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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언론사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이용 가치체계 연구 -래더링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alue System of Social Media Usage by Korean Journalists -Focusing on the Results of Ladder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7, 2014년, pp.209 - 240  

방은주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  김성태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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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들은 소셜미디어에 접속하여 정보를 찾고 사실을 확인하기도 하며 정보원과 접촉한다. 기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 확인 및 정보원과 소통하면서 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지 그 이용에 관한 내재된 가치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 본 연구는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의 중요한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데 내재하는 핵심 가치를 체계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자들이 소셜미디어 활용을 하게 되는 숨겨진 요인을 찾을 수 있고 기자 집단들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관련된 특정 가치와의 관계를 설명 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 활용의 주요한 요인이 되는 가치를 밝히기 위해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기반으로 한 래더링 기법을 이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자 4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함으로써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속성, 결과, 가치 연결을 밝힌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 활용은 동질감/동화/공감, 균형적 지식, 알고자 하는 가치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자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활용을 통해 사람들과 동질감을 얻고 정보에 접근하여 균형적 지식 및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추구하고 있음을 검증 할 수 있었다. 래더링 기법을 통해 기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데는 소셜미디어 활용으로 얻게 되는 가치가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기자들의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로서 내재된 가치를 밝힐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bserves reporters' awareness on the use of social media and their Core Values by using the Theory of Means-End Chain and drawing conclusions from a Hierarchical Value Map (HVM). In order to analyze reporters' knowledge and awareness on the use of social media via the laddering method,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래더링 기법은 무엇인가? 래더링 기법은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토대로 이용자들의 속성-결과-가치 단계로 구분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래더링 기법은 속성-결과-가치의 추상화 단계를 사다리를 올라가듯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용자들이 왜 특정 대상을 이용하는지 스스로 이끌어내도록 유도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구성한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에게 심층인터뷰를 시도하고 “왜 그것이 당신에게 중요합니까?(why is that important to you)”라는 전형적인 질문을 끊임없이 하면서 그들이 인식하지 못했던 의사 결정 과정을 명확하게 파악하도록 만든다.
전통 미디어에 종사하는 기자들이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의 정보 수집에 촉각을 세우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통해 새로운 정보가 확산되면서 전통 미디어에 종사하는 기자 또한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의 정보 수집에 촉각을 세운다.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생산하면서 스스로 정보 가치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작용하는 기자들의 인지구조가 어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작용하는 기자들의 인지 구조는 어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기자들이 어떤 소셜미디어를 선택하는지, 그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행위 사이에는 환경적 맥락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자들이 이용한다고 응답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링크드인, 기타 여러 메신저 가운데 가장 많이 언급된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선택해 기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에 내재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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