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1, 2016년, pp.101 - 120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analyz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MKT and to examine the perceptions of MKT to find implications for the improvement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the aspect of teachers' content knowledge. Twenty-six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에 있어 교사에게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라는 유명한 말처럼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이나 능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Ma(1999)는 수학을 잘 가르치기 위한 교사의 능력은 교사의 교과에 대한 지식에 의존한다고 주장하며, 교사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
예비교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 예비교사 교육과정은 교사의 지식 기반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하고도 핵심적인 과정이며(김종훈, 2009), 예비교사들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계발시키는 첫 단계로 볼 수 있다. Battista(1986)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교과에 대한 교수(instruction)의 질은 초등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의존한다고 주장하며 예비교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이순아(2015) 또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형성된 지식이나 신념은 그들이 가르칠 미래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
예비교사 교육과정을 통해 실질적으로 나타난 이점은 무엇인가? | Battista(1986)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교과에 대한 교수(instruction)의 질은 초등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의존한다고 주장하며 예비교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이순아(2015) 또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형성된 지식이나 신념은 그들이 가르칠 미래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비록 예비교사들이 교사양성 프로그램에서 학습한 교수 이론에 대한 지식이 교사가 된 후에 즉각적으로 수업에 적용되지는 못할 수도 있으나, 많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수업의 실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ichardson, 1996). |
강영란.조정수.김진환 (2012). 분수 나눗셈의 문장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지식(SCK)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6(3), 301-316. (Kang, Y. R., Cho, C. S., & Kim, J. H. (2012).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for the word problems of fraction divis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301-316.)
김종훈 (2009). 교사의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의 활용과 형성과정 탐색.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Kim, J. H. (2009). (The study of application and construction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고희정.고상숙 (2013). 고등학교 미적분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임교사의 교수를 위한 전문화된 수학 내용 지식 (SCKT).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157-185. (Koh, H. J., & Choi-Koh, S. S. (2013). An analysis of novice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in high school calculus lesson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6(1), 157-185.)
권민성.남승인.김상룡 (2009). 미국의 선다형 문항 적용을 통한 우리나라 초등 교사의 수학을 가르치는데 필요 한 지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8(4), 399-417. (Kwon, M., Nam, S. I., & Kim, S. L. (2009). Adapting U.S. multiple-choice items to measure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MKT) in Kore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4), 399-417.)
김윤경 (2013). 함수의 극한 및 연속성에 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MKT 분석.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Kim, Y. K. (2013). An analysis on the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 MKT in limit and continuity of a Fun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김해규 (2012). J 대학교 교육대학 3학년 학생들의 수와 연산 영역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수학적 지식에 대한 사 례 연구 1.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91-509. (Kim, H. G. (2012). A case study on J university teachers college junio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number and operation I.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6(3), 491-509.)
성태제.시기자 (2006).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Seong, T. J., & Si, K. J. (2006). Research methods. Seoul: Hakjisa.)
이순아 (2015). 한국과 미국의 예비교사들의 교육과 교직에 대한 견해 차이 들여다보기 : 문화교류 프로젝트의 온라인 대화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18(2), 57-92. (Lee, S. (2015).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Korean and American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of teaching and becoming new teachers: Intercultural online exchanges. Anthropology of education, 18(2), 57-92.)
이인협.조선아 (2011). 미분 단원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적 지식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5(2), 391-414. (Yi, I., & Cho, S. (2011).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in differentiation at the high school level.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15(2), 391-414.)
Ball, D. L. (1990). The mathematical understandings t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449-466.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Ball, D. L., & Hill, H. C. (2008).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measures. Mathematics released items 2008. Retrieved from http://www.umich.edu/-lmtweb/files/lmt_sample_items.pdf
Battista, M. (1986).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al knowledge to the learning of mathematical pedagogy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6(1), 10-19.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Hill H. C., & Ball, D. L. (2004). Learning mathematics for teaching: Results from California's mathematics professional development institut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5), 330-351.
Hill, H. C., Ball, D. L., Blunk, M., Goffney, I. M., & Rowan, B. (2007). Validating the ecological assumption: The relationship of measure scores to classroom teaching and student learning. Measurement, 5(2-3), 107-118.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4), 372-400.
Hill, H. C., Rowan, B., & Ball, D. L. (2005). Effects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 Research Journal, 42(2), 371-406.
Hill, H. C., Schilling, S. G., & Ball, D. L. (2004).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 11-30.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nizade, A. G., & Mason, M. M. (2011). Using Delphi methodology to design assessments of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6(2), 183-207.
Richardson, V. (1996). The role of attitudes and beliefs in learning to teach. In J.Sikula, T.J. Buttery & E. Guyto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2nd ed, pp. 102-119) . New York: Macmillan.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