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스마트 단말을 활용한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Multimedia Streaming Service using Mobile Smart Devic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4 no.4, 2014년, pp.51 - 56  

박미룡 (ETRI 자동차IT플랫폼연구실) ,  심한억 (대구미래대학교 부사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 단말이 생활 저변에 확대된 시대에 스마트 단말의 다양한 센서들을 활용한 응용 서비스들의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 단말에는 주변 환경을 수집할 수 있는 카메라, GPS, 마이크, 및 통신 모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을 이용한 응용서비스들은 사용자 중심의 컨텐츠 개발로 확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센서들이 포함되어 있는 스마트 단말에서 다중 사용자에게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림 전송을 위해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동시 다중 사용자들을 수용하기 위한 백엔드 분산 서버 구조, 실시간 스트리밍과 미디어 저장 등을 처리하며, 설계된 아키텍처 기반으로 오픈소스 기반 단말용 앱과 서버를 통해 동작을 시험한다. 시험을 통해 초기 멀티미디어용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의 호 연결지연과 미디어 스트리밍 전송 지연 및 종단간 플레이 타임 등을 측정하며, 측정 결과 국내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망 상황으로, 향후 초기 호 연결 지연시간을 단축시켜 종단간 플레이 타임을 향상시켜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days, there are many smart device applications developed, especially on the using various sensors included in the smart device. Smart devices have several sensors which are camera, GPS, mike, and communication module for collecting ubiquitous environment, and many applications are developed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단말에서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오픈 소스를 활용한 단말용 앱을 제작하였으며, 다중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백엔드와 프론트 엔드 서버를 설계 개발하여 모바일 스마트 단말의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통신환경과 단말의 환경을 반영하고, 저 대역 상황이 발생될 수 있는 모바일 스마트단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오디오와 비디오 및 GPS 정보가 결합된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림 전송에 대한 전체 구조와 단말, 서버의 설계 및 개념 모델을 최대한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개발하여 설계된 아키텍처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한다. 개발된 개념모델의 단말용 앱과 서버들을 활용하여 국내 이동통신 환경에서 지역별, 시간대별, 단말별 종단간 연결 설정을 시험하며, 시험결과 초기 연결 설정 지연이나 미디어 전송 지연은 지역이나 사용 시간, 망 및 단말에 상관없이 일정한 지연이 보임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단말용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해결해야하는 숙제들은 무엇인가? 스마트 단말용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하여 송신 단말에서부터 프론트와 백엔드 서버 및 수신 단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곳에서 해결할 숙제들이 많다. 호 연결을 위한 세션 제어, 미디어 스트림을 전송하기 위한 코덱, 코덱의 바이너리 결과들을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위한 실시간 전송 기법, 그리고 다중 사용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미디어 서버, 수신된 내용을 버퍼링하고 순서를 맞추며, 플레이 타임에 따라 디코딩 및 플레이 하는 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이 융합되어야 한다.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전송하기 위하여 오픈 소스 기반의 다양한 전송 환경이 개발되고 있는데 어떤 기술들이 있는가? 실시간 멀티미디어 스트림을 전송하기 위하여 오픈 소스 기반의 다양한 전송 환경이 개발되었다. 장기간 개발된 VideoLAN의 VLC 기술, 다양한 P2P용 Video Cast 기술, 애플사의 다윈 스트리밍 솔루션, 플래쉬 기반 비디오 전송 기술, MS사의 윈도우 미디어 서비스 기술, 와우자 등의 웹 기반 스트리밍 기술 등 다양한 스트리밍 기술들이 공개 혹은 상용으로 제공되고 있다[6][9].
사용자 기반의 컨텐츠 유통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사용자 기반의 컨텐츠 유통은 오프라인 유통, 웹 기반 온라인 유통, 및 실시간 유통으로 나눌 수 있으며, 통신모듈의 기능이 낙후된 단말은 기존 PC 등과 같이 인터넷과 같은 통신 환경이 되는 곳에서 유통할 수 있고, 통신 기능이 강화된 단말은 실시간 온라인을 통한 유통이 이루어진다. 실시간 유통의 경우 다양한 기술들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단말에서도 자유도가 높은 멀티미디어 코덱, 고성능 통신 모듈, 그리고 풍부한 메모리 버퍼 등의 리소스들이 요구된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Byung-joo Park, "Study on Next-Generation IPTV Multimedia Transmission Schem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9, No. 2, pp. 21-28, Apr. 2009. 

  2. Junho Hwang, et al.,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igital Television commerce System Downloading Multimedia Contents using a Mobil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8, No. 1, Feb. 2008. 

  3. The comparison mobile data download speed among mobile operators(http://www.asiae.co.kr/ news/view.htm?idxno 2012011910533376466) 

  4. H. Jang and S. Hong, "Study on the OSMU (One-Source Multi-Use) Management for Smart De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Vol. 7, No. 1, Jan. 2013. 

  5. D. Lee, "Designing the Multimedia Push Framework for Mobile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Vol. 32, Jul. 2011. 

  6. Chan, et al., "Peer-to-peer multimedia streaming,"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pp.84-131, Jun. 2007. 

  7. Montes, W. et al., "Deployment of IP multimedia streaming services in third-generation mobile networks," Wireless Communications, IEEE Vol. 9, No. 5., pp 84-92, Oct. 2002. 

  8. Spydroid-ipcamera open source google project, http://code.google.com/p/spydroid-ipcamera/ 

  9. Wikipedia, List of streaming media systems,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streaming_media_system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