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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와 이용에 관한 연구 -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ser's Acceptance and Use of Easy Payment Servi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novation Resistance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2, 2016년, pp.167 - 183  

강선희 (동부산대학교 금융경영과) ,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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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를 토대로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수정된 수용의도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력에 대한 기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위험은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성과에 대한 기대와 촉진조건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와 이용행동 요인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수용의도가 실제 수용 관계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혁신저항조절효과는 노력에 대한 기대와 사회적 영향은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지만, 인지된 위험에 대해서는 조절 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recognized easy payment service as one of the new types of appli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proposed a modified acceptance intention model by adding perceived risk factor based on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UTAUT) and then exp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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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 H5는 Venkatesh et al.(2003)가 제시한 UTAUT에서 촉진조건은 수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제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른 결과로 기각이 되었다. 이는 아직 우리나라의 제도적 장치와 기술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있어 상세한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해석된다.
  •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토대로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수정된 수용의도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혁신저항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간편결제 시스템을 수용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사용자 수용의도와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은 2015년 9월 15일부터 2015년 10월 10일까지 직접방문에 의한 면접조사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시작 부분에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의 한 유형으로 인식하고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토대로 인지된 위험을 추가하여 수정된 수용의도 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소비자가 느끼게 되는 혁신저항이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성과에 대한 기대는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노력에 대한 기대는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회적 영향은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촉진조건은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촉진조건은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인지된 위험은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간편결제의 수용의도가 이용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a: 성과에 대한 기대와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8b: 노력에 대한 기대와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8c: 사회적 영향과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8d: 촉진조건과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8e: 인지된 위험과 수용의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혁신저항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H1은 기각되었다.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에서 성과에 대한 기대가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보고 있지만, 이는 다른 연구들과의 다른 결과로 오랫동안 사용해 온 기존 방식의 결제시스템이 너무나도도 익숙하고 불편함을 느끼지 못함으로, 간편결제 사용에 있어 유용함이나 빠른 처리, 생활의 도움 등의 개인 효익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는 기존 결제수단과 비교하여 소비자는 더 나은 결제 서비스라는 경험을 느끼지 못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가설 H2, H3는 채택되었다. 이는 기존연구와 일치한다.
  • 이는 기존연구와 일치한다. 가설 H4는 기각되었다. 촉진조건은 보통 새로운 정보기술이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을 때, 수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UTAUT 모형에 새롭게 추가하여 검정을 시도해 보았으나,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인의 이용활동을 지원해주는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환경적 기반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고 믿고 있다고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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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편결제 서비스란 무엇인가? 간편결제 서비스란 본인 명의로 된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정보를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이나 해당 홈페이지에서 최초 등록한 이후에 모바일 결제가 필요할 때 추가 정보 입력이 필요없이 ID와 비밀번호 또는 비밀번호만으로 사용자를 인증하여 간편하고 안전하게 결제가 이루어지는 결제 서비스이다.
핀테크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핀테크서비스는 지금까지의 기존금융서비스와 다른 속성을 갖고 있다. 중간서비스ㆍ중간업자의 배제, 투자판단 등 지적 작업의 자동화, IoT와 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상품, 틈새서비스, 서비스의 고객위임 등이 핀테크서비스의 특징이다(김영환, 2016). 핀테크는 기술속성이 금융서비스와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이 중요한 점이다.
IT 기반의 금융서비스인 핀테크는 기본의 전자금융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핀테크는 기존의 전자금융과는 여러면에서 다르다. 전자금융이 현재의 금융시스템을 발전시켜 온 지속적 혁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핀테크는 기존 금융업의 가치사슬을 뒤바꿀 수 있는 파괴적 혁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자결제 분야의 규제가 거론되면서 핀테크가 관심 대상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으나, 우리나라 보다 앞선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국내에서 핀테크에 관한 논의는 간편결제, 인터넷전문은행 등의 특정 전자금융 이슈에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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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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