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개인요인, 가족요인 및 또래요인이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Peer Factors on the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of Adolescents원문보기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factors, family factors, peer relationships and the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of adolescent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a sample of 417 7th and 8th grade students. These data were collected with questionnaires and analyzed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factors, family factors, peer relationships and the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of adolescent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a sample of 417 7th and 8th grade students. These data were collected with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using a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ver. 18.0.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n adolescent's self-control, their father's rejective rearing, peer pressure, and the peer relationship between boys and girls. The results showed that boys had higher self-esteem and father's rejective rearing than girls. On the other hand, girls had higher peer pressure and more intimate peer relationships than boy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7th grade students had higher self-esteem and mother's warmth rearing than the 8th graders. Furthermore, the 8th grade students showed higher shame, mother's rejective rearing, marital conflict, internalizing behavior, and externalizing behavior than the 7th graders. The internalizing behavior in boys was influenced by shame, marital conflict, and peer pressure. In the case of girls, the internalizing behavior was affected by shame, mother's warmth rearing, and peer pressure. The externalizing behavior in boys was influenced by self-control and shame. In the case of girls, the externalizing behavior was affected by self-control, shame, marital conflict, and peer pressure. Adolescents who exhibited higher levels of shame than others and higher peer pressure showe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dolescents who had less self-control and more shame, experienced more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factors, family factors, peer relationships and the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of adolescent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a sample of 417 7th and 8th grade students. These data were collected with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using a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ver. 18.0.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n adolescent's self-control, their father's rejective rearing, peer pressure, and the peer relationship between boys and girls. The results showed that boys had higher self-esteem and father's rejective rearing than girls. On the other hand, girls had higher peer pressure and more intimate peer relationships than boy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7th grade students had higher self-esteem and mother's warmth rearing than the 8th graders. Furthermore, the 8th grade students showed higher shame, mother's rejective rearing, marital conflict, internalizing behavior, and externalizing behavior than the 7th graders. The internalizing behavior in boys was influenced by shame, marital conflict, and peer pressure. In the case of girls, the internalizing behavior was affected by shame, mother's warmth rearing, and peer pressure. The externalizing behavior in boys was influenced by self-control and shame. In the case of girls, the externalizing behavior was affected by self-control, shame, marital conflict, and peer pressure. Adolescents who exhibited higher levels of shame than others and higher peer pressure showe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dolescents who had less self-control and more shame, experienced more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반면 여학생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부모의 갈등을 경험하면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타인에게 표출하면서 공격성을 보이고 비행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는 사회학습이론에서 주장하듯이 여학생은 부모님의 갈등상황을 많이 지켜보면서 그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언어적 폭력이나 신체적 폭력을 간접적으로 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학습경험이 바탕이 되어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면 양보하고 타협하기 보다는 힘으로 제압하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음을 예측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남학생이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양육이 필요할 것이며, 여학생은 부정적인 감정을 부정적인 행동으로 표출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표출할 수 있는 양육을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해보기 위해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과 학년에 따른 각 요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청소년의 성에 따라 1단계에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및 수치심이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고, 2단계는 가족요인인 부모님의 온정적 양육행동, 거부적 양육행동, 및 부부갈등을 추가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약화시키고 부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들은 발달시켜야 함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에 따른 특성과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자료의 개발과 치료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와 관련된 제언으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모형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모형개발을 통해 청소년의 내면적이고 외현적인 문제행동에 일괄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그들의 특성이나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예방하고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개인요인과 가족요인 및 또래요인을 함께 살펴본 연구는 부족하며, 여학생과 남학생이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으므로[53] 남학생과 여학생의 특성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 또래압력 및 수치심과 더불어 그들이 지각하는 가족요인인 부모의 양육행동과 부부 갈등 및 또래요인인 또래압력과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주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아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하지만 문제행동과 다양한 체계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부족하므로, 청소년의 내면화 · 외현화 문제행동과 청소년의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청소년의 내면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1단계에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및 수치심을 투입하였고, 2단계에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거부행동 및 부부관계를 투입하였으며, 3단계는 청소년의 또래압력과 또래관계를 입력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를 위해 성과 학년에 따른 각 요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청소년의 성에 따라 1단계에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및 수치심이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고, 2단계는 가족요인인 부모님의 온정적 양육행동, 거부적 양육행동, 및 부부갈등을 추가로 살펴보았다. 또한 3단계에서 또래요인인 또래압력과 또래관계를 추가하여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각 변인들이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개인요인을 1단계에 투입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가족요인을 2단계에 투입하였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는 청소년의 사회 환경인 또래요인을 투입하여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인 중학생 1-2학년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학교로 가져가서 선생님들께 전달하고, 학생들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 반의 담임선생님들 입실하에 연구자가 작성한 주의사항을 학생들에게 전달한 후 설문을 하였다. 질문지는 청소년이 지각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구대상자가 자가측정 하였으며, 작성 후 모두 봉투에 넣어 아무도 열지 못하게 봉한 상태로 연구자에게 전달되어 총 417부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해보기 위해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과 학년에 따른 각 요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청소년의 성에 따라 1단계에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및 수치심이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고, 2단계는 가족요인인 부모님의 온정적 양육행동, 거부적 양육행동, 및 부부갈등을 추가로 살펴보았다. 또한 3단계에서 또래요인인 또래압력과 또래관계를 추가하여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청소년의 각 변인들이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개인요인을 1단계에 투입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가족요인을 2단계에 투입하였다.
