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각 지역 교육청, 대학 부설 연수원과 원격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 관련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선정하였고, 이 자료를 토대로 연수 프로그램을 강의별로 코딩하여 정제한 뒤 분류 작업을 거쳐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과정', '교수법', '교육과정 개발'에 중점을 두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많은 교사연수프로그램이 정의적 자질보다 전문성 및 교수능력 자질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연수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균형 있게 재편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교사의 자질을 균등하게 개선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각 지역 교육청, 대학 부설 연수원과 원격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 관련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선정하였고, 이 자료를 토대로 연수 프로그램을 강의별로 코딩하여 정제한 뒤 분류 작업을 거쳐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과정', '교수법', '교육과정 개발'에 중점을 두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많은 교사연수프로그램이 정의적 자질보다 전문성 및 교수능력 자질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연수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균형 있게 재편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교사의 자질을 균등하게 개선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focusing on reflect qualities of teachers in gifted education. A total of 20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collected from the office of education, the teacher training center of university and the remote training center. These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focusing on reflect qualities of teachers in gifted education. A total of 20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collected from the office of education, the teacher training center of university and the remote training center. These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analyzed using a semantic network analysis. The analysis showed that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development of curriculum' were emphasized in teacher training programs. Therefore, teacher training programs are operated with an emphasis on teacher's professional qualities. The analysis also revealed that many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dealt with professional and teaching faculty's qualities more than affective qualiti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organiz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to be diversified and balanced. Furthermore, in order to improve teacher's quality equally, we suggest a systematic training program should be pot in pl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focusing on reflect qualities of teachers in gifted education. A total of 20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collected from the office of education, the teacher training center of university and the remote training center. These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analyzed using a semantic network analysis. The analysis showed that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development of curriculum' were emphasized in teacher training programs. Therefore, teacher training programs are operated with an emphasis on teacher's professional qualities. The analysis also revealed that many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dealt with professional and teaching faculty's qualities more than affective qualiti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organiz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to be diversified and balanced. Furthermore, in order to improve teacher's quality equally, we suggest a systematic training program should be pot in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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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교사의 철학적 이해와 사명감의 정의적 자질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연수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 담당 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반영하여 내용을 구성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언어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연수 프로그램을 프레임에 맞춰 분류한 후 어떤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여 연수의 내용을 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각 지역 교육청, 대학 부설 연수원과 원격 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연수 프로그램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사용하였으며, 연수 프로그램에서 강조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앞서 제시한 영재교육 담당교사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이용하여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들을 하위 범주로 분류하고 이들 사이의 의미론적 연관성에 대하여 네트워크 지도로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 담당교사 연수 프로그램(이하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문헌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과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방법을 통해 타당도 검증을 받은 영재 담당교사의 자질의 분류 기준을 대범주의 ‘자질’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언어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연수 프로그램을 프레임에 맞춰 분류한 후 어떤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전처리 과정을 거친후, Krkwi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어 출현 빈도를 추출하였다. 