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자격취득과정 교육생을 대상으로 200부의 설문지 중에서 158부를 회수하여 SPSS 18.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총158명 중에서 남성이 146명(92.4%) 30대와 4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라 여자가 남자보다 사이버강의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력은 대졸 이상의 집단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결혼유무에 따라서는 기혼자들의 사이버강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조사에서는 여성, 고 학력자, 기혼자의 집단에서 교육만족도가 높았다. 전체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74.5%, 신뢰도는 88.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학습동기, 학습 분야에 맞춰 다양한 교수설계와 콘텐츠를 지원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자격취득과정 교육생을 대상으로 200부의 설문지 중에서 158부를 회수하여 SPSS 18.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총158명 중에서 남성이 146명(92.4%) 30대와 4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라 여자가 남자보다 사이버강의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력은 대졸 이상의 집단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결혼유무에 따라서는 기혼자들의 사이버강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는 조사에서는 여성, 고 학력자, 기혼자의 집단에서 교육만족도가 높았다. 전체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74.5%, 신뢰도는 88.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따라서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학습동기, 학습 분야에 맞춰 다양한 교수설계와 콘텐츠를 지원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In this paper, the qualification process to target trainees of 200 questionnaires collected 158 call was using the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statist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158 people a total of 146 people men (92.4%) were 30 and 40 adults. Secon...
In this paper, the qualification process to target trainees of 200 questionnaires collected 158 call was using the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statist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158 people a total of 146 people men (92.4%) were 30 and 40 adults. Second, according to gender for women than men showed high satisfaction of sayibeogang. More than a college education group showed a high level of satisfaction. Depending on the marital satisfaction of married people was higher sayibeogang. In addition, cyber-lecture on satisfaction surveys women, highly educated, married, educated in the group were satisfied. 74.5% of total variance, variance, with 88.7 percent reliability was very high reliability. Thus, students' demographic variables, motivation, learning to fit in the field of instructional design and content to support the various efforts will be.
In this paper, the qualification process to target trainees of 200 questionnaires collected 158 call was using the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was statist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158 people a total of 146 people men (92.4%) were 30 and 40 adults. Second, according to gender for women than men showed high satisfaction of sayibeogang. More than a college education group showed a high level of satisfaction. Depending on the marital satisfaction of married people was higher sayibeogang. In addition, cyber-lecture on satisfaction surveys women, highly educated, married, educated in the group were satisfied. 74.5% of total variance, variance, with 88.7 percent reliability was very high reliability. Thus, students' demographic variables, motivation, learning to fit in the field of instructional design and content to support the various efforts will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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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이버 강의” 및 이와 유사한 개념에 대한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그 개념을 토대로 한국의 사이버 강의 및 그 발전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본 논문은 사이버평생교육의 역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일과 교육이 통합된 진정한 평생교육 매체로써 사이버교육의 질적 성장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그 의의를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무지개꿈사이버교육원’의 자격취득과정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배포된 200부의 설문지 중에서 158부를 회수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 분석의 모형은 사이버평생교육원의 학습만족도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변수간의 관계를 개념 틀로 도식화한 연구 분석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이버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면밀히 파악하고,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변인들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이버교육원의 학습자들을 통해 교육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사이버평생교육의 역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일과 교육이 통합된 진정한 평생교육 매체로써 사이버교육의 질적 성장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그 의의를 두었으며, 본 연구의 문제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사이버교육원의 학습자들을 통해 교육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사이버평생교육의 역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일과 교육이 통합된 진정한 평생교육 매체로써 사이버교육의 질적 성장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그 의의를 두었으며, 본 연구의 문제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결혼유무와 훈련기간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 평균 차이는 어떠한가?
첫째, 사이버평생교육원을 이용하는 성인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이버 강의” 및 이와 유사한 개념에 대한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그 개념을 토대로 한국의 사이버 강의 및 그 발전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먼저 이들 개념 중에 가장 넓은 의미를 나타내는 원격 교육에 대해 먼저 살펴본 후, 온라인 교육과 사이버 교육의 개념을 고찰해 보기로 한다.
