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전환기, 해외 공영방송의 공공성 확보에 대한 조사 연구 -영국, 독일, 프랑스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민웅
참여연구자 이창근 , 최용주 , 홍석경 , 정준희 , 조성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4701
사업명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연구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circ$ 이 연구의 목적은 방송환경이 디지털 미디어로 전환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공영방송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선진국의 공영방송이 새로운 방송환경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우리나라 공영방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circ$ 현재 공영방송은 방송통신의 융합에 따라 그동안 지상파 위주의 방송(Public Service Broadcasting)에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서비스 미디어 (Public Service Media) 로 전환하는 전례 없는 변화를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 ...14
  • 1. 연구의 목적 ...14
  • 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항목 ...16
  • 가. 연구 문제 ...17
  • 나. 연구 항목 ...18
  • 다. 연구 방법 ...19
  • 3. 디지털 미디어 전환기 공영방송의 당면 문제에 대한 개관 ...21
  • 참고문헌 ...40
  • 제 2 장 영국의 공영방송 : 공공가치의 책무성과 디지털 고품질화 전략 ...43
  • 1. 영국 방송구조에서 공영방송이 차지하는 위상과 운영 현황 ...43
  • 가. 영국 방송체제와 BBC의 특수 지위 ...43
  • 나. BBC 운영 현황 ...48
  • 2. 디지털방송 전환기 영국 공영방송의 역학과 제도적 변환에 관한 논의 ...55
  • 가. 영국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재 정의와 미래 비전에 관한 논의 ...55
  • 나. 디지털 전환이 영국 방송구조 전반과 공영방송 체계에 미치는 제도적 영향 ...69
  • 다. 영국의 방송정책 수립과정 ...73
  • 3. 디지털방송 전환에 부응하는 영국 공영방송의 새로운 서비스 형태 ...79
  • 가. 공영방송의 디지털 전략 개관 ...79
  • 나. 디지털 환경에 부응하는 편성정책 ...81
  • 다. 뉴미디어 멀티 플랫폼 서비스의 내용, 특징 및 시청자 반응 ...83
  • 4. 영국 디지털방송 체제에서의 공공성 확보 방안 ...88
  • 가. 전환기 공영방송 서비스의 상업성과 공공성 ...88
  • 나. 공공성 축소 위기에 대한 공영방송사의 대응 노력 ...91
  • 다. BBC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감독기구의 정책적 대응 ...101
  • 5. 영국 디지털방송 전환의 기술적 쟁점과 재원 문제 ...143
  • 가. 디지털 전환과정에서 제기되는 기술적 쟁점 ...143
  • 나. 공영방송의 기존 재원 구조 ...149
  • 다. 디지털 전환 비용 충당 방법과 관련 쟁점 ...151
  • 6. 영국 조사연구의 요약 및 결론 ...163
  • 가. 조사 연구의 요약 ...163
  • 나. 한국 방송에 주는 함의 ...171
  • 참고문헌 ...173
  • 제 3 장 독일의 공영방송 : 현황과 미래전략 ...179
  • 1. 독일 방송구조에서 공영방송의 위상과 현황 ...179
  • 가. 독일 공영방송의 개관 ...179
  • 나. 독일 연방헌법재판소의 방송 판결과 보편적 서비스 제공의 임무 ...183
  • 2. 디지털시대 독일 공영방송의 역할과 제도적 변화 ...187
  • 가. 디지털시대 독일 방송개념의 변화 ...187
  • 나. 디지털시대 독일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재정의 ...191
  • 다. 독일 공영방송의 방송정책 수립과정 ...193
  • 3. 디지털시대 독일 공영방송의 서비스 ...195
