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민의 환경교육경험과 환경인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and Environmental Perceptions of Citizens in Daegu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3 no.8, 2014년, pp.1469 - 1480  

야마다 게이꼬 (계명대학교 지구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hrough the survey of citizens of Daegu in regard to the environment education experience and citizens perception, seeks to identify the order of importance and perception on the severity of environment. The survey has found that 36.4% citizens of Daegu have environment education expe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구시민의 환경교육경험 수준과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문제 및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환경의식을 조사 분석하여 대구시민이 인식하는 환경부문의 중요성과 심각성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시민의 환경행동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환경교육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구시민의 환경교육경험 수준과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문제 및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환경의식을 조사 분석하여 대구시민이 인식하는 환경부문의 중요성과 심각성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시민의 환경행동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환경교육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구시민의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환경의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 환경보전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환경의식조사 연구, 문헌고찰을 통하여 대구시 주요 환경정책 관련 연구내용을 추출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였다(Dunlap과 Jones, 1992; Dunlap 등, 2000; Choe와 Choe, 2002; Jegal 등, 2004; Jeon 등, 2000; Kim과 Jang, 2012; Ministry of Environment, 1995, 2000, 2003, 2008; Han, 2009; Hungerford, 2002). 조사대상자를 사회인구적 특성에 따라 성별, 연령별, 거주지역, 거주기간, 주택유형, 교육수준별로 구분하고, 지금까지 환경교육경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분석을 통해 환경교육이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환경에 대한 긍정적 태도, 친환경적 행동에 적극적 참여의지확대 등에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시민들이 인식하는 대구시 환경현황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향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이고 실현성이 높은 환경계획 및 환경정책시행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부문의 중요성과 심각성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해 대구시의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되는 대구 시민의 지속적인 환경의식고취를 위한 내실있고 효과적인 환경교육시행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를 대상으로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문제 및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환경교육이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환경에 대한 긍정적 태도, 친환경적 행동에 적극적 참여의지확대 등에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시민들이 인식하는 대구시 환경현황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향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이고 실현성이 높은 환경계획 및 환경정책시행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부문의 중요성과 심각성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해 대구시의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되는 대구 시민의 지속적인 환경의식고취를 위한 내실있고 효과적인 환경교육시행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를 대상으로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문제 및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환경교육이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환경에 대한 긍정적 태도, 친환경적 행동에 적극적 참여의지확대 등에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시민들이 인식하는 대구시 환경현황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향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이고 실현성이 높은 환경계획 및 환경정책시행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부문의 중요성과 심각성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구시민의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환경의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 환경보전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환경의식조사 연구, 문헌고찰을 통하여 대구시 주요 환경정책 관련 연구내용을 추출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였다(Dunlap과 Jones, 1992; Dunlap 등, 2000; Choe와 Choe, 2002; Jegal 등, 2004; Jeon 등, 2000; Kim과 Jang, 2012; Ministry of Environment, 1995, 2000, 2003, 2008; Han, 2009; Hungerford, 2002). 조사대상자를 사회인구적 특성에 따라 성별, 연령별, 거주지역, 거주기간, 주택유형, 교육수준별로 구분하고, 지금까지 환경교육경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역환경 및 지구환경에 대한 환경의식은 환경에 대한 인식, 태도, 행동으로 범주를 구분한 후에 세부문항을 구성하였다.
  • 교차분석, χ2검정을 실시하여 대구시민의 환경교육 현황과 성별, 연령별, 거주지역, 거주기간, 주거형태, 교육수준과 연관성을 파악하고, 환경교육에 따른 지역 및 지구환경에 대한 대구시민의 환경인식을 비교하였으며, T검정을 실시하여 대구시민의 지역환경의 심각성과 중요성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교차분석, χ2검정을 실시하여 환경교육에 따른 환경행동 참여의지를 비교하였다.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대구시민의 환경에 대한 관심, 인식, 태도, 행동 등 전반적인 환경의식을 파악하고, 환경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의식은 무엇인가? 현재, 환경교육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환경의식의 고취는 환경교육에 의하여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Park, 1998). 환경의식이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환경문제에 대해 바르게 인지하고 실천하는 정도를 의미하고(Lee, 2010),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환경정책에 대한 평가와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천의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Jo와 Kim, 2003). 환경보전의식은 환경보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환경보전행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천적이고 직접적이며, 심리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환경교육과 건전한 생활습관의 형성, 대중매체와 연계한 학교, 사회, 가정에서의 통합 환경교육이 필요하다(Heo, 2008).
환경보전행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환경의식이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환경문제에 대해 바르게 인지하고 실천하는 정도를 의미하고(Lee, 2010),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환경정책에 대한 평가와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실천의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Jo와 Kim, 2003). 환경보전의식은 환경보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환경보전행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실천적이고 직접적이며, 심리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환경교육과 건전한 생활습관의 형성, 대중매체와 연계한 학교, 사회, 가정에서의 통합 환경교육이 필요하다(Heo, 2008).
대구시를 대상으로 환경교육경험에 따른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문제 및 환경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연구하는 목적은? 이러한 분석을 통해 환경교육이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환경에 대한 긍정적 태도, 친환경적 행동에 적극적 참여의지확대 등에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시민들이 인식하는 대구시 환경현황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향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이고 실현성이 높은 환경계획 및 환경정책시행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부문의 중요성과 심각성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해 대구시의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되는 대구 시민의 지속적인 환경의식고취를 위한 내실있고 효과적인 환경교육시행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oe, Y. H., Choe, G. S., 2002, The Research on Recognition to Environmental Policy,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14 No.1, 145-158. 