그 다음 사회 네트워크 전문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 6 for windows를 활용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빈도(frequency)와 위세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도출해냈다. 또한 Ucinet 6 for windows의 NetDraw라는 네트워크 시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수 프로그램 강의명에서 사용된 단어들의 구조를 그래프로 도식화하여, 네트워크에 나타난 단어의 위치를 통해 연수 프로그램에서 어떤 내용을 가르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반복적인 자료 처리 기간 동안 각 분류 기준과 관련된 연구 사례를 통하여 영재교육 담당교사 자질의 분류 기준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였다. 그리고 2차 분류 결과와 1차 분류 결과가 일치하지 않은 내용은 연구자가 참고문헌에 근거하여 분류하였으며, 3차 분류 결과와 2차 분류 결과가 일치하지 않은 내용은 본 연구자와 영재 학급 담당교사 및 영재교육 전공 박사과정 3인의 합의를 통해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분류된 연수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영재교육 전문가 2인에게 타당도를 구하였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 강의명 분석과 동일한 방법으로 Ucinet 6 for windows를 활용하여 프레임 영역에 대한 빈도(frequency)와 위세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도출했다. 그리고 네트워크 시각화 프로그램인 NetDraw를 사용하여 연수 프로그램에서 반영한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들의 구조 네트워크를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영재담당 교사의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표 2>와 같이 선정하였다. 대범주는 자질과 기관, 시간, 분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김현철 외(2005)는 Feldhusen(1994)과 Chan(2001)이 사용한 측정 도구를 연구 목적에 맞도록 적절한 문항으로 재구성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자질을 인지적, 정의적, 전문성, 교수 능력 자질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그 다음 사회 네트워크 전문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 6 for windows를 활용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빈도(frequency)와 위세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도출해냈다. 또한 Ucinet 6 for windows의 NetDraw라는 네트워크 시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수 프로그램 강의명에서 사용된 단어들의 구조를 그래프로 도식화하여, 네트워크에 나타난 단어의 위치를 통해 연수 프로그램에서 어떤 내용을 가르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명은 한국어 기반 대용량 언어 분석 프로그램인 Krkwic(Korean Key Words in Context)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수집한 영재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명의 조사를 삭제하여 명사만 남기고 의미를 갖지 않는 모든 단어들을 제거하는 정제(cleaning) 과정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반영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대한 프레임을 선정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들을 프레임에 맞추어 코딩작업을 진행한 후 텍스트 파일로 변환하였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 강의명 분석과 동일한 방법으로 Ucinet 6 for windows를 활용하여 프레임 영역에 대한 빈도(frequency)와 위세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도출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명은 한국어 기반 대용량 언어 분석 프로그램인 Krkwic(Korean Key Words in Context)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수집한 영재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명의 조사를 삭제하여 명사만 남기고 의미를 갖지 않는 모든 단어들을 제거하는 정제(cleaning)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전처리 과정을 거친후, Krkwi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어 출현 빈도를 추출하였다.
김현철 외(2005)는 Feldhusen(1994)과 Chan(2001)이 사용한 측정 도구를 연구 목적에 맞도록 적절한 문항으로 재구성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여러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자질을 인지적, 정의적, 전문성, 교수 능력 자질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 4가지의 영재 교육 담당교사 자질과 관련하여 영재교육 전공교수와 영재교육 담당연구원들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았으며, 또한 영재교육 담당교사 5명과의 회의를 통해 교사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내용으로 수정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방법을 통해 타당도 검증을 받은 영재 담당교사의 자질의 분류 기준을 대범주의 ‘자질’로 사용하고자 한다.
krkwic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수프로그램의 강의명을 분석한 결과, 총 단어의 수는 195개였다. 이들 중 핵심단어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위세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분석하였고, 아이겐밸류 값이 1이상으로 나온 단어 51개를 다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연수 프로그램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사용하였으며, 연수 프로그램에서 강조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앞서 제시한 영재교육 담당교사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이용하여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들을 하위 범주로 분류하고 이들 사이의 의미론적 연관성에 대하여 네트워크 지도로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언어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연수 프로그램을 프레임에 맞춰 분류한 후 어떤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반영하여 내용을 구성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언어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연수 프로그램을 프레임에 맞춰 분류한 후 어떤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과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수집하였다. 이후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선정하였고, 이 자료를 토대로 연수 프로그램을 강의별로 코딩하여 정제한 뒤 분류 작업을 거쳐 분석하였다.
자료 처리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프레임에 의한 분류 작업을 일정한 기간을 두고 3회에 걸쳐 반복적으로 수행하였다. 반복적인 자료 처리 기간 동안 각 분류 기준과 관련된 연구 사례를 통하여 영재교육 담당교사 자질의 분류 기준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 담당교사 연수 프로그램(이하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문헌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과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수집하였다. 이후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선정하였고, 이 자료를 토대로 연수 프로그램을 강의별로 코딩하여 정제한 뒤 분류 작업을 거쳐 분석하였다.
