, 7(2), 1-25. 

  22. Kim, H. S.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J Res Inst Korean Educ, 7(2), 1-25. 

  23. Kim, S. I. (2003). Sociology of education. Seoul: Kyoyookbook. 

  24. Kim, Y. J. (2011). The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achievement goal profiles. J Educ Stud, 32(1), 1-22. 

  25. Ku, B. D. (1989). The meta-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6. Kwon, S. Y. (2008a).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2 $\times$ 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 regulated learning. J Educ Technol, 24(1), 213-240. 

  27. Kwon, S. Y. (2008b).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of adult learners: comparing adult learners on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with undergraduate students. J Educ Technol, 24(4), 27-52. 

  28. Lee, J. I., & Kim, J. H.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J Vocat Educ Res, 31(2), 227-246. 

  29. Lee, J. U. (2007). Conceptual re-differentiation of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30. Lee, W. I. (2008). Correlations among self-esteem,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 Community Health Nurs Acad Soc, 22(1), 97-107. 

  31. Lee, Y. H., Lee, Y. M., & Kim, D. K.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levels of dental students. Korean J Hum Dev, 16(1), 179-196. 

  32. Lim, J. Y., Yoo, I. Y., & Oh, S. N. (2001).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SAT score and GPA of student nurses. J Korean Acad Nurs, 31(5), 835-845. 

  33. Meece, J. L., Blumenfeld, P. C., & Hoyle, R. H. (1988). Students' goal orientations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tivities. J Educ Psychol, 80(4), 514-523. 

  34. Minton, H. L., & Schneider, F. W. (1980). Differential psychology. Monterey: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35. Moon, B. S. (2011). The causal relationship analysis among future goals, achievement goal-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sian J Educ, 12(1), 45-67. 

  36. Nadler, A. (1983).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help-seeking. In B. M. Depaulo, A. Nadler, & J. D. Fisher (Eds.). New directions in helping. vol. 2: help-seeking (pp. 303-340). San Diego: Academic Press. 

  37. Nadler, A., & Fisher, J. D. (1986). The role of threat to self-esteem and perceived control in recipient reactions to help: theory development and empirical validation. In L. Berkowitz (Ed.). Advanced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19 (pp. 81-123). San Diego: Academic Press. 

  38. Neisser, U., Boodoo, G., Bouchard, J., Wade, T. J., Boykin, A., Brody, N., … Urbina, S. (1996). Intelligence: knowns and unknowns. Am Psychol, 51(2), 71-101. 

  39. Park, B. H., & Kim, N. R. (2012).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future goal, achievement goal-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of the science gifted students. J Korean Soc Gift Talent, 11(1), 73-96. 

  40. Park, J. H., Lee, E., & Bae, S. H. (2010).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n e-learning. J Korean Acad Nurs, 40(2), 182-190. 

  41. Park, S. I., & Kim, M. K. (2004). Review on the construct factor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the results of experimental studies about self-regulated learning. Asian J Educ, 5(2), 1-19. 

  42. Pintrich, P. R., & Schunk, D. H. (1996).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43. Schunk, D. H. (1984). Enhancing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through rewards and goals: motivational and informational efforts. J Educ Res, 78, 29-34. 

  44. Seo, Y. H. (2010). The influence of cognitive ability and non-cognitive characteristics on job performance: focu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45. Shin, H. I., Jeon, W. T., & Yang, E. B. (2010).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college and graduate medical schoo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2(3), 197-204. 

  46. Song, I. S., & Park, S. Y.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goal orient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J Educ Psychol, 14(2), 29-64. 

  47. Wolfe, R., & Johnson, S. (1995), Personality as a predictor of college performance. Educ Psychol Meas, 55(2), 177-185. 

  48. Yang, M. H., & Oh, J. C. (2006).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2*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Korean J Educ Psychol, 20(3), 745-764. 

  49. Yang, S., Ha, E., Lee, O., Sim, I., Park, Y., Nam, H., & Kim, J. (2012).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19(3), 334-342. 

  50.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 Psychol, 25(1), 3-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