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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7, 2014년, pp.35 - 61
This article argues that public service broadcasting (PSB) should be transformed into public service media (PSM) in order to accommodate the concept of universal service in this media convergence age. If we utilize the universal service concept of telecommunications in this purpose, it inevitably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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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의 보편적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대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 통신의 보편적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통신 서비스에 대한 보편적 접근(universal access), 평등(equality), 연속성(continuity), 그리고 구입능력(affordability) 을 의미한다(Eliassen & From, 2009, p. 239). | |
방송의 보편적 서비스 용어와 개념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 어디서 인가? | 방송의 보편적 서비스 용어와 개념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 유럽에서이다. 이 시기는 케이블TV와 위성방송 등 새로운 미디어가 속속 등장하면서 이른바 방송의 ‘구질서’(조항제, 2001)를 위협하던 때였다. | |
공영방송은 공영 미디어로 적극 진화하기 위해 3가지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각각의 서비스는 무엇인가? | 셋째, 수용자의 파편화와 세분화로 인해 사회의 갈등과 반복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공영방송은 공영 미디어로 적극 진화하여 모든 시민에 대한 도달률을 높여야 한다. 공영방송은 이를 위해 3단계의 서비스를 해야 하는데(Wiio, 2004), 그것은 첫째, 일반 공중 전체를 위한 전통적인 선형 방송 채널이다. 두 번째는 특정 수용자를 목표로 한 선형 방송 서비스 이다. 즉, 뉴스와 문화 등 개별 주제와 목표 시청자를 지닌 전문채널을 의미한다. 세 번째는 이른 바 “개인화된 공공 서비스”이다. 이것은 강한 상호작용성을 지니고 개인들이 원하는 특정 프로그램이나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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