청소년의 개인요인은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및 수치심으로 구성하였다. 자기조절능력은 Gresham과 Elliott [18]이 개발한 Social Skills Rating System (SSRS)를 사용한 연구를 참고하여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18, 34].
청소년의 또래요인은 또래압력과 또래관계로 측정하였다. 또래압력은 Sanders가 제작한 Tough Turf peer pressure Quiz (TTQ)를 기초로 하여 Kim [30]이 사용한 24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Kim [34]의 연구를 참고하여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인 중학생 1-2학년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학교로 가져가서 선생님들께 전달하고, 학생들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 반의 담임선생님들 입실하에 연구자가 작성한 주의사항을 학생들에게 전달한 후 설문을 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질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학교로 가져가서 선생님들께 전달하고, 학생들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 반의 담임선생님들 입실하에 연구자가 작성한 주의사항을 학생들에게 전달한 후 설문을 하였다. 질문지는 청소년이 지각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구대상자가 자가측정 하였으며, 작성 후 모두 봉투에 넣어 아무도 열지 못하게 봉한 상태로 연구자에게 전달되어 총 417부가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SPSS ver. 18.0 (SPSS Inc.,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구하고, 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구하고, 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각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하였으며,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개인요인, 가족요인 및 또래요인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75이다. 또래관계는 Lee [40]가 제작한 척도를 사용한 Chung [11]의 연구를 참고하여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Likert 4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또래관계가 좋음을 의미하며, 신뢰도 Cronbach’s α는 .
청소년의 또래요인은 또래압력과 또래관계로 측정하였다. 또래압력은 Sanders가 제작한 Tough Turf peer pressure Quiz (TTQ)를 기초로 하여 Kim [30]이 사용한 24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Kim [34]의 연구를 참고하여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또래압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신뢰도 Cronbach’s α는 .
86이다. 부부갈등 척도는 Straus가 개발한 Conflict Tactics Scales (CTS)를 번안하여 사용한 Park [49]의 연구를 참고하여 총 12문항을 사용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의 갈등을 많이 지각함을 의미하며, 신뢰도 Cronbach’s α는 .
82이다. 수치심은 State Shame and Guilt Scale (SSGS) 척도[61]에서 수치심에 관련된 5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한 Han [22]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수치심이 높음을 의미하며, 신뢰도 Cronbach’s α는 .
청소년의 개인요인은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및 수치심으로 구성하였다. 자기조절능력은 Gresham과 Elliott [18]이 개발한 Social Skills Rating System (SSRS)를 사용한 연구를 참고하여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18, 34].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조절을 잘함을 의미하며, 신뢰도 Cronbach’s α는 .
79이다. 자아존중감은 Rosenberg의 Self-Esteem Scale을 번안한 Doh와 Choi [14]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10문항이며 신뢰도 Cronbach’s α는 .
청소년의 문제행동 척도는 Achenbach [1]가 아동·청소년 행동 및 정서 문제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문항들 가운데 내면화 행동 및 외현화 행동에 관한 문항들을 번안하여 사용한 Park [51]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청소년의 가족요인은 부모의 양육행동과 부부갈등으로 구성하였다.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은 Park [52]의 아동이 지각한 양육행동 척도에서 요인부하량이 높은 문항을 선택하여 사용한 Kim과 Han [35]의 연구를 참고하여 온정적 양육행동과 거부적 양육행동으로 구성하였다. 온정적 양육행동은 ‘부모님은 내 마음을 잘 알아주신다’ 등의 11문항으로, 신뢰도 Cronbach’s α 는 아버지 .