  • 가. 독일 공영방송의 디지털 전략 개관 ...195
  • 나. 디지털 환경에 적응하는 공영방송의 편성정책 ...200
  • 다. 공영방송의 서비스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과 이용형태 ...202
  • 4. 독일 디지털방송 체제에서의 공공성 확보방안 ...204
  • 가. 전환기 공영방송 서비스의 상업성과 공공성 ...205
  • 나. 공공성 축소위기에 대한 공영방송사의 대응노력 ...207
  • 다. 공공성 확보를 위한 감독기구의 정책적 대응 ...209
  • 5. 독일 디지털방송을 위한 재원문제 ...210
  • 가. 독일 공영방송의 재원구조 ...210
  • 나. 디지털전환 비용의 충당방법과 관련 쟁점 ...213
  • 다. KEF의 수신료 책정 및 인상과정 ...213
  • 6. 독일 공영방송의 디지털전환 대응이 한국 공영방송에 주는 함의 ...223
  • 가. 조사결과 요약 ...223
  • 나. 한국 공영방송의 향후 진로에 주는 함의 ...230
  • 독일 공영방송 전문가 인터뷰 내용 ...234
  • 참고문헌 ...255
  • 제 4 장 프랑스의 공영방송 : 새 방송법의 위기와 미래계획 ...262
  • 1. 프랑스 방송구조에서 공영방송의 위상, 운영 현황 ...262
  • 가. 프랑스의 방송환경 현황 ...263
  • 나. 프랑스 공영방송의 특성 ...267
  • 2. 디지털 방송 전환기 프랑스 공영방송의 역할과 제도적 변환에 관한 논의 ...270
  • 가. 사회변화와 공영방송 임무에 대한 일반논의 ...270
  • 나. 프랑스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재정의와 미래비전에 대한 논의 내용 ...271
  • 다. 디지털 방송전환이 프랑스 방송구조 전반과 공영방송 체계에 미치는 영향 ...279
  • 라. 프랑스 방송정책의 수립과정 ...283
  • 3. 디지털방송 전환에 부응하는 프랑스 공영방송의 새로운 서비스 ...286
  • 가. 공영방송의 디지털 전략 개관 ...287
  • 나. 디지털환경에 적응하는 편성정책 ...292
  • 다. 프랑스 공영방송의 뉴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295
  • 4. 프랑스 디지털방송 체제에서 공공성 확보방안 ...298
  • 가. 전환기 공영방송 서비스의 상업성 논란 ...298
  • 나. 공공성 축소위기에 대한 공영방송사의 대응노력 ...302
  • 다. 공공성 확보를 위한 감독기구의 정책적 대응 ...306
  • 5. 프랑스 디지털 방송전환의 기술적 쟁점과 재원 문제 ...309
  • 가. 프랑스의 디지털 기술관련 쟁점 ...309
  • 나. 공영방송 기존의 재원구조 ...312
  • 가) 수신료와 광고비 이중체제 ...312
  • 나) 사업다각화를 통한 흑자경영 ...313
  • 다) 국가 예산편성과정의 문제 ...315
  • 다. 새 공영방송법안의 디지털시대 공영방송 재원정책 ...318
  • 라. 디지털 전환과정에서의 주파수 및 채널 배분문제 ...321
  • 6. 프랑스 공영방송사의 디지털 전환 대응이 한국 공영방송에게 주는 함의 ...328
  • 가. 조사결과 요약 ...328
  • 나. 한국 공영방송에 주는 함의 ...331
  • 프랑스 공영방송 전문가 인터뷰 내용 ...333
  • 참고문헌 ...338
  • 제 5 장 종합 결론 및 정책 제언 ...343
  • 1. 공영방송의 미래 모델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도출 ...343
  • 2.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공영방송 임무의 재 설정 ...344
  • 3. 공영방송사가 공공서비스 미디어 (PSM)로 전환할 수 있도록 청사진을 마련해야 한다. ...345
  • 4. 공공 서비스 미디어 (PSM)로의 전환을 돕기 위해 정책 당국은 공영방송사에 필요한 재정 지원을 해야 한다. ...346
  • 5. 공영방송사의 신규 사업 진출은 엄격한 타당성 검증을 받아야 한다. ...347
  • 6. 공영방송사의 업무성과 평가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실천해야 한다. ...347
  • 7. 공영방송 정책과 운영에 관해 수신료 납부자, 방송사, 이해 당사자 등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하는 제도를 확립해야 한다. ...349
  • 부록 ...351
  • [표 1-1] 국가별 디지털방송 개시와 아날로그방송 종료 연도 ...34
  • [표 2-1] 영국 방송체제 개관 ...44
