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517 - 527
최석현 (경남정보대학교 경영계열)
Universities are increasing every year, supporting the university's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among subjects which recently retake a good teaching or the most memorable teaching through an essay competitions. This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cademic skills taught a good teach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의 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 대학의 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고 한다면 학습자들을 잘 가르쳐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책무성을 수행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최근 들어 ‘잘 가르치는 일’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4]. | |
최근 전문대학이 직업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써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 최근 전문대학이 직업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써 주목 받고 있는 이유 가운데 한가지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 및 수준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수업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수업을 시도함으로써 직업교육의 특성을 살리는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1]. | |
학습부진 학생들이 스스로를 능력있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하는 이유는? | 학습동기 부여 및 자존감 고취는 대학 학업수행에 중요한 동인이다. 따라서 학습부진 학생들이 스스로를 능력있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이정표, 김수연, 박윤희, 손경옥, "전문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연구소, 연구 제2013-20호, p.82, 2013.
차갑부, 박해미, 이승희, 이해선, "전문대학 교수 학습연구대회(2002-2011)",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 제2012-25호, p.1, 2012.
안지혜, 좋은 대학수업의 특성 분석 연구: 인문 사회계열 우수 수업 사례 관찰 연구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23, 2012.
장지현, "학습자의 관점에서 본 대학의 우수 강의 핵심요소 분석",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7권, 제1호, p.271, 2013.
조벽, 조벽 교수의 수업 컨설팅, 서울: 해냄, 2012.
G. D. Borich, Observational Skills for effective teaching, Ohio: Merril Publishing Company, 1990.
이은화, 김회용, "좋은 대학수업의 특징과 그 의미 : 한국 대학생의 관점에서",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1호, pp.123-146, 2008.
박민정,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인문학연구 통권 제75호, pp.230-231, 2008.
윤소정, 이유나, 이상수,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에세이 분석", 한국교육, 제36권, 제4호, pp.125-149, 2009.
김수연, "전문대학교육 현장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강의평가 주관식 문항 분석 중심으로", 2011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646-647, 2011.
장지현, "학습자의 관점에서 본 대학의 우수 강의 핵심요소 분석",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7권, 제1호, pp.269-291, 2013.
K. Krippendorff,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Thousand Oaks, USA: Sage Publications, 2004.
B. Berelson, Content analysis in communication research, New York, USA: Hafner, 1952.
E. J. Sass, "Motiv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What Students Tell Us," Teaching of Psychology, Vol.16, No.2, pp.86-88, 1989.
켈러,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설계, 서울:교육과학사, 1999.
M. A. Gray, An Interpretive Analysis of Elementary Conception of Car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1986.
이정표, 김수연, 박윤희, 손경옥, "전문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고등직업연구소, 연구 제2013-20호, p.45, 2013.
http://ctl.kcu.ac/professor/pro4.asp?idprofessor_03&modeview&idx31&page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