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9 no.3, 2012년, pp.334 - 342  

양선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하은호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이옥철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심인옥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박영미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남현아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정숙 (수원여자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descriptive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SDL),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TD)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240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료현장의 유용한 전문인으로 활약할 간호사의 조기 육성은 간호교육이 초기에 시작되는 학부과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학습유형을 파악하여 적용하는 학습방법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전략은 이에 대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의 학습유형을 파악하고 그들의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 등을 분석하여 최신 의료지식과 급속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해야하는 간호인재 조기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과과정 적용과 교수학습전략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일 간호대학 학생들의 학습유형과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을 확인하고자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통합교과 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일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비판적 사고성향 등을 조사하여 간호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전략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간호 대학생은 졸업 후 임상현장, 지역사회 등에서 전문 의료인으로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관리하는 미래의 간호인력이므로 학부과정부터 이들의 학습유형을 분석하여 맞춤형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접목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일 대학의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유형을 파악하고 학습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기주도성 및 비판적 사고성향의 차이를 분석하여 학습유형에 맞는 교수학습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 G. J. (2007).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learning method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 13-22. 

  2. An, G. J., & Kim, D. O. (2006).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learning methods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2, 140-150. 

  3. Ary, D., Jacobs, L. C., & Razavieh, A. (2001).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4. Bae, Y. S., Lee, S. H., Kim, M. H., & Sun, K. S. (2005).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184-190. 

  5. Choe, S. Y. (2007).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 on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6. Goldrick, B., Gruendemann, B., & Larson, E. (1993). Learning style and teaching/ learning strategy preferences: Implications for educating nurses in critical care, the operating room, and infection control. Heart & Lung, 22, 176-182. 

  7.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 g readiness scale. Unpu 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Georgia. 

  8. Gurpinar, E., Alimoglu, M. K., Mamakli, S., & Aktekin, M. (2010). Can learning style predict student satisfaction with different instruction method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education?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34, 192-196. 

  9. Gurpinar, E., Bati, H., & Tetik, C. (2011). Learning styles of medical students change in relation to time.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35, 307-311. 

  10. Hong, S. Y. (2010).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by nursing students' learn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1. Kim, J. M. (2010). Personality type, learning style, self-dir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7, 1-25. 

  12. Kim, J. Y., & Choi, E. Y. (2009). Particip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ing styles in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6, 200-206. 

  13. Kim, S. H., & Rho, H. R. (2007). The assessment of medical students' learning styles using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9, 197-205. 

  14. Kolb, D. A.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5. Kolb, D. A. (1985). Learning-style inventory: Self-scoring inventory and interpretation booklet. Boston: McBer and Company. 

  16. Kreber, C. (1998).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and psychological type, and some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3, 71-86. 

  17. Lee, M. O. (2000).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nursing special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64-76. 

  18. Lee, M. S. (2008).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corporate e-learning performance: Focused on KOLB learning style moderating effe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19. Lynch, T. G., Woelfl, N. N., Steele, D. J., & Hanssen, C. S. (1998). Learning style influences student examination performanc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76, 62-66. 

  20. Massey, M. G., Kim, S. H., & Mitchell, C. (2011). A study of the learning styles of undergraduate social work students. Journal of Evidence-based Social Work, 8, 294-303. 

  21. Oderda, G. M., Zavod, R. M., Carter, J. T., Early, J. L., Joyner, P. U., Kirschenbaum, H., et al. (2010). An environmental scan on the status of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kills in colleges/ schools of pharmacy: Report of the 2009-2010 Academic Affairs Atanding Committee.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4(10), 1-14. 

  22. Oh, W. O. (2002).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ness in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 684-693. 

  23. Park, J. W., & Bang, K. S. (2010). Learning style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at one university.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7, 36-42. 

  24. Park, J. H., Lee, E., & Bae, S. H. (2010).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n E-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182-190. 

  25. Pungente, M. D., Wasan, K. M., & Moffett, C. (2003). Using learning styles to evaluate first-year pharmacy students' preferences toward different activities associated with the problem-based learning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66, 19-124. 

  26. Yang, J. J. (2006).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2, 287-294. 

  27. Yang, N. Y., & Moon, S. 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 Learning with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 473-480. 

  28. Yang, M. H. (2005).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ts and self-regulated learning using personality and learner's typ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 1043-1064.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30. You, G. O. (1997). A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