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개인요인, 가족요인 및 또래요인이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Peer Factors on the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of Adolescent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4, 2014년, pp.371 - 382  

김연화 (공립 아이누리어린이집)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 factors, family factors, peer relationships and the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of adolescent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a sample of 417 7th and 8th grade students. These data were collected with questionnaires and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여학생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부모의 갈등을 경험하면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타인에게 표출하면서 공격성을 보이고 비행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는 사회학습이론에서 주장하듯이 여학생은 부모님의 갈등상황을 많이 지켜보면서 그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언어적 폭력이나 신체적 폭력을 간접적으로 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학습경험이 바탕이 되어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면 양보하고 타협하기 보다는 힘으로 제압하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음을 예측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남학생이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양육이 필요할 것이며, 여학생은 부정적인 감정을 부정적인 행동으로 표출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표출할 수 있는 양육을 제공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탐색해보기 위해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과 학년에 따른 각 요인들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청소년의 성에 따라 1단계에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및 수치심이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고, 2단계는 가족요인인 부모님의 온정적 양육행동, 거부적 양육행동, 및 부부갈등을 추가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약화시키고 부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들은 발달시켜야 함을 제시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에 따른 특성과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자료의 개발과 치료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와 관련된 제언으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모형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모형개발을 통해 청소년의 내면적이고 외현적인 문제행동에 일괄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그들의 특성이나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예방하고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하지만 개인요인과 가족요인 및 또래요인을 함께 살펴본 연구는 부족하며, 여학생과 남학생이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으므로[53] 남학생과 여학생의 특성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개인요인인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 또래압력 및 수치심과 더불어 그들이 지각하는 가족요인인 부모의 양육행동과 부부 갈등 및 또래요인인 또래압력과 또래관계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주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아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하지만 문제행동과 다양한 체계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부족하므로, 청소년의 내면화 · 외현화 문제행동과 청소년의 개인, 가족 및 또래요인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심이란 무엇인가요?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간의 남녀의 차이가 있다는[59] 연구가 있는 반면 남녀의 차이가 없다는 연구[33]도 있어 성차에 대한 일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의 성차에 따른 영향력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한편, 수치심은 자의식적 정서로 몹시 부끄러운 마음을 의미하는데[43, 60], 자신의 자아를 부정적으로 느끼거나 무가치하게 개념화하는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거부적인 반응이나 부끄러운 상황에서 도망가고 싶은 욕구 등의 정서를 불러일으키며[44], 대인관계에서 바람직한 행동으로 유도하는 기능이 있는 반면, 우울증[3], 자살[42], 학대[4]등과 같은 내면적 문제나 정신병리를 표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부모와 교사의 지도가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수치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을로 사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러한 결과는 수치심이 여학생의 내면화 문제행동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남학생의 문제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선행연구[58]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과도한 수치심은 열등감을 갖거나 위축행동 또는 공격성을 보일 수 있어[22]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위축행동이나 우울함 및 공격적인 행동을 경험하지 않도록 부모와 교사의 지도가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수치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Ross가 말한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요? 문제행동은 학자마다 문화마다 평가기준이 달라 명확하지 않으며, 그 종류와 정도에 따라 문제행동의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다. Ross [57]는 아동의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이탈되어 아동 주위의 어른들에 의해 그 행동의 발생빈도의 정도를 판단하여 문제행동이라고 보았다[32]. 이는 문제행동의 정의는 청소년이 속한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과 문화적인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Achenbach, T. M. (1993, August). New developments in empirically based assessment and taxonomy of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2.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3. Alexander, B., Brewin, C. R., Vearnals, S., Wolff, G., & Leff, J. (1999). An investigation of shame and guilt in a depressed sample.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72(3), 323-338. http://dx.doi.org/10.1348/000711299160031 

  4. Andrews, B., & Hunter, E. (1997). Shame, early abuse, and course of depression in a clinical sample: A preliminary study. Cognition and Emotion, 11(4), 373-381. http://dx.doi.org/10.1080/026999397379845 

