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4 no.4, 2014년, pp.308 - 315
이성룡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
In this study, reduced scale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to evaluate the effect of external wind in a road tunnel fire. Experiments were conducted in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배후령 터널에는 어떤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었는가? | 2012년 3월 30일 개통한 배후령 터널은 총 연장 5,057 m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이다. 배후령 터널에는 화재 발생 시 전 터널의 어느 구간에서나 배기구를 이용하여 연기를 배출할 수 있는 국내 최초 횡류식 환기시스템, 역주행이나 낙하물・보행자・차량사고 등을 자동 감지하는 CCTV, 국내 처음으로 본터널 옆으로 차량 1대 정도가지날 수 있는 피난대피용 보조터널 조성 등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었다. | |
본 논문에서 수행한, 도로터널 화재 시 외부 바람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축소모형 실험을 실시한 결과는 어떠한가? | 5리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터널 내부의 온도, 산소와 일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였다. 외부 바람의 영향에 따라 연기의 출구 도달 시간에 차이를 보였다. 최성기 이후에는 외부 바람의 영향이 초기에 비하여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재로 인하여 발생한 일산화탄소가 1,500 ppm 이상 도달하여 피난자에게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다. | |
우리나라에 설치된 터널의 특징은 무엇인가? | 2012년 기준 총 1,578개소의 도로터널이 운영 중에있으며, 총연장은 1,148.9 km이다. 이 중 775개소가 고속국도에 건설되어 있으며 총 연장은 606 km이고 일반국도에는 421개소가 설치 운영 중이다. 대부분의 터널은 1 km 미만이지만, 도로 터널 중 38개소가 1 km 이상인 장대터널이며 최근 건설되는 터널들은 점차 장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1). |
MOLIT-related statistics,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ttp://stat.molit.go.kr/.
Yoo, Y.N., Park, S.H., Han, S.J., and Shin, H.J., 2004, A Evaluation Study of Local Smoke Control Facility for the Smoke Spread Prevention on Tunnel Fi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4-1, 43-48.
Kim, D.Y. and Lee, C.W., 2010, A Study on Jet Fan Start Time in Medium-Length Tunnel Fire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20-6, 465-474.
Park, K.H. and So, S.H., 2010, A Real Scale Test on Performance of Water Spray Systems in Tunnel Fire, Tunnelling Technology, 12-4, 341-347.
Quintiere, J.G., 1989, Scaling Applications in Fire Research, Fire Safety Journal, 15, 3-29.
Hottel, H.C., 1961, Fire Modeling. The Use of Models in Fire Research, Publication 786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Washington DC, 32-47.
Heskestad, G., 1975, Similarity Relations for the Initial Convective Flow Generated by Fire, Paper 72-WA/HT-17,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Heskestad, G., 1975, Physical Modeling of Fire, Journal of Fire and Flammability, 6, 253- 272.
Megret. O., Vauquelin, O., 2000, A model to evaluate tunnel fire characteristics, Fire Safety Journal 34, 393-401.
Edward, K.B., Harold, E.N. and David, D.E., 1997, Simplified Fire Growth Calculation, Fire Protection Handbook, 18th Edition, NFPA FPH1897, Section 11, Chapter 10.
Fire and Smoke Control in Road Tunnels, 1999, PIAR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