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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반 잠수형 쌍동선에 설치된 수중관람용 관람창 설계 및 구조 안전성 평가
Structural Safety Assessments for Viewing Window of Semi-Submersible Catamara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4, 2014년, pp.291 - 299  

황세윤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호성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경훈 (선박안전기술공단) ,  김유일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장현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sign process of ship or its comprising components, the key to the successful design is how to guarantee the structural safety satisfying the international standard and regulation, which sometimes is not clear enough to cover the detail designs. This study deals with the design procedure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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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에서와 같이 24m급 이상의 대형 선박 설계에 적용 가능한 관람창 연결부 체결 방법에 따른 설계 안이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ISO 11336 규정에서 제시된 관람창 연결부 설계안을 적용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규정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유한요소해석방법을 이용한 설계절차를 제시하고, 각 기준에서 제시되어 있는 국제 표준 규정을 비교 분석하여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에 적합한 설계기준을 제시 하였다. 제시된 설계절차 및 규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실험을 통해서 안전성을 검토하였으며 관람창 설치로 인해서 선박의 전체구조강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평가하여 그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 선박에 설치되는 수중관람용 관람창의 설계절차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지침은 적용 가능한 기준들이 있지만 설계를 위한 절차 및 규정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쌍동선 또는 선박에 설치되는 관람창의 설계 및 안전성 평가방법을 수립하기 위해서 기존에 제시되어 있는 국내외 기준을 검토하였다. 또한 이의 타당성을 수치적인 방법과 실험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였으며 관람창 설계를 위해서 각 규정에서 제시된 설계압력 기준을 모두 비교하여 ISO 12216에서 제시된 설계압력을 기준 설계압력으로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람창 설계를 위한 하중으로서 각 규정에서 제시된 설계압력과 쌍동선체에 가해지는 슬래밍 하중을 기준으로 선정하여 그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그러나 쌍동선 설계 시 일반적으로 선체에 가해지는 하중은 파랑에 의해 가해지는 전역하중(global load)에 대한 강도평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여기에는 종굽힘 모멘트, 횡굽힘 모멘트와 비틀림 모멘트가 있다 (Kim, et al.
  • 최근 해양생태관광, 크루즈 관광, 해양레저스포츠, 등의 새로운 해양레저 산업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레저선박의 수요 및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갑판의 면적이 넓어 공간 활용이 유리한 쌍동선 연결부에 관람창을 부착하여 반 잠수 시 해양생태관광이 가능한 선박의 관람창 설계 및 안전성 평가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일반적으로 선박이나 선박에 설치되는 주요 부품의 설계 및 건조 시 운항 중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국제표준이나 선급에서 제시하는 규정의 설계 절차에 따라 설계되어야 하지만,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설계 기준은 제정되어 있지 않다. 특히 본 연구에서 중점으로 다루고자하는 레저선박에 설치되는 관람창의 강도평가, 재료선정, 두께 선정 및 연결부 형상 결정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방법은 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규정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현재 국내외 기준에서 제시되어 있는 규정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를 위한 설계절차를 제시하였으며 그 타당성을 국제 기준과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관람창의 두께 계산을 위해서 직사각형 형태의 유한요소 모델을 이용한 대변형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관람창의 두께 계산을 위한 유한요소 모델은 Fig. 2에 보인 것과 같이 판요소로 구성하였고, 경계조건은 사변을 구속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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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저선박의 수요 및 요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해양생태관광, 크루즈 관광, 해양레저스포츠, 등의 새로운 해양레저 산업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레저선박의 수요 및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갑판의 면적이 넓어 공간 활용이 유리한 쌍동선 연결부에 관람창을 부착하여 반 잠수 시 해양생태관광이 가능한 선박의 관람창 설계 및 안전성 평가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선박이나 선박에 설치되는 주요 부품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선박이나 선박에 설치되는 주요 부품의 설계 및 건조 시 운항 중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국제표준이나 선급에서 제시하는 규정의 설계 절차에 따라 설계되어야 하지만,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설계 기준은 제정되어 있지 않다. 특히 본 연구에서 중점으로 다루고자하는 레저선박에 설치되는 관람창의 강도평가, 재료선정, 두께 선정 및 연결부 형상 결정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방법은 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규정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현재 국내외 기준에서 제시되어 있는 규정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를 위한 설계절차를 제시하였으며 그 타당성을 국제 기준과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설계 기준이 없기에 본 연구에서 무엇을 하였는가? 일반적으로 선박이나 선박에 설치되는 주요 부품의 설계 및 건조 시 운항 중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국제표준이나 선급에서 제시하는 규정의 설계 절차에 따라 설계되어야 하지만,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설계 기준은 제정되어 있지 않다. 특히 본 연구에서 중점으로 다루고자하는 레저선박에 설치되는 관람창의 강도평가, 재료선정, 두께 선정 및 연결부 형상 결정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방법은 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규정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현재 국내외 기준에서 제시되어 있는 규정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레저선박의 관람창 설계를 위한 설계절차를 제시하였으며 그 타당성을 국제 기준과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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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SME), 2007. Safety Standard for Pressure Vessels for Human Occupancy. Amer Society of Mechanical: New York. 

  2. International Standard(IS), 2002. Small craft - Windows, portlights, hatches, deadlights and doors - Strength and watertightness requirements. ISO 12216:2002.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Geneva. 

  3. International Standard(IS), 2012. Large yachts - Strength, weather tightness and water tightness of glazed openings, ISO 11336-1.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Geneva. 

  4. Kim, B.J. Kwon, S.Y. Kim, S.C. & Lee, J.H., 2011. Comparison Study and Structural Analysis to Investigate the Design Rule and Criteria of Catamara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6), pp.479-489. 

  5. Korean Register of Shipping(KRS), 2011. Rule and Guidance for the classification of High Speed and Light Craft. Korean Register: Busan.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LIT), 2009. Guidance for Pleasure Boat Inspectio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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