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과 수업실제의 분석 : 중학교 3학년 함수단원 원문보기


최윤화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과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중학교 3학년 함수 단원을 지도할 때 수업 전 계획단계에서 가지고 있는 교사의 PCK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 PCK의 특징이 수업실제에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분석하여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중학교 3학년 함수단원의 수업계획단계에서 가지는 PCK의 구성요소는 어떠한 특징을 이루는가? 2.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중학교 3학년 함수단원의 PCK는 수업실제에 어떻게 발현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PCK의 구성요소에 대해 분석하였다. 수학의 PCK 정의와 그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들 중에서 Ball(2008)의 PCK분류, 최승현과 황혜정(2008)의 수학과 PCK분석틀과 조성민(2006)의 함수에 관한 교사의 PCK분류를 재구성하여 본 연구에 사용할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분석틀의 각 요소는 크게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수업상황에 대한 지식으로 나누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반영하여 다른 요소에 비해 경력에 따라 더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구성요소로 재구성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위해 중학교 3학년 함수단원을 가르치는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를 각각 2명씩 대상으로 선정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각각의 교사가 함수수업을 계획할 때 가지는 PCK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업계획 단계에서의 PCK의 특징이 수업 실제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분석하기 위해서 각 교사의 해당 차시의 수업내용을 관찰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네 명의 교사의 수업계획단계에서의 PCK와 이것이 수업실제 발현된 결과를 PCK의 각 요소별로 분석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제 수업 발현에서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는 종적 일관성(Ma, 1999)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초임교사는 이전 학년에서 배웠어야 하는 내용에 대한 PCK를 가지고 이러한 학습을 계획했지만 이전 교육과정의 수학적 개념과 본 수업의 개념 간에 유의미한 연결성을 수업에 발현하지 못했고, 경력교사는 이전학년에서 배웠던 수학적 개념과 앞으로 배워야할 개념에 대한 수업의 계열을 조직하여 실제 수업에서도 교육과정을 넘나드는 수학적 개념 간의 유의미한 연결성을 발현하였다. 따라서 경력교사는 수학적 개념에 대해 전체적인 교육과정을 아우를 수 있는 종적 일관성 측면을 수업 계획과 실제에서 고려함으로써 자신의 교육과정에 대한 PCK를 실제 수업에서 유의미하게 연결하여 발현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에서도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는 차이점을 나타냈다. 먼저 특정 학습 목표 설정과 전반적 학습 목표인 학생의 ...

주제어

#교수학적 내용지식 초임교사 경력교사 수업실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화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과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동중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188 p.
키워드 교수학적 내용지식 초임교사 경력교사 수업실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7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