그 중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연수 프로그램이 4개, 대학에 위탁하여 실시하는 연수 프로그램이 7개였다. 또한 원격 연수 프로그램의 경우 4군데의 원격 연수원에서 실시하는 9개의 영재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을 각 연수원 홈페이지에서 수집하였다. 총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으며 그 분포는 <표 1>과 같다.
본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여 연수의 내용을 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각 지역 교육청, 대학 부설 연수원과 원격 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지역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담당 장학사에게 문의하여 11개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을 수집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지역 교육청, 대학 부설 연수원과 원격 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지역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담당 장학사에게 문의하여 11개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을 수집하였다. 그 중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연수 프로그램이 4개, 대학에 위탁하여 실시하는 연수 프로그램이 7개였다.
데이터처리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들을 프레임에 맞추어 코딩작업을 진행한 후 텍스트 파일로 변환하였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 강의명 분석과 동일한 방법으로 Ucinet 6 for windows를 활용하여 프레임 영역에 대한 빈도(frequency)와 위세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도출했다. 그리고 네트워크 시각화 프로그램인 NetDraw를 사용하여 연수 프로그램에서 반영한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들의 구조 네트워크를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수집한 영재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명의 조사를 삭제하여 명사만 남기고 의미를 갖지 않는 모든 단어들을 제거하는 정제(cleaning)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전처리 과정을 거친후, Krkwi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어 출현 빈도를 추출하였다. 그 다음 사회 네트워크 전문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 6 for windows를 활용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빈도(frequency)와 위세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을 도출해냈다.
이론/모형
연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무엇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언어네트워크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krkwic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수프로그램의 강의명을 분석한 결과, 총 단어의 수는 195개였다.
성능/효과
15시간에서 60시간에 이르는 모든 연수 프로그램에서 전문성 자질의 하위 범주 2개와 교수능력 자질의 하위 범주 1개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나타난 자질은 전문성 자질 중 빈도와 위세 중심성이 높게 나온 ‘Pd(영재의 생활지도와 진로지도)’, ‘Pe(전공분야의 영재판별 방법 및 절차)’와 교수능력 자질의 ‘Ta(수업설계 능력 및 기술)’이다.
공통적으로 나타난 전문성 자질은 ‘Pa(영재의 발달특성 지식)’, ‘Pb(전공분야 영재프로그램 지식)’, ‘Pd (영재의 생활지도와 진로지도)’, ‘Pe(전공분야의 영재판별 방법 및 절차)’, ‘Pf(영재 교육과정의 설계 및 개발능력)’, ‘Pg(영재교육 평가능력)’, ‘Pi(영재교육 최근 동향 및 추이 이해)’였다.
그리고 교수능력 자질에서는 공통적으로 ‘Ta(수업설계 능력 및 기술)’, ‘Tc(영재특성 고려한 교육자원 활용능력)’, ‘Td(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 수업능력)’로 나타났다.
연수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영재 교사의 자질에 대한 프레임 분석 결과, 3개의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전문성 자질 중 영재의 판별 및 특성, 프로그램에 관련된 지식, 교육과정의 설계및 개발 능력과 교수능력 자질 중 수업설계 기술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연수를 실시하고 있었다. 그리고 연수 시간에 관계없이 판별과 생활지도, 수업 설계 능력과 관련된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분야별 영재 관련 연수 프로그램에서 전공분야의 프로그램 지식에 대해 연수를 실시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 중 전문성 및 교수 능력 자질과 관련된 내용이 연수를 실시하는 기관과 시간, 분야별 교육과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드러남을 의미한다.
또한 30시간 이상의 연수 프로그램들은 공통적으로 전문성 자질 중 'Pa(영재의 발달특성 지식)'와 'Pb(전공분야 영재프로그램 지식)'와 관련된 연수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강의들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발과 관련된 내용이며 영재교육 담당교사에게 전문적인 영역만을 강조하여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에서는 전체 36개의 하위 범주 가운데 총 16개의 하위 범주 유형이 확인되었다. 세부적으로는 전문성 자질의 13개 하위 범주 중 11개(84.