  2. Dunlap, K. D., Van Liere, K. D., Mertig, A, G., and Robert, E, Jones., 2000, Measuring Endorsement of the New Ecological Paradigm: A Revised NEPS cale,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56 No.3, 425-442. 

  3. Dunlap, R. E., Jenkins, S. P., 1992, Environmental Concern: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 in Handbook of Environmental Sociology, 482-524. 

  4. Han, D. J., 2009, establishment of Environmental Protection planning on the survey of Gangneung citizen's opinions, Gangwon Provincial College, Vol.12, 61-68. 

  5. Heo, J. Y., 2008, A Study of the Public'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Environmental Behavior in Seoul, Master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6. Hungerford, H. R., Volk, T. L., 1990, Changing Learner Beh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21 No.3, 8-21. 

  7. Hungerford, H. R., 2002, Responsible Citizenship and the Effective Domain in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15 No.1, 137-158. 

  8. I, M. N.,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dul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on participation in environmental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9. Jegal, D., I, H. B., Kim, H. H., Son, H. Y., 2004, Resident Consciousness about 81 City unit local environmental evaluation and environmental reform, Korea Environmental policy and Administration society, Vol.13 No.4, 157-189. 

  10. Jeon, H. C., Sa, J. H., Jo, S. C., 2000, Investigation on Citizen's the Environmental Recognition and Attitude in Naju, Environmental research, Vol.5 No.1, 109-130. 

  11. Jo, Y. A., Kim, K. H., 2003, Environmental Consciousness in Korea, Resource and Environmental Economic Research, Vol.12 No.1, 177-205. 

  12. Kim, H. S., Jang, M. H., 2011, Residents' Perception on Living Environment in Metropolitan Area - The Case of Daegu Metropolitan City -,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22 No.4 113-120. 

  13. Ministry of Environment, 1995, The nation opinion research on Environmental Conservation,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4. Ministry of Environment, 2000, 21th Environmental Consciousness in 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5. Ministry of Environment, 2003, The nation opinion research on Environmental Conservation,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6. Ministry of Environment, 2003, Environmental Report,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7. Ministry of Environment, 2008, The nation opinion research on Environmental Conservation,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18. Park, S. H., 1998, A Study on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for General Public,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