성능/효과
남학생은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수치심만이 외현화 문제 행동에 영향을 주었지만, 여학생은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수치심 뿐 아니라 가족요인인 부부갈등과 또래요인인 또래압력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남학생은 부부갈등이 높을수록 내면화 문제행동을 보인 반면 여학생은 부부갈등이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보여 성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첫째,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기조절능력이 높아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잘 조절한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행동을 더 많이 지각하는 결과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또래압력을 더 많이 지각하는 결과를 통해 성에 따른 차이를 제시하였다. 반면, 또래관계는 여학생이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여 성에 따라 차이가 없다는 선행연구[22]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으며, 청소년의 성에 따른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누어 청소년의 개인요인, 가족요인 및 또래요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남학생은 개인요인의 수치심을 많이 느끼고, 가족요인인 부부갈등을 많이 지각하며, 또래요인인 또래압력을 많이 받을수록 내면화 문제행동을 보였다. 반면 여학생은 개인요인에서 수치심이 많고 어머니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을 낮게 지각하고 또래의 압력을 많이 받을수록 내면화 문제행동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약화시키고 부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들은 발달시켜야 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의 내면화 문제행동에는 개인요인인 수치심과 또래요인인 또래압력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남학생은 부부갈등, 여학생은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이 내면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어, 개인, 가족 및 또래변인이 영향을 줌을 밝혔다. 하지만 청소년의 또래관계가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
모형개발을 통해 청소년의 내면적이고 외현적인 문제행동에 일괄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그들의 특성이나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예방하고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또래 관계가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 또래와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관계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밝히는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추후에 또래와 관련된 요인들이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반면 남학생의 외현화 문제행동에는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수치심만이 영향을 주었고, 여학생은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수치심, 가족요인인 부부갈등과 또래요인인 또래압력이 영향을 주는 결과를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에 따른 특성과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자료의 개발과 치료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셋째, 남학생은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이 낮고 수치심을 많이 느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자기조절능력이 낮으며 수치심과 부부갈등을 높게 지각하고 또래압력을 적게 받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수치심이 내면화 문제행동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반면에 자기조절능력은 외현화 문제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 자기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관한 선행연구[24, 37, 50]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반면 여학생은 개인요인에서 수치심이 많고 어머니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을 낮게 지각하고 또래의 압력을 많이 받을수록 내면화 문제행동을 보였다. 중학생의 내면화 문제행동에서는 수치심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는데, 외현화 문제행동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치심이 여학생의 내면화 문제행동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남학생의 문제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선행연구[58]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성과 학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기조절능력이 높아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잘 조절한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행동을 더 많이 지각하는 결과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또래압력을 더 많이 지각하는 결과를 통해 성에 따른 차이를 제시하였다.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문제행동과 변인들 간의 공선성 진단결과, variance inflation factor (VIF)가 중학교 남학생 1.10-3.54, 중학교 여학생 1.14-2.70으로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아 각 변인들은 독립적인 개념의 특성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추후에 또래와 관련된 요인들이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또래 관계가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 또래와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관계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밝히는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와 관련된 제언으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모형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모형개발을 통해 청소년의 내면적이고 외현적인 문제행동에 일괄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그들의 특성이나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예방하고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또래 관계가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지 못한 결과를 보였다.
즉, 또래압력을 많이 받는 청소년은 다른 또래들의 눈치를 보며 판단하게 됨으로써 불안함을 느끼거나 위축되는 특성을 보이고, 우울해지는 내면적인 문제행동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아직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청소년에게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청소년이 바람직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독립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적인 대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남학생의 외현화 문제행동에는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수치심만이 영향을 주었고, 여학생은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수치심, 가족요인인 부부갈등과 또래요인인 또래압력이 영향을 주는 결과를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에 따른 특성과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자료의 개발과 치료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와 관련된 제언으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모형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부모가 부부간의 애정적이고 바람직한 관계를 지속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건전하게 해소하는 역할의 모범이 되어 자녀들이 보고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녀의 연령에 맞는 적절한 양육방식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이 편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야 함을 제안하는 바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연구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청소년의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수치심과 가족요인인 부모의 양육 행동과 부부갈등, 또래변인인 또래압력과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내면적이고 외현적인 문제행동과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개인요인과 가족요인 및 또래요인을 함께 살펴본 연구는 부족하며, 여학생과 남학생이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으므로[53] 남학생과 여학생의 특성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 또래압력 및 수치심과 더불어 그들이 지각하는 가족요인인 부모의 양육행동과 부부 갈등 및 또래요인인 또래압력과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주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아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심이란 무엇인가요?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간의 남녀의 차이가 있다는[59] 연구가 있는 반면 남녀의 차이가 없다는 연구[33]도 있어 성차에 대한 일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의 성차에 따른 영향력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한편, 수치심은 자의식적 정서로 몹시 부끄러운 마음을 의미하는데[43, 60], 자신의 자아를 부정적으로 느끼거나 무가치하게 개념화하는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거부적인 반응이나 부끄러운 상황에서 도망가고 싶은 욕구 등의 정서를 불러일으키며[44], 대인관계에서 바람직한 행동으로 유도하는 기능이 있는 반면, 우울증[3], 자살[42], 학대[4]등과 같은 내면적 문제나 정신병리를 표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부모와 교사의 지도가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수치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을로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러한 결과는 수치심이 여학생의 내면화 문제행동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남학생의 문제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선행연구[58]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과도한 수치심은 열등감을 갖거나 위축행동 또는 공격성을 보일 수 있어[22]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위축행동이나 우울함 및 공격적인 행동을 경험하지 않도록 부모와 교사의 지도가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수치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Ross가 말한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요?
