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갈등관리양식에 따른 자존감, 자기주장 및 대인관계
Nursing Students' Self Esteem, Assertive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ccording to their Style of Conflict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3, 2014년, pp.345 - 352  

정민 (제주한라대학교) ,  강희경 (제주한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the level of self esteem, assertive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ccording to the style of conflict management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6 nursing students who enrolled in sophomore classes at A uni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자는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수업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 240명 전원을 대상으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수업내용과 진행방식 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수업계획서에 따라 주제별로 자신의 상태를 측정해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임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설문자료들은 추후보다 나은 수업과 학생들의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는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조사내용, 익명성 보장, 자발적 연구 참여,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철회가능한 점과 회수된 자료는 익명 처리됨을 알려주었고, 원치 않는 학생은 측정한 설문지를 제출 하지 않아도 되며 연구 불참으로 인한 불이익이 없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으며 이에 동의를 하는 학생에 한해 참여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실제 임상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갈등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갈등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간호대학생들의 갈등관리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자존감, 자기주장, 대인관계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실제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기초자료로 반영할 것이며 나아가 미래의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현장 적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J시 A대학 간호학과 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신설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과목을 정신간호학과 간호관리학 강의경력이 오래된 연구자가 담당하게 되면서 기 출판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재들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개발한 강의안을 수업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갈등관리유형에 따른 자존감, 자기주장 및 대인관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갈등관리유형에 따른 자존감, 자기주장, 대인관계 정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당한 갈등의 장점은 무엇인가? 갈등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사회적 현상이다. 갈등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다 가지고 있으며, 적당한 갈등은 조직 내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다(Vivar, 2006). 갈등이 긍정적인 잠재력을 실현시킬 수있는가의 여부는 갈등이 관리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되므로 갈등을 적절히 관리하는 능력은 삶의 방향과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갈등 그 자체보다는 어떻게 관리되는가가 중요 하다(Park, 2012).
갈등의 효율적 관리가 중요하다는 인식은 어떻게 확산되었는가? 과거에 갈등은 인간과 사회에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회피해야하는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갈등을 회피하기 보다 해결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인간관계와 사회의 지속적 영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사실들이 강조되면서, 갈등상황에서 올바른 접근법에 관한 연구가 중요한 주제로 대두되었다(Jang, 2013). 즉 인간관계의 필연성과 개인과 조직, 사회의 발전을 위해 갈등의 효율적 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청소년의 갈등관리유형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갈등관리유형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적 특성변인 보다는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존중, 인간관계능력 등의 갈등해결능력으로 후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간호대학생은 학교교육 뿐 아니라 임상실습에 적응해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대인관계와 갈등상황에 노출되면서 효과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요구받는다(Choi, Kim, & Ahn, 2010). 또한 현장에서 일하는 간호사들도 소극적인 갈등관리유형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Kim, 2010; Kim & Chi, 2002; Vivar, 2006) Kim (2010)과 Lee (2013)는 이처럼 소극적인 방식으로 대처하다보면 갈등이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게 되고 자신의 목적달성이 어려워 갈등이 심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갈등관리방법을 배울 수 있는 병원 내 갈등관리교육이나 세미나 등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Choi, I. R., Kim, H. W., & Ahn, E. J. (2010). The relations between the conflict resolution ability and conflict resolution styles of nursing college student before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2), 153-160. 

  2. Chang, D. S. (2013).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by conflict management styles of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3. Chun, S. M., Bae, S. D., Bae, J. W., Park, W. M., Kim, J. N., & Lee, Y. S. (2007). Counselling psychology. Seoul: Hakjisa. 

  4. Friedman, R. A., Simon, T. T., Steve, C. C., & James, C. T. (2000). What goes around comes around: The impact of personal conflict style on work conflict and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11(1), 32-55 

  5. Ha, Y. S., Kim, S. H., Moon, C. H., Sok, S. Y., & Lee, M. J. (1983).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for aggressive-passive undergraduate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16(1), 1-50. 

  6. Hyun, M. Y., & Park, E. O. (2008). The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5-11. 

  7. Jameson, J. K. (2001). Employee perceptions of the availability and use of interest-based, right-based, and power-based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Conflict Resolution Quarterly, 19(2), 163-196. 

  8. Jang, E. R. (2013). New content analysis of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Jang, J. Y. (2010). The relation among nurse's assertive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0. Jeong, M. H.,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1. Jeong, Y. J. (2006). The impact of conflict management by the hotel manager on turnover intention and trust of lead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uwon. 

  12. Kilmann, R. H., & Thomas, K.W. (1975). Interpersonal conflict handling behavior as reflections of jungian personality dimensions, Psychological Report, 37(6), 971-980. 

  13. Kim, H. S. (2006).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conflict management styles, healthy fami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14. Kim, S. E.(2010). Conflict management style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15. Kim, Y. J., & Chi, S. A. (2002). A study on the types in conflict management with doctors and the job satisfaction of hospital nurses. The Chung Ang Journal of Nursing, 6(2) 1-9. 

  16. Lee, B. J. (2013). Nurse-physician conflict: Task conflict and relation confli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7. Lee, H. D., & Moon, S. M. (1980).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19, 195-203. 

  18. Lee, H. D. (1982). Practi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Seoul: Chung Ang Juckseong Publishing Company. 

  19. Lee, H. S., Choi, E. H., & Whang, M. Y. (2009).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onflict resolution styles, and self-esteem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16(2), 1-22. 

  20. Lee, K.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yle of communication and conflict management approach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21. Lee, S. E., & Chung, K. S. (2002). Effects of body image improvement program on self-assertiveness and depression in college women. Journal of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1(3), 363-374. 

  22. Lee, T. W., Kang, K. W., Ko, Y. K., Kim, K. K., Moon, I. O., Park, H. O., et al. (2013). Introduction to nursing. Seoul: HNscience. 

  23. Lee, Y. H. (1993). Relations between attributional style, life events, event attribution, hopelessness and de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4. Park, J. H. (2002). The relationships of Mayers-Briggs Type Indicator and assertiveness training to assertiveness behavior and conflict management mode.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3), 556-565. 

  25. Park, S. H. (2012). A study on the conflict management styles, communication skills,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6. Rathus, S. A. (1973). A 30-item schedule for assessing assertive behavior, Behavior Therapy, 4, 398-406. 

  27.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ston. NJ: Prinston University Press. 

  28. Schein, S., & Guerney, B. (1975).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ennsylvania. 

  29. Shin, K. A., & Lee, E. S. (2011).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49-158. 

  30. Vivar, C. G. (2006). Putting conflict management into practice: A nursing case study.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 201-206. 

  31.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