<표 7>은 직업만족도를 요인 분석하여 각 공통요인의 아이젠 값과 누적하여 설명되는 정도(Cumulative variance explained by common factors), 각 하위 항목별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을 나타낸 것이다. 직업만족도에서 추출된 3개의 요인은 공통요인에 묶인 질문 항목의 특성에 근거하여 직업만족도의 하위 항목을 규정하였다. 먼저 첫 번째 공통요인에는 나는 정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 나의 일은 내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준다, 내가 하는 일은 회사 내에서 중요한 일이다, 현재 나의 임금수준은 적정한 편이다, 나의 직무성과는 나의 승진에 영향을 준다는 5가지 항목이 포함되었으며 ‘영향성’으로 명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무지개꿈사이버교육원’의 자격취득과정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무지개꿈사이버교육원’의 자격취득과정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1년 1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배포된 200부의 설문지 중에서 통계처리가 가능한 158부만을 회수하여 분석하고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 18.0을 이용해 통계처리를 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무지개꿈사이버교육원’의 자격취득과정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배포된 200부의 설문지 중에서 158부를 회수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수행을 위해 ‘무지개꿈사이버교육원’의 자격취득과정 교육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배포된 200부의 설문지 중에서 158부를 회수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Windows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요인분석 및 상관분석, 베리맥스(Varimax)회전 방식으로 통계분석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158명 중에서 남성이 146명(92.
이론/모형
요인수의 결정은 주로 아이젠 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것을 취하는데 선정된 각 요인의 부하행렬을 이용하여 독립적인 요인을 추출하기 어려움으로 변수들의 요인 부하량이 어느 한 요인에 높게 나타나도록 요인 축을 회전시킨다(박화연, 2009). 본 연구에서는 직각 회전방식 (Orthogonal rotation)의 하나인 베리맥스(Varimax)방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학력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항목들에서도 대체로 대졸 이상의 집단이 고졸 이하의 집단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결혼유무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기혼자들의 사이버강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훈련내용의 사이버 교육에 적합성 항목과 사이버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결혼유무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5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기혼 집단이 평균 3.
사이버 수강경험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집단간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에서 4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강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사이버강의 훈련시간이 부정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38, 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92, 사이버 강의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사이버강의 훈련시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04, 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50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사이버 강의와 업무 현장과의 부합성 항목에서 사이버강의 훈련 시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2.
결혼유무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기혼자들의 사이버강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훈련내용의 사이버 교육에 적합성 항목과 사이버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여성, 고학력자, 기혼자의 집단에서 교육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혼유무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5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기혼 집단이 평균 3.60, 미혼 집단이 평균 2.89, 사이버 강의내용의 만족도 3,72 미혼 집단이 3.05,사이버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기혼 집단이 평균 3.60, 미혼 집단이 평균 2.96 사이버강의와 업무 현장과의 부합성 기혼 집단이 평균 3.37, 미혼 집단이 평균 2.69, 사이버 교육의 총체적인 만족도 기혼 집단이 평균 3.65, 미혼 집단이 평균 2.83, 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체로 기혼 집단이 미혼 집단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넷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과 직업만족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의 공통요인들에서, 대체로 강의에 대해 만족했을 때 높은 직업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직업만족도의 관계성 요인에서 사이버강의에 대한 내용과 강사, 교재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적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는 점점 사이버교육에 많은 참여를 하고 있고, 일반적 학습과정보다 더 높은 만족을 보였다고 하였다. 넷째, 사이버교육을 받은 학습자는 정보 활용 측면과 문제해결 측면에서 일반학습과정의 학습자보다 더 많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다섯째, 사이버교육을 받은 학습자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에 참여하는 학습자보다 학습내용에 더 많은 흥미를 가졌다고 하였다.