  • [표 2-2] 재정 기획 시 트러스트에 제공되어야 하는 기본 정보 ...52
  • [표 2-3] 공영방송에 대한 재 정의와 미래 비전에 대한 논의 개관 ...55
  • [표 2-4] 영국 방송정책의 주요 행위자와 관련 영역 ...73
  • [표 2-5] 방송정책과 커뮤니케이션법 제정 및 개정 절차 ...75
  • [표 2-6] BBC 정책에 연관된 주요 행위자와 관련 영역 ...77
  • [표 2-7] BBC 칙허장 및 협정서 갱신 절차 ...78
  • [표 2-8] 마크 톰슨 사장에 의한 BBC 쇄신안의 주요 내용 ...93
  • [표 2-9] BBC 서비스 면허의 내용 ...114
  • [표 2-10] 공공가치의 4 구성 요소 ...139
  • [표 2-11] 영국 정부가 추산한 디지털 전환 비용과 이득 ...152
  • [표 2-12] 디지털 전환 관련 활동 목표와 재원 배치 ...154
  • [표 2-13] 취약계층 지원계획 관련 책임영역 배치 ...157
  • [표 2-14] Digital UK의 5년간(2007/08년-2012/13년) 경비 ...159
  • [표 3-1] 독일 주요 TV방송의 시청률 현황 ...198
  • [표 3-2] 독일 주요 방송의 장르별 일일 편성 비율(2007년) ...201
  • [표 3-3] 독일 방송수신료의 인상현황 ...220
  • [표 3-4] 독일 공영방송 전문가 인터뷰 ...234
  • [표 4-1] 프랑스 방송시장의 일반현황 ...263
  • [표 4-2] 프랑스 전국 디지털 지상파 채널 현황 ...265
  • [표 4-3] 프랑스 전체 텔레비전 시장의 시청률 구조변화 ...280
  • [표 4-4] 프랑스 공영 텔레비전 채널 편성 ...288
  • [표 4-5] 프랑스 공영방송의 사업구도(2007년 말 현재) ...289
  • [표 4-6] 프랑스 고속인터넷 사용 발전현황 ...294
  • [표 4-7] 프랑스 공영 텔레비전의 비선형 콘텐츠 서비스 현황 ...295
  • [표 4-8] 유럽 공영방송 인터넷 사이트의 접속 현황 ...297
  • [표 4-9] 프랑스 공영채널 프로그램 편성표(2007년 편성분석) ...299
  • [표 4-10] 프랑스 전국 지상파 공영채널, 민영채널, 기타 채널사이 평균 시청률 비교 ...300
  • [표 4-11] 프랑스 전국 디지털 지상파 공영방송과 무료 민영채널들의 프라임 타임 픽션물 편성 현황 ...301
  • [표 4-12] 프랑스 전국 디지털 지상파 공영방송과 무료 민영채널들의 프라임 타임 다큐멘터리 편성 현황 ...302
  • [표 4-13] 프랑스 공영 텔레비전의 질적 만족도 조사 ...305
  • [표 4-14] 프랑스 공영방송의 재원구조 ...313
  • [표 4-15] 프랑스 공영방송의 2007년 분야별 수익현황 ...314
  • [표 4-16] 프랑스 전국 지상파 채널 방송광고 시장 점유율 ...317
  • [그림 1-1] 디지털 공영방송의 임무: 배경과 결과 ...26
  • [그림 1-2] 정보 흐름의 유형 ...27
  • [그림 2-1] 마크 톰슨 사장의 조직 개편 구조 개념도 ...98
  • [그림 2-2] BBC 트러스트(Trust) 의 집행부서 감독체계 ...103
  • [그림 2-3] 공공가치 테스트(Public Valu Test) 과정 ...135
  • [그림 2-4] 고출력 디지털 지상파 전송 서비스 작업 계획 ...145
  • [그림 2-5] 텔레비전 수상기의 플랫폼 분포 ...149
  • [그림 3-1] 독일의 지 역 공영 방송 ...181
  • [그림 3-2] 독일 공영방송의 방송정책 수립과정 ...194
  • [그림 3-3] 디지털TV 수신가구 현황(2008) ...195
  • [그림 3-4] 디지털TV수신가구의 변화추세(2005년-2008년) ...196
  • [그림 3-5] "어떤 방송이 질적으로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03
  • [그림 3-6] "어떤 방송이 당신의 정치적 의견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하십니까?" ...204
  • [그림 3-7] ARD 수입구조 ...211
  • [그림 3-8] KEF의 공영방송재정수요 산정모델 ...218
  • [그림 4-1] 프랑스 방송시장 가입자 수신자 현황 ...264
  • [그림 4-2] 국내 발의발송정책 수립 매커니즘 ...284
  • [그림 4-3] 유럽 방송정책과 프랑스 국내법화 과정 ...286
  • [그림 4-4] 코페위원회가 제안하는 글로벌 미디어 복합기업으로서 공영방송 사업구도 ...29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