  5. Aunola, K., & Nurmi, J. E. (2005). The role of parenting styles in children's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6(6), 1144-1159.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5.00840.x-i1 

  6. Bandura, A. (1973).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7. Barkin, S. L., Smith K. S., & DuRant, R. H. (2002). Social skills and attitudes associated with substance use behavior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0(6), 448-454. http://dx.doi.org/10.1016/S1054-139X(01)00405-0 

  8. Best, J. A., Thomson, S. J., Santi, S. M., Smith, E. A., & Brown, K. S. (1988). Preventing cigarette smoking among school children. Annual Review of Public Health, 9 , 161-201. http://dx.doi.org/10.1146/annurev.pu.09.050188.001113 

  9. Bewley, B. R., Bland, J. M., & Harris, R. (1974).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tarting of cigarette smoking by primary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Preventive and Social Medicine, 28(1), 37-44. 

  10. Cairns, R. B., Cairns, B. D., Neckerman, H. J., Gest, S. D., & Gariepy, J. L. (1988).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r: Peer support or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15-823. http://dx.doi.org/10.1037/0012-1649.24.6.815 

  11. Chung, Y. J. (2005). The effect of peer relationship and affectionate relationship with mother and brother on children's lonel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2. Clark, K. E., & Ladd, G. W. (2000). Connectedness and autonomy support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Link to children's socioemotional orien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85-498. http://dx.doi.org/10.1037/0012-1649.36.4.485 

  13. Dahlberg, L. L. (1998). Youth violence in the United States: Major trends, risk factors, and prevention approaches.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14(4), 259-272. http://dx.doi.org/10.1016/S0749-3797(98)00009-9 

  14. Doh, H. S., & Choi, M. K. (1998). The relations of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s and peer experiences to children's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2), 19-33. 

  15. Emery, R. E., & O'Leary, K. D. (1982). Children's perceptions of marital discord and behavior problems of boys and girl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0(1), 11-24. http://dx.doi.org/10.1007/BF00915948 

  16. Eoh, Y. K. (2005). The effects of the vulnerable family on the depression and behavioral problems of adolescents: The protective effect of social supports and personal features(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7. Finnegan, R. A., Hodges, E. V. E., & Perry, D. G. (1998). Victimization by peers: Associations with children's reports of mot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4), 1076-1086. http://dx.doi.org/10.1037/0022-3514.75.4.1076 

  18.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Manual for the Social Skills Rating System .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19. Ha, S. H. (2008). The effect of mother's self-differentiation and marital conflict on child'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4), 649-660. http://dx.doi.org/10.5934/KJHE.2008.17.4.649 

  20. Ha, Y. H., & Edwards, C. P. (2004). Empathy, prosocial behavior,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Causal relationships of adolescent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2), 121-132. 

  21. Han, S. C. (2001).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oping strategies on the adolescent's depression and runaway impuls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7(1), 1-21. 

  22. Han, S. Y. (2007). Moral emotion and aggression among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guilt, shame, and empath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7), 17-33. 

  23. Hart, C. H., Newell, L. D., & Olsen, S. F. (2003). Parenting skills and social-communicative competence in childhood. In J. O. Greene & B. R. Burleson(Eds.), Handbook of Communication and Social Interaction Skills(pp. 753-79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4. Ji, S. R., & Lee, S. (2012).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 control and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of divorced single parent families according to gend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4), 35-50. 

  25. Jouriles, E. N., Murphy, C. M., & O'Leary, K. D. (1989). Interspousal aggression, marital discord, and child problem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7(3), 453-455. http://dx.doi.org/10.1037/0022-006X.57.3.453 

  26. Jung, E. H., & Lee, M. S. (2004). The relationship of parent's marital conflict perceived by school-aged children, children's aggression, and peer harass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4), 115-126. 

  27. Jung, J. I. (2000). A study on construction of violence prediction model in adolesc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H. H. (2003). The effect of maternal monitoring and psychological control on problem behavior and internet delinquency in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3), 133-153. 

