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Immersive Media Technology in the Metaverse World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9, 2021년, pp.73 - 79  

Lee, Kyoung-A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peration+, PaiChai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 가상공간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가상공간 활용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언택트 기술에 대한 증가 및 관련 콘텐츠 산업 성장의 붐을 일으키고 있으며,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유비쿼터스 기반의 새로운 가상 융합 플랫폼인 메타버스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구성 원리와 세부적인 기능에 대한 연구로 메타버스 플랫폼 중 제페토(ZEPETO)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맵 구성 빌드잇(Built-lt)과 제페토스튜디오를 통한 창작을 제공하며 아이템과 콘텐츠도 다양하고 경제활동이 활발했다. 이는 제페토(ZEPETO)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이므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따라 상이하다. 메타버스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메타버스에서 생성된 가상의 자산들을 현실세계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유익할 지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online virtual space grows due to Corona Pandemic, interest in virtual space utilization technology is increasing, causing a boom in the growth of the untact technology and related content industry, and accelerating the transition to Metaverse era, a new virtual convergence pla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감미디어 기술 및 실감미디어 기술을 융합하여 오프라인 공간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위한 세부 기능과 요소를 분석하여 현실 세계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 활성화 및 콘텐츠 산업과 연계되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이며, 그로인해 어떤 긍정적 부분이 경제적으로 기여할 것인지, 우리의 일상생활에 기여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Realistic-Media Industry Result Diffusion Center, Realistic Media Type, http://realmc.real4dhub.or.kr/introduce/media 

  2. Sun Young Ko, "A Study on the Typology and Advancement of Cultural Leisure-Based Metaverse", KTSDE., Vol 10, No.8, pp.331-338, Aug, 2021 

  3. Kwon Chang Hee, "Smart City-based Metaverse a Study on the Solution of Urban Problems", Journal of the Chosun Natural Science, Vol 14, No.1, pp.21~26, June, 2021 

  4. Ivan E. Sutherland, A head-mounted three dimensional display, Proceedings of AFIPS 68, pp.757-764, 1968 

  5. Kim Hee-jung. Lenovo Augmented Reality Phone Landed in Korea. AR Ecosystem will be held. Money Today. January 5, 2016. 

  6. Microsoft, Docs/HoloLens, https://docs.microsoft.com/en-us/hololens/hololens-commercial-features, Google, homepage, https://www.google.com/glass/start/ 

  7. Jung-yeol Baek, "Weekly Technology Trends", IITP, pp.15-24, 2017. 

  8. W.H. Seok, "Analysis of Metaverse Business Model and Ecosystem",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6, No. 4, Aug 2021, pp. 81-91(doi : http://dx.doi.org/10.22648/ETRI.2021.J.360408) 

  9. Moon-sun Kim, [4th industrial metabuses-2-2] Issues and prospects according to platform... usage, http://digitalbizon.com/View.aspx?No1667397 

  10. MOEF, Feel the touch in the distance. Telehaptic, https://blog.naver.com/mosfnet/222351005172 

  11. Min-ho Lee, 'Virtual Convergence Technology (XR) Spread Project' Project Contest... Ministry of Science and ICT will provide KRW 45 billion this year, https://sanha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984 

  12. Sang Gyun Kim, "Metaverse Digital Earth, The World of Floating", Plan B Design, pp.1-376., 2020. 

  13. Byung Hoon Gong,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Use Cases, http://hobbitwizard.com 

  14. You Young Shin, "Weekly KDB Report", KDB, pp.3-4, 20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