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4, 2014년, pp.159 - 176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suggestions by studies that family predictors are related to developmental outcomes more strongly for children reared principally by their parents compared to those with extensive child care experience. Zero-order correlations between family predictors and development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3년 전국의 만 3세 이하 영유아 중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숫자는? | 정부의 영유아무상보육의 확대정책에 따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비율이 점차 증가 하고 있다. 2013년 보육통계자료에 따르면, 2013년 12월 현재, 전국의 만 3세 이하 영유아 중 약 113만 여명이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으며(보건복지부, 2014), 이는 2013년 전체 만 3세 이하 인 구의 61.5 %를 차지한다. | |
정부의 영유아무상보육의 확대정책에 따라 무엇이 증가하고 있는가? | 정부의 영유아무상보육의 확대정책에 따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비율이 점차 증가 하고 있다. 2013년 보육통계자료에 따르면, 2013년 12월 현재, 전국의 만 3세 이하 영유아 중 약 113만 여명이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으며(보건복지부, 2014), 이는 2013년 전체 만 3세 이하 인 구의 61. | |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하는 가족변인 중 대표적인 것은? |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하는 가족변인은 매우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대표적인 변인으로는 사 회인구학적 변인이 있다. 낮은 가계소득 또는 그와 관련된 부모의 저학력과 같은 변인들은 영유 아기 발달과 깊은 관련이 있다(Duncan & Brooks-Gunn, 1997; Perkins, Finegood, & Swain, 2013; Ryan, Fauth, & Brooks-Gunn, 2006). |
곽아정(1994).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2009).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김현옥(2013). 어머니의 우울이 영아의 심리.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양육요인의 조절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3, 1-21.
박성연, 도현심, 정승원(1996). 부모-자녀관계: 생태학적 접근. 서울 : 학지사.
백미정(2006).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표현어휘발달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보건복지부(2014). 2013 보육통계, 보건복지부.
이근영(2000).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환경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정윤, 장미경(2009).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과의 관계: 자녀양육관련 비합리적 사고의 매개 효과. 인지행동치료, 9(2), 1-16.
임순화, 박선희(2010).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지위, 자녀수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영아의 표현어휘 발달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1), 251-278.
허계형, Squires, J., 이소영, 이준식(2006). K-ASQ(한국형 Ages & Stages Questionnaires) 부모작성형 유아 모니터링 체계.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Abidin, R. R. (1983). Parenting Stress Index(PSI) manual. Charlottesville, VA : Pediatric Psychology Press.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PSI-SF). Charlottesville, VA : Pediatric Psychology Press.
Abidin, R. R. (1995). Parenting Stress Index(PSI ) manual (3rd ed.). Charlottesville, VA : Pediatric Psychology Press.
Abidin, R., Jenkins, C., & McGaughey, M. (1992). The relationship of early family variables to children's subsequent behavioral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1), 60-69.
Andersson, B. (1989). Effects of public day care: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0(4), 857-866.
Belsky, J. (1988). The effects of infant day care reconsidere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3), 235-272.
Bornstein, M. H. (1985). How infant and mother jointly contribute to developing cognitive competence in the child.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82(21), 7470-7473.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Pascual, L., Haynes, M. O., Painter, K. M., Galperin, C. Z., & Pecheux, M. G. (1996). Ideas about parenting in Argentina,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47-367.
Bradley, R. H., Caldwell, B. M., Rock, S. L., Ramey, C. T., Barnard, K. E., Gray, C., Hammond, M. A., Mitchell, S., Gottfried, A. W., Siegel, L., & Johnson, D. L. (1989). Home environment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the first 3 years of life: A collaborative study involving six sites and three ethnic groups in North America.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217-235.
Bradley, R. H., Corwyn, R. F., Burchinal, M., McAdoo, H. P., & Garcia Coll, C. (2001). The home environments of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Part 2: Relations with behavioral development through age 13. Child Development, 72(6), 1868-1886.
Breznitz, Z., & Sherman, T. (1987). Speech patterning of natural discourse of well and depressed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2), 395-400.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Bronfenbrenner, U., & Morris, P. (1998). The ecology of developmental processes. In R. M. Lerner (Ed.), Theoretical Models of Human Development. Vol. 1 of the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5th ed.) (pp. 993-1028). Editor-in-chief: William Damon. NY : Wiley.
Burchinal, M. R., Roberts, J. E., Riggins, R., Zeisel, S., Neebe, E., & Bryant, M. (2000). Relating quality of center child care to early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longitudinally. Child Development, 71, 339-357.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Administration Manual. Temple, AZ: Family & Human Dynamics Research Institute, Arizona State University.
Christian, K., Morrison, F. J., & Bryant, F. B. (1998). Prediction kindergarten academic skills: Interactions among child care, material education, and family literacy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501-521.
