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300 - 7309  

주경연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  최연숙 (대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P시의 K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 간호대학생 15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4년 11월 24일부터 12월 12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SPSS WIN 18.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190, p=.017).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검증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given to 157 nursing students(3rd, 4th grade) in Korea and K university students were completed the survey. The data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학업성취도란 학습자가 특정 수업의 결과로 정보나 기술을 획득하는 정도를 측정한 것을 말한다[22].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전학년도에 취득한 평균평점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학기에 취득한 수강과목의 성적과 실습성적을 종합 평가한 평균평점을 실점수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본 연구의 참여자는 취약한 피험자로서 강압적 설문조사가 되지 않도록 설문조사 전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설문조사 불참 시 불이익이 없음과 설문 결과의 익명성 및 비밀보장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자발적 참여 및 자유로운 설문 조사 분위기를 보장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자발성에 근거한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또한 연구를 허락한 후에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불이익이 없으며 연구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철저히 보장될 것이고, 자료는 연구를 위해서만 사용됨을 구두와 서면을 통해 알렸다.
  • 이러한 학업성취도에는 지적영역, 정의적 특성, 심리·역동성에서의 학업성취도를 모두 포함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와 관련하여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조절의 관련 변수로 제시되고 있는 감성지능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앞으로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그것을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1].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들어온 상태이고 비교적 높은 취업률로 인해 대학생활이 안정적인 듯하나, 과중한 학업과 낯선 환경에서의 임상실습,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환자 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 역할갈등, 지식과 경험의 부족, 엄격한 행동,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하는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적응에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2].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부담감이 가중되어 심리적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타 대학생보다 높다[3].
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예시는?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변인 중 스트레스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불안으로 인하여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흥분하여 중요한 사항을 누락한 채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다양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도록 지도한다면 높은 학업성취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17].
간호교육이란?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그것을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1].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들어온 상태이고 비교적 높은 취업률로 인해 대학생활이 안정적인 듯하나, 과중한 학업과 낯선 환경에서의 임상실습,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환자 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 역할갈등, 지식과 경험의 부족, 엄격한 행동,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하는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적응에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a, N. S., Choi, M. S.,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1(1), pp. 1-9, 2005. 

  2. Park, B. S.,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2009. 

  3. Cha, N. H.,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pp. 177-185, 2013.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77 

  4. Yang, N. Y., Moon, S. Y.,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2), pp. 216-225, 2011. 

  5. Kim, S. L., Lee, J. 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pp. 98-106, 2005. 

  6. Whang, S. 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i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pp. 205-213, 2006. 

  7. McAllister, M., McKinnon, J.,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resilience in the health discipline: A critical review of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29, pp. 371-379, 2009.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8.10.011 

  8. Thomas, J., Jack, B. A., Jinks, A. M., "Resilience to car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synthesis of the qualitative literature concerning the experience of student nurses in adult hospital setting in the UK", Nurse Education Today, 32(6), pp. 657-664, 2012.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1.09.005 

  9. Por, J., Barriball, J., Fitzpatrick, J., Roberts, J.,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9, pp. 371-379, 2011.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0.12.023 

  10. Wong, C. S., Law, K. S.,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pp. 242-4, 2002. DOI: http://dx.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11.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pp. 319-340, 1989. DOI: http://dx.doi.org/10.2307/249008 

  12. Lopes, P. N., Brackeet, M. A., Nezleck, J. B., Schutz, A., Sellin, I., Salovery, P.,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inter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30, pp. 1018-1034, 2004. DOI: http://dx.doi.org/10.1177/0146167204264762 

  13. Mayer, J. D., Salovey, P., Caruso, D., "Mod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intelligence (1st ed),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DOI: http://dx.doi.org/10.1017/CBO9780511807947.019 

  14. Beauvais, A. M., Brady, N., O'shea, E. R., Griffin, M. T. Q.,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3, pp. 396-401, 2011.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0.07.013 

  15. Lee, S. J.,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013. 

  16. Ko, H. R., Kim, J. H.,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3), pp. 413-423,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3.413 

  17. Yang, A. K., "An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motivation, learners' stress, and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2007. 

  18. Elias, M. J., Hunter, L., Kress, J. 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ducation, In J. Ciarrochi, J., Forgas, P., Mayer, J. D. (Eds)",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Philadelphia: Psychology Press, 2001. 

  19. Lazarus, R. 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 1984. 

  20. Yoo, J. S., Chang, S. J., Choi, E. K., Park, J. W.,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3), pp. 410-419, 2008.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8.38.3.410 

  21. Jung, H. W., "An empirical study in the effect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007. 

  22. Ary, D., Jacobs, L. C., Razavieh, A.,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Belmont,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2002. 

  23. Cohen, G.,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2nd Ed.)", Hillsdale, NJ: Lawrencee Erlbaum publisher, 1988. 

  24. Cho, H. S.,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tendencies in nursing students",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12(1), pp. 3-14, 299. 

  25. Yang, Y. K., Han, K. S., Bae, M. H., Yang, S. H.,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pp. 23-33, 2014. 

  26. Kim, K. H., Sun, J. J., Oh, S. H., "Stress, self-esteem, and powerlessness in korean husbands married to foreign wiv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1), pp. 29-39, 2013. DOI: http://dx.doi.org/10.12799/jkachn.2013.24.1.29 

  27. Whang, W. K.,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mpus life satisfa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rural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2013. 

  28. Lee, O. S., Gu, M. 0.,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6), pp. 682-696, 2013. DOl: http://dx.doi.orglI0.4040/jkan.2014.44.6.682 

  29. Kwon, D. H., "A stud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flight attendants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 Focused on the examin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s and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