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치호 영어 일기와 영어 쓰기 교육
Yun Chi-ho's English Diary and English Writ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528 - 541  

서민원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54년간 영어로 일기를 작성한 윤치호의 영어 일기 중 영어 모국어 환경에서 작성한 초기 13개월과 후기 10개월의 일기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가 초기에 영어로 쓴 일기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영어 모국어 환경에서 작성한 일기 중 574편을 코퍼스로 구성하여 전산 언어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였고, 질적 분석을 위해서 57편의 일기를 선정하여 각 일기에서 발췌한 문장의 내용적 특성을 기술하였다. 양적인 분석의 결과 초기의 일기에 비하여 후기의 일기에서 사용된 단어 수와 평균 문장 길이가 증가하였다. 또한 통사적 복잡도와 참조적 응집성이 증가하였다. 일기 내용을 분석한 결과, 후기의 일기에서 언어 형식상의 개선이 드러났으며, 종교(기독교), 일상생활, 학업에 관련된 내용을 주로 작성한 것이 나타났다. 자신의 영어 학습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내용은 초기의 일기에 많이 드러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꾸준한 영어 일기와 편지의 작성이 영어 글쓰기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Yun Chi-ho's English Diary both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A corpus of 574 diary texts is created from his first and last years in an English speaking environment, and analyzed by two language analysis programs, RANGE and Coh-Metrix. His later diaries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좌옹 윤치호의 영어 일기를 우리말 번역을 포함한 병렬 코퍼스로 구성하여 전산 언어학적 방법으로 평가·분석하고, 이를 통해 그의 쓰기 능력은 어느 정도였는지, 모국어 환경에서의 전기와 후기에 어떠한 변화를 보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수치가 높을수록 익숙한 단어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텍스트의 읽기 난이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어의 빈도수를 분석하였다. 초기 일기의 단어 빈도수는 2.
  • 특히, 그가 미국 유학 기간에 작성한 영어 일기를 분석함으로써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환경에서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높은 학습자가 충분히 영어에 노출되었을 때 어떠한 학습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윤치호 영어일기가 현재의 영어 교수·학습 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메트릭스란 무엇인가? 코메트릭스(Coh-Metrix)는 미국 멤피스대학교(University of Memphis) 지능형시스템연구소(Institute for Intelligent Systems)에서 개발한 언어분석 시스템이다[8]. 특정 텍스트의 언어적, 담화적 표상의 측정치를 제공함으로써 그 텍스트의 응집성과 일관성을 판단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코메트릭스의 기능은 무엇인가? 코메트릭스(Coh-Metrix)는 미국 멤피스대학교(University of Memphis) 지능형시스템연구소(Institute for Intelligent Systems)에서 개발한 언어분석 시스템이다[8]. 특정 텍스트의 언어적, 담화적 표상의 측정치를 제공함으로써 그 텍스트의 응집성과 일관성을 판단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원래 컴퓨터에 설치하여 600여개의 언어학적 측정치를 제공하는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이 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9]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웹상에서 무료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106개의 측정치를 제공한다.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또한 전 세계 사람들이 자신의 글을 인터넷을 통하여 대중에게 쉽게 공개할 수 있게 되면서 영어 글쓰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도 영어의 4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2]. 따라서 영어 글쓰기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다양한 영어 글쓰기 교수․학습 방법이 도입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명숙, "링구아 프랑카로서의 영어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영어학연구, 제10호, pp.71-90, 2000. 

  2.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9. 

  3. 박정례, 좌옹 윤치호의 영어일기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4. 김정렬, 이동주, 전희철, 코퍼스 언어학과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2012. 

  5. S. Johnasson, "On computer corpora in contrastive linguistics," In W. R. Cooper(ed), Compare or contrast? Current issues in cross-language research, Tampere English Studies 6, 2008. 

  6. T. P. Krzeszowski, Contrasting languages: The Scope of Contrastive Linguistics, Berlin: Mouton de Gryuter, 1990. 

  7. E. Tognini-Bonelli, "Functionally complete units of meaning across English and Italian: Towards a corpus-driven approach," In B. Altenberg & S. Granger (ed.), Lexis in Contrast. Corpus-based Approaches. Amsterdam/Philadelphia: John Benjamins, 2002. 

  8. 전문기, 임인재, "코메트릭스(Coh-Metrix)를 이용한 중학교 1학년 개정 영어 교과서의 코퍼스 언어학적 비교 분석", 영어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265-292, 2009. 

  9. http://www.cohmetrix.com 

  10. 김정렬, 양지윤, "Coh-Metrix를 통한 초?중등 영어교과서 연계성 분석", 영어교육, 제67권, 제2호, pp.319-341, 2012. 

  11. 조아진, 영어일기쓰기를 통한 어휘학습 효과와 정의적 태도 변화,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오지현, 그림일기를 활용한 영어 쓰기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13. 권나나, 일기 유형이 초등학생의 영어 쓰기 능력과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4. D. H. Nam, "A Corpus-Based Contrastive Analysis of Korean College Students' English Composition,"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25, No.4, pp.67-85, 2013. 

  15. http://db.history.go.kr 

  16. http://www.victoria.ac.nz/lals/about/staff/paul-nation 

  17. A. Coxhead, "A new academic word list," TESOL Quarterly, Vol.34, No.2, pp.213-238, 2000. 

  18. 이승환, "코메트릭스(Coh-Metrix)를 이용한 고등학교 영어1과 영어2 교과서 문어 텍스트의 코퍼스 언어학적 난이도 분석", 외국어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pp.131-148, 2013. 

  19. 김경훈, "대학생의 영어 가정법 습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9호, pp.231-239, 200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