Chung, H. (2004). Application and revision of the Kansas Marital Satisfaction Scale for use of Korean couples. Psychological Reports, 95(3), 1015-1022.
Clake-Stewart, K. A., Gruber, C. P., & Fitzgerald, L. M. (1994). Children at home and in day care.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Clarke-Stewart, K. A. (1989). Infant day care: Maligned or malignant?, American Psychologist, 44(2), 266-273.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Crnic, K. A., Gaze, C. and Hoffman, C. (2005), Cumulative parenting stress across the preschool period: relations to maternal parenting and child behaviour at age 5.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2), 117-132.
Crnic, K. A., Greenberg, M. T., Ragozin, A. S., Robinson, N. M., & Basham, R. (1983). Effects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mothers and premature and full-term infants. Child Development, 54(1), 209-217.
Cummings, M., Davies, P. T., & Campbell, S. B. (2001). Understanding the impact of marital conflict on children. Brown University Child & Adolescent Behavior Letter, 17(5), 1-4.
Duncan, G. J, & Brooks-Gunn, J. (1997). Incomes effects across the life span: Integration and interpretation. In G. J. Duncan, & J. Brooks-Gunn (Eds.),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pp. 596-610). New York : Russell Sage Foundation.
Dunham, P., & Dunham, F. (1992). Lexical development during middle infancy: A mutually driven infant-caregiver proc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8(3), 414-420.
Erel, O., Oberman, Y., & Yirmiya, N. (2000). Maternal versus nonmaternal care and seven domains of children's development. Psychological Bulletin, 126(5), 727-747.
Feldman, R., Eidelman, A. I., & Rotenberg, N. (2004), Parenting stress, infant emotion regulation, maternal sensitivity, and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triplets: A model for parent and child influences in a unique ecology. Child Development, 75(6), 1774-1791.
Howes, C. (1990). Can the age of entry into child care and the quality of child care predict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26(2), 292-303.
Jennings, K., & Connors, R. (1989). Mothers' interactional style and children's competence at 3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2(2), 155-175.
Kessler, R. C., Andrew, G., Cople, L. J., Hiripi, E., Mroczek, D. K., Normand, S.-L. T., Walters, E. E., & Zaslavsky, A. (2002). Short screening scales to monitor population prevalence and trends in nonspecific psychological distress. Psychological Medicine, 32(6), 959-976.
Kitzmann, K. M. (2000). Effects of marital conflict on subsequent triadic family interactions and parent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3-13.
Lamb, M. E. (1999). Nonparental child care. In Lamb, M. E. (ed.).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in Nontraditional Families. Mahwah, NJ : Lawrence Erlbaum.
Lyons-Ruth, K., Zoll, D., Connell, D., & Grunebaum, H. U. (1986). The depressed mother and her one-year-old infant: Environment, interaction, attachment, and infant develop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34, 61-82.
Magill-Evans, J. & Harrison, M. J. (2001). Parent-Child Interactions, Parenting Stress, and Developmental Outcomes at 4 Years. Children's Health Care, 30(2), 135-150.
Markman, H., Stanley, S., & Blumberg, S. (2001). Fighting for Your Marriage: Positive Steps for Preventing Divorce and Preserving a Lasting Love, New & Revised. San Francisco, CA : Jossey-Bass Publishers.
McCartney, K. (1984). Effect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2), 244-260.
Murray, L. (1992). The Impact of Postnatal Depression on Infant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3(3), 543-561.
Murray, L., Fiori-Cowley, A., Hooper, R., & Cooper, P. (1996). The impact of postnatal depression and associated adversity on early mother-infant interactions and later infant outcome. Child Development, 67(5), 2512-2526.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8). Relations between family predictors and child outcomes: Are they weaker for children in child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1119-1128.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0).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4), 960-980.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1). Nonmaternal care and family factors in early development: An overview of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5), 457-492.
Perkins, S. C., Finegood, E. D., & Swain, J. E. (2013). Poverty and language development: Roles of parenting and stress. Innovations in Clinical Neuroscience, 10(4). 10-19.
Ryan, R. M., Fauth, R. C., & Brooks-Gunn, J. (2006). Childhood poverty: Implications for school readiness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O. Sarachoc, & B. Spodek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nd ed., pp. 323-346). Mahwah, NJ: Erlbaum.
Schumm, W., Nicols, C., Schectman, K., & Grigsby, C. (1983). Characteristics of responses to the Kansas Marital Satisfaction Scale by a sample of 84 married mothers. Psychological Reports, 53, 567-572.
Voss, M. M. (1993). "I just watched": Family influences on one child's learning. Language Arts, 70(8), 632-64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