넷째, 사이버교육을 받은 학습자는 정보 활용 측면과 문제해결 측면에서 일반학습과정의 학습자보다 더 많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다섯째, 사이버교육을 받은 학습자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에 참여하는 학습자보다 학습내용에 더 많은 흥미를 가졌다고 하였다.이처럼 사이버교육은 웹의 교육적 효과에 근거하여 전통적 교육의 교사 주도성이나 통신교육, 대중매체교육의 낮은 상호 작용성 그리고 화상교육의 시ㆍ공간적 제약 모두를 해결할 수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공통요인에는 나의 업무량은 적절한 편이다, 나의 업무는 나의 능력개발에 많은 도움을 준다, 나의 직무를 수행함으로 보람을 느낀다는 3개의 항목이 포함되었으며 ‘수행성’이라 명명하였다.
4%)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사이버강의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력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항목들에서도 대체로 대졸 이상의 집단이 고졸 이하의 집단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먼저 사이버교육은 학습자료 면에서 전통적 학습과 비교해 더 우수하거나 같은 수준의 것이라고 하였다. 둘째, 학습자는 교수자와 더 많은 의사소통을 하며 이것으로 인해 교육적인 경험이 더 풍부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는 점점 사이버교육에 많은 참여를 하고 있고, 일반적 학습과정보다 더 높은 만족을 보였다고 하였다.
83, 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체로 기혼 집단이 미혼 집단 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75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체로 여자가 남자보다 사이버강의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59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체로 훈련기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보다 적당했다고 생각하는 집단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나머지 항목들에서 대체로 훈련시간이 적당했다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대체로 높은 평균 점수를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훈련내용의 사이버 교육에 적합성 항목과 사이버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여성, 고학력자, 기혼자의 집단에서 교육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직업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에서 분류된 3개의 공통요인은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에 요인별 만족도를 검증한 결과, 여성, 대졸이상 고학력자, 기혼집단이 높은 직업만족도를 보였다.
50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사이버 강의와 업무 현장과의 부합성 항목에서 사이버강의 훈련 시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2.84, 적당했다는 집단이 3.24, 사이버 교육의 총체적인 만족도에서 사이버강의 훈련시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2.75, 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60으로 조사되어 대체로 사이버강의 수강 시간이 적당했다는 집단이 부적당했다는 집단보다 사이 버강의에 대하여 더욱 만족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5%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변수들의 신뢰도는 88.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다.
먼저 첫 번째 공통요인에는 나는 정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 나의 일은 내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준다, 내가 하는 일은 회사 내에서 중요한 일이다, 현재 나의 임금수준은 적정한 편이다, 나의 직무성과는 나의 승진에 영향을 준다는 5가지 항목이 포함되었으며 ‘영향성’으로 명명하였다.
훈련기간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이버 강의 내용의 만족도 항목에서 훈련기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30, 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60, 사이버 교육의 총체적인 만족도 항목에서 훈련기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09, 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59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체로 훈련기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보다 적당했다고 생각하는 집단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사이버 수강경험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집단간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에서 4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강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사이버강의 훈련시간이 부정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
성별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훈련내용의 사이버 교육에 적합성 항목에서 남자가 평균 3.
세번째 공통요인에는 동료들 간에는 팀워크와 협력이 활발하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이 회사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알고 있다, 나의 직무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3개의 항목이 포함되었으며, ‘관계성’이라고 명명하였다.
따라서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여성, 고학력자, 기혼자의 집단에서 교육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직업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에서 분류된 3개의 공통요인은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에 요인별 만족도를 검증한 결과, 여성, 대졸이상 고학력자, 기혼집단이 높은 직업만족도를 보였다. 전체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74.