문제행동은 학자마다 문화마다 평가기준이 달라 명확하지 않으며, 그 종류와 정도에 따라 문제행동의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다. Ross [57]는 아동의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이탈되어 아동 주위의 어른들에 의해 그 행동의 발생빈도의 정도를 판단하여 문제행동이라고 보았다[32]. 이는 문제행동의 정의는 청소년이 속한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과 문화적인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62)
Achenbach, T. M. (1993, August). New developments in empirically based assessment and taxonomy of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Alexander, B., Brewin, C. R., Vearnals, S., Wolff, G., & Leff, J. (1999). An investigation of shame and guilt in a depressed sample.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72(3), 323-338. http://dx.doi.org/10.1348/000711299160031
Andrews, B., & Hunter, E. (1997). Shame, early abuse, and course of depression in a clinical sample: A preliminary study. Cognition and Emotion, 11(4), 373-381. http://dx.doi.org/10.1080/026999397379845
Aunola, K., & Nurmi, J. E. (2005). The role of parenting styles in children's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6(6), 1144-1159.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5.00840.x-i1
Bandura, A. (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rkin, S. L., Smith K. S., & DuRant, R. H. (2002). Social skills and attitudes associated with substance use behavior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0(6), 448-454. http://dx.doi.org/10.1016/S1054-139X(01)00405-0
Best, J. A., Thomson, S. J., Santi, S. M., Smith, E. A., & Brown, K. S. (1988). Preventing cigarette smoking among school children. Annual Review of Public Health, 9 , 161-201. http://dx.doi.org/10.1146/annurev.pu.09.050188.001113
Bewley, B. R., Bland, J. M., & Harris, R. (1974).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tarting of cigarette smoking by primary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Preventive and Social Medicine, 28(1), 37-44.
Cairns, R. B., Cairns, B. D., Neckerman, H. J., Gest, S. D., & Gariepy, J. L. (1988).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r: Peer support or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15-823. http://dx.doi.org/10.1037/0012-1649.24.6.815
Chung, Y. J. (2005). The effect of peer relationship and affectionate relationship with mother and brother on children's lonel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Clark, K. E., & Ladd, G. W. (2000). Connectedness and autonomy support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Link to children's socioemotional orien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85-498. http://dx.doi.org/10.1037/0012-1649.36.4.485
Dahlberg, L. L. (1998). Youth violence in the United States: Major trends, risk factors, and prevention approaches.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14(4), 259-272. http://dx.doi.org/10.1016/S0749-3797(98)00009-9
Doh, H. S., & Choi, M. K. (1998). The relations of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s and peer experiences to children's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2), 19-33.
Emery, R. E., & O'Leary, K. D. (1982). Children's perceptions of marital discord and behavior problems of boys and girl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0(1), 11-24. http://dx.doi.org/10.1007/BF00915948
Eoh, Y. K. (2005). The effects of the vulnerable family on the depression and behavioral problems of adolescents: The protective effect of social supports and personal features(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Finnegan, R. A., Hodges, E. V. E., & Perry, D. G. (1998). Victimization by peers: Associations with children's reports of mot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4), 1076-1086. http://dx.doi.org/10.1037/0022-3514.75.4.1076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Manual for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 .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Ha, S. H. (2008). The effect of mother's self-differentiation and marital conflict on child'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4), 649-660. http://dx.doi.org/10.5934/KJHE.2008.17.4.649
Ha, Y. H., & Edwards, C. P. (2004). Empathy, prosocial behavior,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Causal relationships of adolescent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2), 121-132.
Han, S. C. (2001).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oping strategies on the adolescent's depression and runaway impuls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7(1), 1-21.
Han, S. Y. (2007). Moral emotion and aggression among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guilt, shame, and empath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7), 17-33.
