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와 이용에 관한 연구 -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ser's Acceptance and Use of Easy Payment Servi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novation Resistance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를 토대로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수정된 수용의도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력에 대한 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위험은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조건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와 이용행동 요인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수용의도가 실제 수용 관계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는 노력에 대한 기대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지만, 인지된 위험에 대해서는 조절 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를 토대로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수정된 수용의도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력에 대한 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위험은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조건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와 이용행동 요인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수용의도가 실제 수용 관계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는 노력에 대한 기대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지만, 인지된 위험에 대해서는 조절 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study has recognized easy payment service as one of the new types of appli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proposed a modified acceptance intention model by adding perceived risk factor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and then explo...
This study has recognized easy payment service as one of the new types of appli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proposed a modified acceptance intention model by adding perceived risk factor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and then explored those variables that effect the acceptance intention of consum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s. First, expectation on the efforts, social impact have posi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and perceived risk has nega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but expectation on the efforts and promotion condition were found to have no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Second, among the factors suggested, social impact was found to have more effect of causing the acceptance intention of users than expectation on the efforts and perceived risk. Third, it was found that there is a significant association between the acceptance intention and use behavior of users of easy payment service. This means that, as was reviewed in the preceding researches, the acceptance intention affects actual acceptance behavior of users either directly or indirectly. Fourth, even though innovation resistance has regul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ctation on efforts or social impact and acceptance intention, it was found to have no regul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 and acceptance intention.
This study has recognized easy payment service as one of the new types of appli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proposed a modified acceptance intention model by adding perceived risk factor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and then explored those variables that effect the acceptance intention of consum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s. First, expectation on the efforts, social impact have posi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and perceived risk has nega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but expectation on the efforts and promotion condition were found to have no effect on the acceptance intention. Second, among the factors suggested, social impact was found to have more effect of causing the acceptance intention of users than expectation on the efforts and perceived risk. Third, it was found that there is a significant association between the acceptance intention and use behavior of users of easy payment service. This means that, as was reviewed in the preceding researches, the acceptance intention affects actual acceptance behavior of users either directly or indirectly. Fourth, even though innovation resistance has regul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ctation on efforts or social impact and acceptance intention, it was found to have no regul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 and acceptanc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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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설 H5는 Venkatesh et al.(2003)가 제시한 UTAUT에서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제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른 결과로 기각이 되었다. 이는 아직 우리나라의 제도적 장치와 기술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있어 상세한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해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토대로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수정된 수용의도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혁신저항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간편결제 시스템을 수용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사용자 수용의도와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은 2015년 9월 15일부터 2015년 10월 10일까지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시작 부분에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토대로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수정된 수용의도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혁신저항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성과에 대한 기대는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노력에 대한 기대는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사회적 영향은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촉진조건은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촉진조건은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인지된 위험은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간편결제의 수용의도가 이용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a: 성과에 대한 기대와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8b: 노력에 대한 기대와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8c: 사회적 영향과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8d: 촉진조건과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8e: 인지된 위험과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가설 H1은 기각되었다.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에서 성과에 대한 기대가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보고 있지만, 이는 다른 연구들과의 다른 결과로 오랫동안 사용해 온 기존 방식의 결제시스템이 너무나도도 익숙하고 불편함을 느끼지 못함으로, 간편결제 사용에 있어 유용함이나 빠른 처리, 생활의 도움 등의 개인 효익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기존 결제수단과 비교하여 소비자는 더 나은 결제 서비스라는 경험을 느끼지 못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가설 H2, H3는 채택되었다. 이는 기존연구와 일치한다.
이는 기존연구와 일치한다. 가설 H4는 기각되었다. 촉진조건은 보통 새로운 정보기술이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을 때, 수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UTAUT 모형에 새롭게 추가하여 검정을 시도해 보았으나,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인의 이용활동을 지원해주는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환경적 기반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고 믿고 있다고 해석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상호작용항을 적용하여 분석해 본 결과 VIF값이 10을 상회하는 결과가 나와 다중공선성이 우려되어 다시 평균집중화 방법을 사용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에서 기각된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효과는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Durbin-Watson 지수를 이용하여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로 2.