<표 4>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재 교사 자질의 하위 범주에 대한 사용빈도와 위세 중심성중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기관별로 살펴보면, ‘On(원격연수원)’(229회), ‘Un(대학 부설 연수원)’(103회), ‘Mi(교육청)’(75회)의 빈도로 나타난다. 빈도가 높을수록 위세 중심성도 높게 나타났으며, 집합연수인 시도교육청 연수와 대학위탁기관의 연수보다 원격 연수원의 연수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집합연수의 경우, 시 · 도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직무연수보다 대학에 위탁하여 진행되는 직무연수가 더 많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 연수 프로그램에서는 전체 36개의 하위 범주 가운데 총 16개의 하위 범주 유형이 확인되었다. 세부적으로는 전문성 자질의 13개 하위 범주 중 11개(84.6%), 교수능력 자질의 7개 하위 범주 중 4개(57.1%), 정의적 자질의 12개 하위 범주 중 1개(8.3%)가 사용되었으며, 인지적 자질의 하위 범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많은 연수 프로그램이 인지적 · 정의적 자질보다 전문성 자질과 교수능력 자질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연수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영재 교사의 자질에 대한 프레임 분석 결과, 3개의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전문성 자질 중 영재의 판별 및 특성, 프로그램에 관련된 지식, 교육과정의 설계및 개발 능력과 교수능력 자질 중 수업설계 기술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연수를 실시하고 있었다. 그리고 연수 시간에 관계없이 판별과 생활지도, 수업 설계 능력과 관련된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분야별 영재 관련 연수 프로그램에서 전공분야의 프로그램 지식에 대해 연수를 실시함을 알 수 있었다.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명들을 언어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 및 교수 · 학습, 개발과 관련된 내용의 강의가 많았다.
공통적으로 나타난 전문성 자질은 ‘Pa(영재의 발달특성 지식)’, ‘Pb(전공분야 영재프로그램 지식)’, ‘Pd (영재의 생활지도와 진로지도)’, ‘Pe(전공분야의 영재판별 방법 및 절차)’, ‘Pf(영재 교육과정의 설계 및 개발능력)’, ‘Pg(영재교육 평가능력)’, ‘Pi(영재교육 최근 동향 및 추이 이해)’였다. 이를 통해 3개의 기관에서 이뤄지는 연수 프로그램 중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전문성 자질이 영재의 판별 및 특성, 프로그램에 관련된 지식, 교육과정의 설계 및 개발 능력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수능력 자질에서는 공통적으로 ‘Ta(수업설계 능력 및 기술)’, ‘Tc(영재특성 고려한 교육자원 활용능력)’, ‘Td(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증진 수업능력)’로 나타났다.
프레임 분석을 통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인지적 · 정의적 자질보다 전문성 · 교수능력 자질을 강조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교사는 다양한 교육 활동에서 학생의 인간적인 성장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또는 ‘학교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 라는 말이 있다.
교사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
교육이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교사는 다양한 교육 활동에서 학생의 인간적인 성장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또는 ‘학교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 라는 말이 있다.
뛰어난 영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는 영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 역시 영재 학생을 가르치는 데에 있어서 요구되는 태도와 기술,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Landrum(2001)은 뛰어난 영재 담당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학급에서 뛰어난 교사가 되어야 하나, 뛰어난 학급 교사가 뛰어난 영재 담당교사가 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영재아를 교육하는 담당교사에게는 일반학생일 때와는 다른 방법으로 영재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자질이 요구된다(장영숙과 강경석, 1999).
Landrum, M. S., Callahan, C. M., & Shaklee, B. D. (2001). Aiming for excellence: Annotations to the NAGC pre-K-grade 12 gifted program standards. Waco, Texas: Prufrock Press, Inc.
Silverman, L. K. (1993). Counselling the gifted and Talented. New York: Love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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