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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효율적 학습요인 연구 - 전공교육과정과 연계한 실내건축기사 국가자격증반 운영을 중심으로 -
Study on Effective Learning Factors to Obtain National Certifications - Focusing on Operation of Interior Architecture Engineers Certifications in Connection with Major Curriculum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4 = no.105, 2014년, pp.140 - 148  

유용우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ddress Effective Learning Methodology by subjects to acquire National Certification which is an essential requirement to get employed. For this purpose, analysis was completed after conducting a survey on the class to obtain Interior Architecture Engineer Certif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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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테리어디자인전공 재학생들의 전공수업을 통해 보다 뛰어난 전문인을 양성하고, 나아가 취업에 필수경쟁력인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전공교육과 연계된 효율적인 실내건축기사 국가자격증 학습방법론을 연구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전공 교과과정과 관련된 실내건축기사 국가자격증수업을 통한 검정과목별 효율적 학습요인들을 설문평가 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취업에 있어 필수경쟁력인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검정과목별 학습방법론을 연구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지금까지의 설문평가분석 및 가설검증을 통해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검정과목 수업 및 심화학습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공학생들의 자격증검정시험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전공수업과 연계된 교육방법의 세분화되고 심화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 지금까지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실내건축기사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다년간의 특강수업 데이터를 기본으로 실내건축기사 국가자격증 취득반의 특강일정 수업진행을 계획하고 진행하였다. <그림 2>는 실내건축기사자격증 실기수업을 진행하는 모습이다.

가설 설정

  • 1) 검정과목 난이도가 높은 필기과목은 수업이해도가 낮거나 낮지 않더라도 자기주도학습 요인의 학습효율이 낮을 것이다.
  • 4) 넷째, 검정과목 난이도와 수업이해도가 보통인 실기관련 필기과목은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팀별토론 요인의 학습효율도 비슷할 것이다.
  • 5) 다섯째, 검정과목 난이도가 높아 수업이해도가 낮은 실기관련 필기과목은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팀별토론 요인의 학습효율이 비슷할 것이다.
  • 6) 여섯째, 작업실기 검정과목은 과목특성상 멘토링, 팀별토론 요인에 비해 자기주도학습의 효율이 높을 것이다.
  • 넷째, 검정과목 난이도와 수업이해도가 보통인 실기관련 필기과목은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팀별토론요인의 학습효율도 비슷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이다. 실내건축시공, 재료의 계획 및 관리의 경우 자기주도학습을 제외한 멘토링, 팀별토론 요인에서 보통의 평가결과를 나타내며 두 요인을 골고루 적용한 심화학습이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다섯째, 검정과목 난이도가 높아 수업이해도가 낮은 실기관련 필기과목은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팀별토론의 학습효율이 비슷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이다. 난이도가 매우 높고 수업이해도는 매우 낮은 공정관리, 적산(물량산출)의 경우 검정과목의 자기주도학습 요인은 학습효율이 매우 낮게 평가되었으며, 멘토링, 팀별토론 요인 또한 학습효율이 보통 또는 보통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 둘째, 검정과목 난이도가 높은 필기과목이라도 멘토링, 팀별토론 요인이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이다. 난이도가 매우 높고 수업이해도는 보통∼보통이상인 건축재료, 건축일반의 경우 멘토링, 팀별토론 요인에 있어서 학습효율이 높았다.
  • 셋째, 검정과목 난이도가 낮고 수업이해도가 높은 필기교과목은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팀별토론을 통해 수업 효율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이다. 실내디자인론, 색채학의 경우 자기주도학습과 멘토링 요인에 있어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 첫째, 검정과목 난이도가 높은 필기과목은 수업이해도가 낮거나 낮지 않더라도 자기주도학습 요인의 학습효율이 낮을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이다. 난이도가 매우 높고 수업이해도는 보통 수준인 건축환경의 경우 멘토링, 팀별토론 요인에서는 보통 정도의 학습효율을 보였으나 자기주도학습 요인은 학습효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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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내건축 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은 연간 몇 회 시행됩니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검정시험을 진행하는 실내건축 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은 3회/년(필기/실기) 시행되며 개강 후 3월 시험에 응시하여 1차 시험 합격/ 3∼4주 후의 2차 시험까지 연결하여 준비하면 매우 효율적인 시간분배와 결과를 모색할 수 있다.
국가기술자격시험은 무엇을 입증하는 시험입니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은 대학에서의 전공분야 이해와 전문성 정도를 객관적으로 입증해 주는 시험으로 현재 각 관련기업체 사원채용 시 매우 중요한 평가척도로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전공수업진행을 기본으로, 취업관련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운용 뿐 아니라 국가기술자격취득을 최종목표로 하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전공학습방법 연구를 통해 학생들 개개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이 꼭 필요하다.
실내건축기사 필기를 치기 위한 조건은 무엇입니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실내건축기사 국가자격 응시를 위해서는 1차 필기시험이 선행되며 합격자에 한해 2차 실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1차 필기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관련학과 대학졸업자를 제외한 실내건축 산업기사와 기능사, 관련·비관련 전문대졸업자 및 고교졸업자의 경우 1∼4년의 실무경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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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안동훈, 시공실무실무 건축기사실기, 6차개정, 한솔아카데미, 서울, 2014 

  2. 이상화, 실내건축시공실무:실내건축기사,산업기사실기대비 수험서, 1판1쇄, 엔플북스, 서울, 2014 

  3. 최남숙, 서지은, 2014 과년도 실내건축기사, 개정증보11판1쇄, 성안당, 서울, 2014 

  4. 문기표, 국가기술자격증 역할이 자기효능감과 경력개발 및 평생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남부대 박사논문, 2011 

  5. 박혜숙.남경숙, 해외와의 실내건축 자격제도 비교를 통한 실내 건축자격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9권 3호, 2013 

  6. 심은주, 교육과 실무의 상호발전을 위한 전문교육인증제도: 그 의미와 역할-미국 켄자스 주립대학교 실내디자인 프로그램의 사례 중심으로-,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3권 2호, 2004 

  7. 윤갑근.김양지.최승희, 실내건축 관련 자격검정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41호, 2003 

  8. 조지현.권희경, 산업체 수요 맞춤형 실내디자인과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전문가 집단 심층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9권 4호, 2013 

  9. 최동혁, 창의적 조형교육을 위한 대안적 건축설계수업에 관한 연구-기초디자인 교육이론과 창의적 사고기능 훈련법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8권 12호, 2012 

  10. http://www.endic.naver.com 

  11. http://www.q-net.or.kr 

  12. http://www.hrdkorea.or.kr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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