Sheth(1981)는 혁신이 확산되는 경우, 개인이 혁신에 대해 가진 저항에 대한 심리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개인의 심리적 혁신저항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심리적 개념을 기존 생활습관과 지각된 위험으로 구분하고, 두 요인의 강약에 따라 혁신저항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Ram(1987)은 기존 혁신연구가 성공적으로 수용될 것이라는 편견이 반영되었다고 보고, 혁신의 실패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혁신특성요인을 지각된 혁신 특성, 소비자 특성, 보급경로의 특성, 그 외 특성으로 4가지로 재분류하였다.
첫째, 간편결제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간편결제 시스템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둘째,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본 프레임워크로 간편결제 특성을 결합하여 적합한 수용모델을 개발하여 간편결제 수용의도를 측정하고 증명하였다. 셋째, 간편결제 사용에 있어 보안과 함께 기존 결재 방식의 익숙함으로 인해, 변화되는 것을 싫어하는 성향이 있음을 가정하여 혁신저항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과정에서 3개의 문항(사회적 영향 B1, 촉진요소의 D3, D4)을 제거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각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을 검정한 결과는 다음의 [그림 2]에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이며, 이들 사이에는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앞 장에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성 및 타당성을 측정하기위해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는 Cronbach's α계수, 합성 신뢰성(CR; compoite reliability) 그리고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 값을 통해 확인하였다.
둘째,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기존 연구들은 사용의도에 국한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소개되고 있는 여러 정보기술 수용 관련 연구들이 이용행동을 반영하고 있음을 고려하고 지속사용의도를 포함한 이용행동까지 연장하여 실증분석을 시도했다. 본 연구는 정부와 중앙부처, PG사 등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과 정책방안에도 불구하고, 기대만큼의 성장속도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현 시점에서 상당히 시의적절한 연구라고 간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등을 알려주고 설문응답자들이 해당 서비스기능에 대해 충분한 사전 이해를 거친 뒤,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분석단위는 개인이며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 능력을 갖추고 사용경험이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7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지 총 300부를 배부하였다.
설문문항은 총 3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문항은 Likert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사용자 수용의도와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은 2015년 9월 15일부터 2015년 10월 10일까지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시작 부분에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등을 알려주고 설문응답자들이 해당 서비스기능에 대해 충분한 사전 이해를 거친 뒤, 설문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둘째,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본 프레임워크로 간편결제 특성을 결합하여 적합한 수용모델을 개발하여 간편결제 수용의도를 측정하고 증명하였다. 셋째, 간편결제 사용에 있어 보안과 함께 기존 결재 방식의 익숙함으로 인해, 변화되는 것을 싫어하는 성향이 있음을 가정하여 혁신저항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혁신저항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간편결제 시스템을 수용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편결제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간편결제 시스템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둘째,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본 프레임워크로 간편결제 특성을 결합하여 적합한 수용모델을 개발하여 간편결제 수용의도를 측정하고 증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단위는 개인이며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 능력을 갖추고 사용경험이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7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지 총 300부를 배부하였다. 이 중 기재 누락 혹은 불성실한 응답 등으로 부적합한 27부를 제외한 273부의 설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지 총 300부를 배부하였다. 이 중 기재 누락 혹은 불성실한 응답 등으로 부적합한 27부를 제외한 273부의 설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조모형 분석은 Smart PLS 2.0을 사용하였으며 구조모형 분석을 통하여 경로계수와 내생 변수에 대한 결정계수(R2)값을 도출하였다. R2값이 0.
조절효과 분석은 SPSS 18을 이용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상호작용항을 적용하여 분석해 본 결과 VIF값이 10을 상회하는 결과가 나와 다중공선성이 우려되어 다시 평균집중화 방법을 사용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에서 기각된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효과는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가설에서 기각된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효과는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Durbin-Watson 지수를 이용하여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로 2.141로 나타나 자기상관 없이 독립적으로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절효과 분석은 SPSS 18을 이용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상호작용항을 적용하여 분석해 본 결과 VIF값이 10을 상회하는 결과가 나와 다중공선성이 우려되어 다시 평균집중화 방법을 사용하여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는 Cronbach's α계수, 합성 신뢰성(CR; compoite reliability) 그리고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 값을 통해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아직 우리나라의 제도적 장치와 기술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있어 상세한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해석된다. 가설 H6의 인지된 위험은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기존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이다.
