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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way wheels and axles are the most critical parts of the railway rolling stock. The wheel carry axle loads and guide the vehicles on the track. Therefore, the contact surface of wheel are subjected to wear and fatigue process. The wheel damage can be divided into three types; wear, contact fatig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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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차륜의 종류에 따른 기계적 성질 및 잔류응력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차륜의 종류에 따른 기계적 성질 및 잔류응력 특성을 조사하고 적용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 이러한 열처리 과정에서 접촉면에 압축잔류응력이 발생하여 접촉면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조시 열처리에 의해 발생하는 잔류응력을 유한요소 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잔류응력측정에는 작은 구멍을 내어 잔류응력을 국부적으로 이완시키는 방법인 천공법(hole drilling method)9,10 및 X-ray 장비11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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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W의 화학성분은 무엇이 있는가? Table 1은 시험에 사용한 재료의 종류와 화학성분을 나타내고 있다. SSW의 화학성분은 C, Si, Mn등 5가지 원소로 규정하고 있지만, R7은 5가지 원소 이외에 Cr, Cu, Mo 등의 특수원소가 포함되어있고 특수원소의 사용량에 따라서 기계적성질이 변화한다.
차륜 제조시 접촉면에 열처리를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접촉면의 경도가 높으면 마모가 감소하나, 접촉피로손상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차륜은 제조 시 접촉면에 열처리를 수행하여 경도를 높이고, 압축잔류응력을 형성시켜서 손상을 감소시키고 있다.6-8 또한 열 하중에 의한 균열생성 및 진전은 재료의 파괴인성에 따라서 달라진다.
차륜의 접촉면에 열 하중에 의한 손상을 저감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구름접촉하중에 의해서는 접촉면에 마모와 접촉피로손상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고, 열 하중에 의해서 열 균열이 발생한다.1-3 이러한 손상을 저감시키는 방법은 차륜의 접촉면 형상 최적화, 유지보수 및 새로운 재료 개발 등 이 있다. 국내외에서는 차륜에 사용하는 재료 및 기계적 성질에 대하여 표준규격으로 정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사용재료, 시험방법 및 시험 기준값 등이 다르게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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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annon, D. F. and Pradier, H., "Rail Rolling Contact Fatigue Research by the European Rail Research Insititue," Wear, Vol. 191, No. 1, pp. 1-13, 1996. 

  2. Bijak-Zochowski, M. and Marek, P., "Residual Stress in Some Elasto-Plastic Problems of Rolling Contact with Fri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39, No. 1, pp. 15-32, 1997. 

  3. Kulkarni, S., Hahn, G., Rubin, C., and Bhargava, V., "Elasto-Plastic Finite Element Analysis of Repeated Three-Dimensional, Elliptical Rolling Contact with Rail Wheel Properties," Journal of Tribology, Vol. 113, No. 3, pp. 434-441, 1991. 

  4. KS R 9221, "Wheels for Railway Rolling Stock," 2008. 

  5. EN 13262, "Railway Applications - Wheelsets and Bogies - Wheels - Product Requirements," 2011. 

  6. Gordon, J. and Perlman, A., "Estimation of Residual Stresses in Railroad Commuter Car Wheels Following Manufacture," Proc. of the ASME on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and Exhibition, Vol. 15, 1998. 

  7. Kim, K. J. and Choi, K. J., "A Study on Countermeasure of Damage of Railway Wheel," Railway Technology Report, Vol. 27, No. 2, pp 233-263, 1993. 

  8. Kwon, S. J., Seo, J. W., Lee, D. H., and Ham, Y. S., "Evaluation of Residual Stress for Thermal Damage of Railway Wheel Tread,"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8, No. 5, pp. 537-647, 2011. 

  9. Joo, J. W. and Park, C. K., "Determination of Non-Uniform Residual Stress by the Hole Drilling Method,"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1. 22, No. 2, pp. 268-277, 1998. 

  10. Kim, C., Suk, C. S., and Yang, W. H., "Influence of the Hole Eccentricity in Residual Stresses Measurement by the Hole-Drilling Method,"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1. 24, No. 8, pp. 2059-2064, 2000. 

  11. Hyun, J. S., Yoo, K. B., and Choi, H. S., "The Characteristics of Residual Stresses in the Welded Joint of P92 Steel for Fossil Power Plant by the X-Ray Diffraction,"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5, No. 7, pp. 116-123, 2008. 

  12. Noda, T., "Safety of Wheels and Axles for Railway Vehicles and Engineering Ethics," Forum, Vol. 7, No. 7, pp. 9-1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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