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P시의 K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 간호대학생 15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4년 11월 24일부터 12월 12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190, p=.017).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검증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P시의 K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 간호대학생 15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4년 11월 24일부터 12월 12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190, p=.017).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검증을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given to 157 nursing students(3rd, 4th grade) in Korea and K university students were completed the survey. The data were ...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given to 157 nursing students(3rd, 4th grade) in Korea and K university students were completed the survey. The data were collected November 24th to December 12th. SPSS WIN 18.0. program was used to analyze data and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used to analyse the relationship. Stress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s with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s.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to decrease stress and to increase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ment and investigate a program for managing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given to 157 nursing students(3rd, 4th grade) in Korea and K university students were completed the survey. The data were collected November 24th to December 12th. SPSS WIN 18.0. program was used to analyze data and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used to analyse the relationship. Stress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s with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s.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to decrease stress and to increase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ment and investigate a program for managing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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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와 감성지능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학업성취도란 학습자가 특정 수업의 결과로 정보나 기술을 획득하는 정도를 측정한 것을 말한다[22].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전학년도에 취득한 평균평점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학기에 취득한 수강과목의 성적과 실습성적을 종합 평가한 평균평점을 실점수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취약한 피험자로서 강압적 설문조사가 되지 않도록 설문조사 전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설문조사 불참 시 불이익이 없음과 설문 결과의 익명성 및 비밀보장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자발적 참여 및 자유로운 설문 조사 분위기를 보장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자발성에 근거한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또한 연구를 허락한 후에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불이익이 없으며 연구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철저히 보장될 것이고, 자료는 연구를 위해서만 사용됨을 구두와 서면을 통해 알렸다.
이러한 학업성취도에는 지적영역, 정의적 특성, 심리·역동성에서의 학업성취도를 모두 포함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와 관련하여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조절의 관련 변수로 제시되고 있는 감성지능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앞으로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연구를 허락한 후에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불이익이 없으며 연구 참여자의 개인정보가 철저히 보장될 것이고, 자료는 연구를 위해서만 사용됨을 구두와 서면을 통해 알렸다. 이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참여자는 서면 동의 후 설문에 참여 하였고, 이후 참여자의 사생활 보호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통계처리 시 개인 식별정보를 암호화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11월 24일부터 12월 12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하여 자발적으로 서면 동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거 시 동의서와 설문지를 분리하여 익명성을 보장하였고,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음과 비밀보장을 약속하였다. 배부된 190부의 설문지 중 무응답과 응답이 불성실한 33부를 제외한 157부(82.6%)가 최종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P시의 K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4학년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을 6개월 이상 시행한 학생 중에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한 학생들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11월 24일부터 12월 12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하여 자발적으로 서면 동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거 시 동의서와 설문지를 분리하여 익명성을 보장하였고, 연구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음과 비밀보장을 약속하였다. 배부된 190부의 설문지 중 무응답과 응답이 불성실한 33부를 제외한 157부(82.
3 program으로 계산하여 109명이 산출되었다. 부실한 응답을 고려하여 총 19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무응답과 응답이 불성실한 33명을 제외한 최종 15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1)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스트레스 및 학업성취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3)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 스트레스, 학업성취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와 one way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 검정은 Tukey test로 실시하였다.
Wong과 Law(2002)[10]가 개발한 감성지능 척도(WLEIS)를 정현우(2007)[21]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네 개의 하위영역으로 자기감성 이해(self-emotion appraisal, SEA) 4문항, 타인감성 이해(other's emotion appraisal, OEA) 4문항, 감성조절(regulation of emotion, ROE) 4문항, 감성활용(use of emotion, UOE) 4문항으로 총 1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Wong과 Law(2002)[10]가 개발한 감성지능 척도(WLEIS, Wong & Law Emotional Intelligence Sale)를 정현우(2007)[21]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스트레스는 인간의 감정, 사고과정,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에 위협적인 영향을 주는 긴장상태로 개인의 욕구충족의 효율성을 저하시켜 걱정이나 근심을 느끼게 하는 요인을 말한다[19]. 본 연구에서는 유지수, 장수정, 최은경과 박지원(2008)[20]이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유지수, 장수정, 최은경과 박지원(2008)[20]이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두 개의 하위영역으로 대학차원의 스트레스(College-based stress) 39문항, 임상차원의 스트레스(Clinical-based stress) 20문항으로 총 59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은 7점 척도로 측정하여 전체 평균은 4.61점(±0.72)이었으며,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타인감성인식이 4.81점(±0.84)으로 가장 높았으며, 자기감성인식 4.80점(±0.88), 감성 활용 4.56점(±0.85), 감성 조절 4.27점(±0.95) 순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의 점수는 7점 만점에 4.61점으로, 하위영역별 점수는 타인감성인식(4.81점)이 가장 높았으며, 자기감성인식(4.80점), 감성 활용(4.56점)순이었고 감성조절(4.27점)이 가장 낮았다.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외선과 구미옥(2013)[28]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성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룰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와 감성지능(r=-.190, p=.017)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이 낮음을 의미한다[Table 4].