이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기업에서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가설 H7의 수용의도가 이용행도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H7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수용의도가 실제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한 연구와 일치한 결과이다.
온라인상의 모든 거래는 위험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간편결제 서비스도 예외는 아닌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부정행위, 해킹, 개인정보유출 등의 불안감 인지가 높을수록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기업에서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수용의도와 이용행동은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는 노력에 대한 기대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지만, 인지된 위험에 대해서는 조절 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제시한 요인 중 사회적 영향이 노력에 대한 기대나 인지된 위험보다 사용자의 수용의도를 유발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사회적 영향요인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간편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와 이용행동 요인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수용의도와 이용행동은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뱅킹 실증을 UTAUT를 통해 분석한 결과로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이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조절효과로는 성별이 검증되었다(Abushanab & Pearson, 2007).
첫째, 노력에 대한 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위험은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시한 요인 중 사회적 영향이 노력에 대한 기대나 인지된 위험보다 사용자의 수용의도를 유발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사회적 영향요인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판별 타당성 검정을 위해 과 같이 상관계수와 분산추출지수(AVE)를 비교해 본 결과 모든 구성개념간의 상관계수가 대각선으로 표시된 분산 추출지수가 각 요인의 상관계수의 제곱, 결정계수보다 크게 나타나 연구 요인들 사이에 존재하는 판별타당성이 확보되었다.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검정하는 3단계에서는 세부적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혁신저항은 노력에 대한 기대(β=.322, p<.001)와 사회적 영향(β=.444, p<.001)은 조절효과가 있지만, 인지된 위험(β=-.041, p>.1)은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후속연구
현재 초기단계에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수용의도에 어떤 요인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도출된 결과는 실무적으로 유익한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들의 필요를 파악하고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간편결제 분야의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도모하기 위한 기초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노력에 대한 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위험은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시한 요인 중 사회적 영향이 노력에 대한 기대나 인지된 위험보다 사용자의 수용의도를 유발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사회적 영향요인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간편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와 이용행동 요인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 보면, 간편결제 서비스는 사용 편리성과 간편성과 함께 인지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통한 정보 보호와 동반성장해야 할 것이며,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를 위해 특별한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사용에 의한 자부심을 느끼게 하며, 미사용에 대한 소외감을 인지하게 하여 다소 불편하고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수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확대를 통한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가 이미 익숙해진 결제습관을 탈피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을 시도할 수 있도록 혜택제공과 같은 유인이나 프로모션 전략 등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복잡한 프로그램 설치와 불편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금융거래가 가능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핀테크 산업의 일환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했다는 점이다. 현재 간편결제 서비스는 성장초기 단계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무섭게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확산속도가 빠르지 않은 실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편결제 서비스란 무엇인가?
간편결제 서비스란 본인 명의로 된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정보를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이나 해당 홈페이지에서 최초 등록한 이후에 모바일 결제가 필요할 때 추가 정보 입력이 필요없이 ID와 비밀번호 또는 비밀번호만으로 사용자를 인증하여 간편하고 안전하게 결제가 이루어지는 결제 서비스이다.
핀테크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핀테크서비스는 지금까지의 기존금융서비스와 다른 속성을 갖고 있다. 중간서비스ㆍ중간업자의 배제, 투자판단 등 지적 작업의 자동화, IoT와 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상품, 틈새서비스, 서비스의 고객위임 등이 핀테크서비스의 특징이다(김영환, 2016). 핀테크는 기술속성이 금융서비스와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이 중요한 점이다.
IT 기반의 금융서비스인 핀테크는 기본의 전자금융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핀테크는 기존의 전자금융과는 여러면에서 다르다. 전자금융이 현재의 금융시스템을 발전시켜 온 지속적 혁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핀테크는 기존 금융업의 가치사슬을 뒤바꿀 수 있는 파괴적 혁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자결제 분야의 규제가 거론되면서 핀테크가 관심 대상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으나, 우리나라 보다 앞선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국내에서 핀테크에 관한 논의는 간편결제, 인터넷전문은행 등의 특정 전자금융 이슈에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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