Hart, C. H., Newell, L. D., & Olsen, S. F. (2003). Parenting skills and social-communicative competence in childhood. In J. O. Greene & B. R. Burleson(Eds.), Handbook of Communication and Social Interaction Skills(pp. 753-79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Ji, S. R., & Lee, S. (2012).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 control and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of divorced single parent families according to gend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4), 35-50.
Jouriles, E. N., Murphy, C. M., & O'Leary, K. D. (1989). Interspousal aggression, marital discord, and child problem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7(3), 453-455. http://dx.doi.org/10.1037/0022-006X.57.3.453
Jung, E. H., & Lee, M. S. (2004). The relationship of parent's marital conflict perceived by school-aged children, children's aggression, and peer harass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4), 115-126.
Jung, J. I. (2000). A study on construction of violence prediction model in adolesc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im, H. H. (2003). The effect of maternal monitoring and psychological control on problem behavior and internet delinquency in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3), 133-153.
Kim, H. S. (2005). The influences of adolescent's attachment and ego-resilience o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J. Y. (1996). Coping with peer pressure in church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Baptist Theological University, Daejeon, Korea.
Kim, K. H.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s affected by maternal authority and maternal control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4(3), 187-198.
Kim, S. J. (2002).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stressors from school on problem behavior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stress coping strategies(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G. (1997). The relationship among the parent's verbal control type the aggression of children and the self-esteems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H. (2009).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participation in bullying(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Kim, Y. H., & Han, S. Y. (2010). Analysi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bully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2), 95-111.
Kim, Y. S., & Yoon, H. M. (2001). Middle school students'alcohol expectancies and related factor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44 , 91-116.
Kwon, J. E. (1998). The meta-analysis of juvenile delinquency variables(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Kwon, Y. H. (2003). Children's social competence: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during mother-child interaction(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Lee, E. T., & Lee, E. K. (2012).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on problem behavior of adolescence: Focused on mediating effec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 55-70.
Lee, J. L. (1994). A study on children's home environment and peer group environment and their self-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Lee, M. S. (1999). Effects of perceived marital conflicts on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Lester, D. (1998). The association of shame and guilt with suicidality.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8(4), 535-536.
Lewis, H. B. (1979). Guilt in obsession and paranoia. In C. E. Izard (Ed.), Emotions in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pp. 399-414). New York, NY: Plenum Press.
Menesini, E., Sanchez, V., Fonzi, A., Ortega, R., Costabile, A., & Lo Feudo, G. (2003). Moral emotions and bullying: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differences between bullies, victims and outsiders. Aggressive Behavior, 29(6), 515-530. http://dx.doi.org/10.1002/ab.10060
Min, S. H. (1996). A Study on Early Predictors of Delinquency. Seoul: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The Korea Youth Health Behavior Webbased Survey(8th ed).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offitt, T. E., & Caspi, A. (2001). Childhood predictors differentiate life-course persistent and adolescence-limited antisocial pathways among males and femal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2), 355-375.
Nam, H. M., & Ok, S. W. (20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7), 37-58.
Park, B. K. (2002).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parent-child relationship, marital conflict, and peer victimizat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ark, H. S.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Park, J. K. (2001). The relations of the maternal monitoring and information sources of parental knowledge to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of adolesc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ark, Y. Y. (1995). The relations of the parenting behaviors and sibling relationship to self esteem of children(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Pursell, G. R., Laursen, B., Rubin, K. H., Booth-LaForce, C., & Rose-Krasnor, L. (2008). Gender differences in patterns of association between prosocial behavior, personality,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2(2), 472-481. http://dx.doi.org/10.1016/j.jrp.2007.06.003
Pyon, B. K., & Kang, S. K. (2002). A study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hosti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9(3), 269-291.
Rey, J. M., & Plapp, J. M. (1990). Quality of perceived parenting in oppositional and conduct disordere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9(3), 382-385. http://dx.doi.org/10.1097/00004583-199005000-00008
Rosenberg, M., Schooler, C., & Schoenbach, C. (1989). Self-esteem and adolescent problems: Modeling reciprocal effect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4(6), 1004-1018.
Ross, A. O. (1974). Psychological Disorders of Children: A Behavioral Approach to Theor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NY: McGraw-Hill.
Seo, J. Y. (2006). The effect of mother's 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ediated by shame-prone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Shin, H. I.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Korea.
Tangney, J. P., & Dearing, R. L. (2002). Shame and Guilt . New York, NY: Guilford Press.
Vandell, D. L., & Hembree, S. E. (1994).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 Palmer Quarterly, 40(4), 461-477.
Woo, Y. H., Lee, J. K., & Moon, S. B.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father's communication patter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ital conflict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185-2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