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는 5점 척도로 측정하여 전체 평균은 2.96점(±0.61)이었으며,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면, 대학차원 스트레스는 3.05점(±0.62), 임상차원 스트레스는 2.85점(±0.71)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용돈, 거주지, 월수입, 휴학경험, 결혼유무, 용돈, 실습만족도에 따라 스트레스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월수입과 종교에 따라 감성지능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용돈과 월수입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성지능(r=-.190, p=.017)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감성지능은 월수입과 종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월수입은 400만원 이상(4.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는 성별, 용돈, 거주지, 월수입, 휴학경험, 결혼유무, 실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는 여학생 3.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는 성별, 용돈, 거주지, 월수입, 휴학경험, 결혼상태, 실습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업성취도는 용돈과 월수입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용돈은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F(3, 153)=3.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감성조절은 감성 활용(r=.605,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감성이해는 타인감성이해(r=.680, p<.001), 감성조절(r=.514, p<.001), 감성 활용(r=.612,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하위요인 및 감성지능 하위요인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하위요인인 대학차원 스트레스는 임상차원 스트레스(r=.735, p<.001)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감성지능의 하위 요인인 자기 감성이해(r=-.174, p=.029), 감성조절(r=-.177, p=.027), 감성 활용(r=-.207, p=.009)과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2.96점, 감성지능은 7점 만점에 4.61점, 학업성취도는 4.5점 만점에 3.62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용돈, 거주지, 월수입, 휴학경험, 결혼유무, 용돈, 실습만족도에 따라 스트레스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월수입과 종교에 따라 감성지능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용돈과 월수입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62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용돈, 거주지, 월수입, 휴학경험, 결혼유무, 용돈, 실습만족도에 따라 스트레스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월수입과 종교에 따라 감성지능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용돈과 월수입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감성지능(r=-.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성지능은 월수입, 종교의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수입에 따른 감성지능은 400만원 이상(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는 용돈과 월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돈에 따른 학업성취도는 61만원 이상(4.
즉, 대학차원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상차원 스트레스도 높음을 의미하며, 대학차원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기감성을 이해하고, 감성조절과 감성의 활용은 낮음을 의미한다. 임상차원 스트레스는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감성이해(r=-.173, p=.030), 감성 활용(r=-.173, p=.031), 성적(r=-.163, p=.042)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임상차원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감성의 활용과 성적이 낮음을 의미한다[Table 5].
009)과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차원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상차원 스트레스도 높음을 의미하며, 대학차원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기감성을 이해하고, 감성조절과 감성의 활용은 낮음을 의미한다. 임상차원 스트레스는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감성이해(r=-.
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타인의 감성이해가 높을수록 감성의 조절과 감성 활용도 높음을 의미한다.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감성조절은 감성 활용(r=.
후속연구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외선과 구미옥(2013)[28]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 감성 활용과 감성조절이 비교적 다른 하위영역보다 낮은 이유는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감성을 건설적인 활동으로 활용하는 능력인 감성 활용과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합하게 행동하는 능력인 감성조절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사료되며, 감성의 활용과 조절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을 제안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제공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감성지능이 낮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으므로 감성지능이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으므로 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감성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또한 경기도의 일개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체 간호대학생에게 본 연구결과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성별에 대한 표본수의 차이가 많아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추후 성별 분포를 비슷하게 하여 반복 연구를 실시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감성지능이 낮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으므로 감성지능이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으므로 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감성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또한 경기도의 일개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전체 간호대학생에게 본 연구결과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성별에 대한 표본수의 차이가 많아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추후 성별 분포를 비슷하게 하여 반복 연구를 실시할 것을 제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제공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감성지능이 낮을수록 스트레스가 높으므로 감성지능이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으므로 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감성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종교가 있는 학생(4.77±.72)이 없는 학생(4.44±.68)에 비해 유의하게 감성지능이 높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실증적인 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추후 연구가 계속 실시될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그것을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1].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들어온 상태이고 비교적 높은 취업률로 인해 대학생활이 안정적인 듯하나, 과중한 학업과 낯선 환경에서의 임상실습,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환자 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 역할갈등, 지식과 경험의 부족, 엄격한 행동,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하는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적응에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2].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부담감이 가중되어 심리적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타 대학생보다 높다[3].
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예시는?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변인 중 스트레스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불안으로 인하여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흥분하여 중요한 사항을 누락한 채 일을 진행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다양한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도록 지도한다면 높은 학업성취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17].
간호교육이란?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그것을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1].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들어온 상태이고 비교적 높은 취업률로 인해 대학생활이 안정적인 듯하나, 과중한 학업과 낯선 환경에서의 임상실습,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환자 간호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 역할갈등, 지식과 경험의 부족, 엄격한 행동,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하는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해 적응에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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