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Flipped Learning 기회인가 위협인가?
A New Paradigm for Education: Is Flipped Learning a Threat or an Opportunity?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3, 2014년, pp.132 - 140  

임진혁 (울산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er education is under unprecedented pressure for quality improvement and cost containment/reduction due to global competition and ever-increasing tuition costs. These twin challenges require an unconventional approach, and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and flipped learning have recently e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2001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와이만(Carl Wieman) 교수는 마주르 교수의 모델을 발전 시켜서 학생들이 사전학습을 하게 한 후 교실에서는 이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는 다지선다형 문제들을 클릭커(clicker)를 이용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해답을 찾도록 유도하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Wieman, 2007). 아이만 교수는 플립드 러닝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기초물리학을 가르치는 대형 분반 2개를(N=267과 N=271) 선택하여 한 분반은 강의경험과 평가가 우수한 교수가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을 하게 하고 다른 분반은 강의경험이 없는 박사후과정 강사가 플립드 러닝방법으로 가르치게 하였다(Deslauriers et al., 2011). 그 결과를 비교해 보면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분반의 출석률과 교실에서의 참여율이 훨씬 증가하였고 시험성적은 두 배 이상으로 향상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대학교육은 어떤 역할을 담당했는가? 전통적으로 대학교육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엘리트를 양성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따라서 필요한 재원도 국가가 지원하였으며 유럽의 경우는 대학등록금을 전적으로 국가가 부담하는 사례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한국대학들이 정부에 줄기차게 요구하는 두 가지 사항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한국대학들이 정부에 줄기차게 요구하는 두 가지 사항은 (1) 고등교육 재정투자 규모를 GDP (gross domestic product) 대비 1% 수준으로 늘릴 것, (2) 초중등교육을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과 같은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을 제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복지예산의 확대로 인해 교육예산을 대폭 늘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또한 재정적 지원 또한 대학 대신에 학생들에게 학자금 형태로 직접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대학등록금이 소비자가 부담하는 형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필요한 재원도 국가가 지원하였으며 유럽의 경우는 대학등록금을 전적으로 국가가 부담하는 사례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대학교육도 엘리트교육에서 대중교육으로 전환됨에 따라 소비자가 부담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대학의 등록금이 너무 올라서 학생들이 부담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고 ‘반값등록금’ 형태의 정치적,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Eugen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 Borden, J. (2014, August 26). MOOCs are dead: Long live the MOOC. Retrieved from http://www.wired.com 

  3. Crouch, C. H., & Mazur, E. (2001). Peer instruction: Ten years of experience and results. Am J Phys, 69(9), 970-977. 

  4. Deslauriers, L., Schelew, E., & Wieman, C. (2011). Improved learning in a large-enrollment physics class. Science, 332(6031), 862-864. 

  5. Friedman, T. (2013, January 26). Revolution hits the universities. The New York Times. 

  6. Graham, C. R., Woodfield, W., & Harrison, J. B. (2013). A framework for institutional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Internet High Educ, 18, 4-14. 

  7. Hollands, F. M., & Tirthali, D. (2014). MOOCs: Expectations and reality. New York: Center for Benefit-Cost Studies of Educ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8. Johnson, L., Smith, R., Willis, H., Levine, A., & Haywood, K. (2011). The 2011 Horizon Report. Austin: The New Media Consortium. 

  9. Johnson, L., Adams Becker, S., Estrada, V., & Freeman, A. (2014). NMC Horizon Report: 2014 higher education edition. Austin: The New Media Consortium. 

  10. Im, J. & Beum, S. (2012). Innovation for higher education through e-education: IT-enabled active learning: Communications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Korea Inf Sci Soc, 30(5), 48-55. 

  11. Im, J. (2014, April 21). Flipped classroom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UNIST case study. UNESCO Bangkok Newsletter (Invited paper). 

  12. Kolowich, S. (2013, April 10). California State U. System will expand MOOC experiment.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13. Kolowich, S. (2013, May 2). Why professors at San Jose State won't use a Harvard professor's MOOC.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14. Leckart, S. (2012, March 12). The Stanford education experiment could change higher learning forever. Retrieved from http://www.wired.com/2012/03/ff_aiclass/ 

  15. Lee, D. Y. (2014). Utilization of an educational information system for medical education. Korean Med Educ Rev, 16(1), 1-6. 

  16. Meyer, L. (2014, July 16). EdX partners with Saudi Arabia on MOOC portal women, youth, disabled and rural citizens. Retrieved from http://campustechnology.com/articles/2014/07/16/edx-partners-with-saudiarabia-on-mooc-portal-women-youth-disabled-and-rural-citizens.aspx 

  17. MIT News. (2014, January 21). MIT and Harvard release working papers on open online courses. Retrieved from http://newsoffice.mit.edu/2014/mit-and-harvard-release-working-papers-on-open-online-courses-0121 

  18. MIT. (2014, July 28). Institute-wide task force on the future of MIT education: Final report. Retrieved from http://web.mit.edu/future-report/TaskForceFinal_July28.pdf 

  19. New, J. (2013, October 10). Coursera, edX strike MOOC deals in China, eCampus News. Retrieved from http://www.ecampusnews.com/top-news/chinacoursera-mooc-edx-177/ 

  20. Pappano, L. (2012, November 2). The year of the MOOC. The New York Times. 

  21. Prober, C. G., & Heath, C. (2012). Lecture halls without lectures: A proposal for medical education. N Engl J Med, 366(18), 1657-1659. 

  22. Rao, D. (2014, April 2). Who should you follow: Michael Porter or Clayton Christensen? Forbes. 

  23. Reif, L. R. (2013, September 26). MIT's president: Better, more affordable colleges start online. TIME. Retrieved from http://nation.time.com/2013/09/26/online-learning-will-make-college-cheaper-it-will-also-make-it-better/ 

  24. Sonicfoundry. (2014). Just flip it: From the front lines of the flipped classroom. Retrieved from http://www.sonicfoundry.com/white-paper/just-flip-it-frontlines-flipped-classroom 

  25. Sophia, & Flipped Learning Network. (2014). Growth in flipped learning. Retrieved from http://www.sophia.org/flipped-classroom-survey 

  26. Standbury, M. (2014, August 28). Are MOOCs really dead? eCampus News. Retrived from http://viewer.zmags.com/publication/29203122#/29203122/12 

  27. Stanford School of Medicine. (2014). Interactive learning. Retrieved from http://med.stanford.edu/smili/interactive-learning/ 

  28.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2013, November 7). Will MOOCs change the Way professors handle the classroom? Retrieved from http://chronicle.com/article/Will-MOOCs-Change-Campus/142869/ 

  29.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2014). The innovative university: What college presidents think about change in American higher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trategicplanning.fairfield.edu/sites/default/files/innovative_university_140516.pdf 

  30. Twigg, C. A. (2003, September/October). Improving learning and reducing costs: New models for online learning. EDUCAUSE Rev. Retrieved from http://net.educause.edu/ir/library/pdf/erm0352.pdf 

  31. UPenn GSE. (2013, December 5). Penn GSE study shows MOOCs have relatively few active users, with only a few persisting to course end. Retrieved from http://goo.gl/L5lLhJ 

  32. Wieman, C. (2007). Why not try a scientific approach to science education? Change, 39(5), 9-15. 

  33. Youtube. (2013). Clayton Christensen interview with Mark Suster at Startup Grind 2013. Retrieved from http://youtu.be/KYVdf5xyD8I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