둘째, 학습자는 교수자와 더 많은 의사소통을 하며 이것으로 인해 교육적인 경험이 더 풍부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는 점점 사이버교육에 많은 참여를 하고 있고, 일반적 학습과정보다 더 높은 만족을 보였다고 하였다. 넷째, 사이버교육을 받은 학습자는 정보 활용 측면과 문제해결 측면에서 일반학습과정의 학습자보다 더 많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셋째, 직업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에서 분류된 3개의 공통요인은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에 요인별 만족도를 검증한 결과, 여성, 대졸이상 고학력자, 기혼집단이 높은 직업만족도를 보였다. 전체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74.5%, 신뢰도는 88.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넷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과 직업만족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의 공통요인들에서, 대체로 강의에 대해 만족했을 때 높은 직업만족도를 나타냈다.
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에서 분류된 3개의 공통요인은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으로 분류되었으며, 전체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74.5%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변수들의 신뢰도는 88.
0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요인분석 및 상관분석, 베리맥스(Varimax)회전 방식으로 통계분석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158명 중에서 남성이 146명(92.4%)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수강자 대부분이 30대와 4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대 졸업자와 대학교 졸업자가 총 103명(65.
넷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과 직업만족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의 공통요인들에서, 대체로 강의에 대해 만족했을 때 높은 직업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직업만족도의 관계성 요인에서 사이버강의에 대한 내용과 강사, 교재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적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력에 총 6가지 항목 중 사이버 교육의 총체적인 만족도 항목에서 고졸 이하의 집단이 평균 3.16, 대졸 이상의 집단이 평균 3.47로 한 가지 항목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항목들에서도 대체로 대졸 이상의 집단이 고졸 이하의 집단보다 높은 만족도로 나타났다.
훈련기간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이버 강의 내용의 만족도 항목에서 훈련기간이 부적당했다는 집단이 평균 3.
후속연구
다섯째 직업만족도 요인분석은 어떠한가? 이를 통해본 연구는 앞으로 사이버교육원의 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려는 교수설계방안 및 운영 전략에 대하여 미약하나마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활용하는데 기여 하였으면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사이버교육 은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 요구와 국가의 정책적 지원으로 급속한 발전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성과에 대한 논쟁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오프라인 교육의 면대면 수업 상황과는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학습자의 학습 의지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동기나 학습 진행 중에 경험하는 몰입, 혹은 교수자에 대한 실재감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학습 성과 저하와 같은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이버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면밀히 파악하고,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변인들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멀티미디어의 효과는 무엇인가?
멀티미디어는 다양한 형식의 매체를 통합한 것으로서 학습의 맥락 형성 및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전자우편, 게시판, 채팅 등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 사이버평생교육의 역할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0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요인분석 및 상관분석, 베리맥스(Varimax)회전 방식으로 통계분석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158명 중에서 남성이 146명(92.4%)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수강자 대부분이 30대와 4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대 졸업자와 대학교 졸업자가 총 103명(65.2%) 과반수이상으로 대체로 고학력자가 많았으며 결혼유무로는 기혼자가 102명 (64.6%)으로 과반수이상을 차지하였고, 미혼자가 56명(35.4%)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사이버강의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력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항목 들에서도 대체로 대졸 이상의 집단이 고졸 이하의 집단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결혼유무에 따른 사이버강의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알아본 결과 총 6가지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기혼자 들의 사이버강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훈련내용의 사이버 교육에 적합성 항목과 사이버 교재에 대한 만족도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여성, 고학력자, 기혼자의 집단에서 교육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직업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에서 분류된 3개의 공통요인은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에 요인별 만족도를 검증한 결과, 여성, 대졸이상 고학력자, 기혼집단이 높은 직업만족도를 보였다. 전체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74.5%, 신뢰도는 88.7%로 상당히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넷째, 사이버 강의에 대한 만족과 직업만족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영향성, 수행성, 관계성의 공통요인들에서, 대체로 강의에 대해 만족했을 때 높은 직업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직업만족도의 관계성 요인에서 사이버강의에 대한 내용과 강사, 교재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적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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