  29. Kim, H. S. (2005). The influences of adolescent's attachment and ego-resilience o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0. Kim, J. Y. (1996). Coping with peer pressure in church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Baptist Theological University, Daejeon, Korea. 

  31. Kim, K. H.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s affected by maternal authority and maternal control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4(3), 187-198. 

  32. Kim, S. J. (2002).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stressors from school on problem behavior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stress coping strategies(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3. Kim, Y. G. (1997). The relationship among the parent's verbal control type the aggression of children and the self-esteems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4. Kim, Y. H. (2009).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participation in bullying(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35. Kim, Y. H., & Han, S. Y. (2010). Analysi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bully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2), 95-111. 

  36. Kim, Y. S., & Yoon, H. M. (2001). Middle school students'alcohol expectancies and related factor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44 , 91-116. 

  37. Kwon, J. E. (1998). The meta-analysis of juvenile delinquency variables(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8. Kwon, Y. H. (2003). Children's social competence: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during mother-child interaction(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9. Lee, E. T., & Lee, E. K. (2012).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on problem behavior of adolescence: Focused on mediating effec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 55-70. 

  40. Lee, J. L. (1994). A study on children's home environment and peer group environment and their self-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1. Lee, M. S. (1999). Effects of perceived marital conflicts on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Lester, D. (1998). The association of shame and guilt with suicidality.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8(4), 535-536. 

  43. Lewis, H. B. (1979). Guilt in obsession and paranoia. In C. E. Izard (Ed.), Emotions in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pp. 399-414). New York, NY: Plenum Press. 

  44. Menesini, E., Sanchez, V., Fonzi, A., Ortega, R., Costabile, A., & Lo Feudo, G. (2003). Moral emotions and bullying: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differences between bullies, victims and outsiders. Aggressive Behavior, 29(6), 515-530. http://dx.doi.org/10.1002/ab.10060 

  45. Min, S. H. (1996). A Study on Early Predictors of Delinquency. Seoul: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4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The Korea Youth Health Behavior Webbased Survey(8th ed).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47. Moffitt, T. E., & Caspi, A. (2001). Childhood predictors differentiate life-course persistent and adolescence-limited antisocial pathways among males and femal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2), 355-375. 

  48. Nam, H. M., & Ok, S. W. (2001).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7), 37-58. 

  49. Park, B. K. (2002).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parent-child relationship, marital conflict, and peer victimizat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0. Park, H. S.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51. Park, J. K. (2001). The relations of the maternal monitoring and information sources of parental knowledge to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of adolesc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2. Park, Y. Y. (1995). The relations of the parenting behaviors and sibling relationship to self esteem of children(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53. Pursell, G. R., Laursen, B., Rubin, K. H., Booth-LaForce, C., & Rose-Krasnor, L. (2008). Gender differences in patterns of association between prosocial behavior, personality, and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2(2), 472-481. http://dx.doi.org/10.1016/j.jrp.2007.06.003 

  54. Pyon, B. K., & Kang, S. K. (2002). A study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hosti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9(3), 269-291. 

  55. Rey, J. M., & Plapp, J. M. (1990). Quality of perceived parenting in oppositional and conduct disordere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9(3), 382-385. http://dx.doi.org/10.1097/00004583-199005000-00008 

  56. Rosenberg, M., Schooler, C., & Schoenbach, C. (1989). Self-esteem and adolescent problems: Modeling reciprocal effect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54(6), 1004-1018. 

  57. Ross, A. O. (1974). Psychological Disorders of Children: A Behavioral Approach to Theor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NY: McGraw-Hill. 

  58. Seo, J. Y. (2006). The effect of mother's 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Mediated by shame-prone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9. Shin, H. I.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Korea. 

  60. Tangney, J. P., & Dearing, R. L. (2002). Shame and Guilt . New York, NY: Guilford Press. 

  61. Vandell, D. L., & Hembree, S. E. (1994).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 Palmer Quarterly, 40(4), 461-477. 

  62. Woo, Y. H., Lee, J. K., & Moon, S. B.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father's communication patter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ital conflict and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185-201.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