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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터널 화재 시 외부 바람에 의한 연기거동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Smoke Movement by the External Wind in Road Tunnel Fire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4 no.4, 2014년, pp.308 - 315  

이성룡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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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화재 시 외부 바람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축소모형 실험을 실시하였다. $1.1m{\times}0.5m{\times}50.4m$ 모형 터널에서 휘발유 4.5리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터널 내부의 온도, 산소와 일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였다. 외부 바람의 영향에 따라 연기의 출구 도달 시간에 차이를 보였다. 최성기 이후에는 외부 바람의 영향이 초기에 비하여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재로 인하여 발생한 일산화탄소가 1,500 ppm 이상 도달하여 피난자에게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duced scale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to evaluate the effect of external wind in a road tunnel fire. Experiments were conducted in a $1.1m{\times}0.5m{\times}50.4m$ tunnel. 4.5 litter gasoline was used as a fuel. Temperature, oxygen and carbon monoxide concentration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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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화재 시 외부 바람에 의한 연기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축소모형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화재 시 터널 외부 바람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터널 화재 시 외부 바람의 풍속 변화에 따른 연기의 거동 특성과 터널 내부의 연기 거동 특성 파악을 통하여 터널 화재의 물리적 특성의 이해와 화재 진압 및 터널 설계자나 방재 전문가들에게 보다 유용한 이론적, 정성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화재 시 터널 외부 바람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터널 화재 시 외부 바람의 풍속 변화에 따른 연기의 거동 특성과 터널 내부의 연기 거동 특성 파악을 통하여 터널 화재의 물리적 특성의 이해와 화재 진압 및 터널 설계자나 방재 전문가들에게 보다 유용한 이론적, 정성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터널 천장은 열에 의한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두께 3 mm의 철판을 사용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배연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상정하여 배연시스템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았다. 실험 모형터널을 Fig.
  • 5리터를 사용하였으며 연소 시 증발된 연료의 양을 측정하였다. 증발된 연료가 모두 연소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연소효율을 0.7로 가정하였다10). 연료의 질량감소량을 이용하여 열방출율을 다음 식에 의하여 결정하였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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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후령 터널에는 어떤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었는가? 2012년 3월 30일 개통한 배후령 터널은 총 연장 5,057 m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이다. 배후령 터널에는 화재 발생 시 전 터널의 어느 구간에서나 배기구를 이용하여 연기를 배출할 수 있는 국내 최초 횡류식 환기시스템, 역주행이나 낙하물・보행자・차량사고 등을 자동 감지하는 CCTV, 국내 처음으로 본터널 옆으로 차량 1대 정도가지날 수 있는 피난대피용 보조터널 조성 등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도로터널 화재 시 외부 바람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축소모형 실험을 실시한 결과는 어떠한가? 5리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터널 내부의 온도, 산소와 일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였다. 외부 바람의 영향에 따라 연기의 출구 도달 시간에 차이를 보였다. 최성기 이후에는 외부 바람의 영향이 초기에 비하여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재로 인하여 발생한 일산화탄소가 1,500 ppm 이상 도달하여 피난자에게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설치된 터널의 특징은 무엇인가? 2012년 기준 총 1,578개소의 도로터널이 운영 중에있으며, 총연장은 1,148.9 km이다. 이 중 775개소가 고속국도에 건설되어 있으며 총 연장은 606 km이고 일반국도에는 421개소가 설치 운영 중이다. 대부분의 터널은 1 km 미만이지만, 도로 터널 중 38개소가 1 km 이상인 장대터널이며 최근 건설되는 터널들은 점차 장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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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OLIT-related statistics,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ttp://stat.molit.go.kr/. 

  2. Yoo, Y.N., Park, S.H., Han, S.J., and Shin, H.J., 2004, A Evaluation Study of Local Smoke Control Facility for the Smoke Spread Prevention on Tunnel Fi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4-1, 43-48. 

  3. Yoo, J.O., Oh, B.C. and Kim, H.G., 2013, A Numeric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moke Movement and the Effects of Structure in Road Tunnel Fi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15-3, 289-300. 

  4. Kim, D.Y. and Lee, C.W., 2010, A Study on Jet Fan Start Time in Medium-Length Tunnel Fire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20-6, 465-474. 

  5. Park, K.H. and So, S.H., 2010, A Real Scale Test on Performance of Water Spray Systems in Tunnel Fire, Tunnelling Technology, 12-4, 341-347. 

  6. Quintiere, J.G., 1989, Scaling Applications in Fire Research, Fire Safety Journal, 15, 3-29. 

  7. Hottel, H.C., 1961, Fire Modeling. The Use of Models in Fire Research, Publication 786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Washington DC, 32-47. 

  8. Heskestad, G., 1975, Similarity Relations for the Initial Convective Flow Generated by Fire, Paper 72-WA/HT-17,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9. Heskestad, G., 1975, Physical Modeling of Fire, Journal of Fire and Flammability, 6, 253- 272. 

  10. Megret. O., Vauquelin, O., 2000, A model to evaluate tunnel fire characteristics, Fire Safety Journal 34, 393-401. 

  11. Edward, K.B., Harold, E.N. and David, D.E., 1997, Simplified Fire Growth Calculation, Fire Protection Handbook, 18th Edition, NFPA FPH1897, Section 11, Chapter 10. 

  12. Fire and Smoke Control in Road Tunnels, 1999, PI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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