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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 근로자들의 직무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스마트워크 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Smart Work Worker and Smart Work Continued Usag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9 no.3, 2014년, pp.23 - 49  

박예리 (MOT,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  이정훈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이영주 (NIA)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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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와 네트워크 발전은 기업의 업무 방식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다양한 기업에서는 IT 인프라와 모바일 시스템 등 다양한 정보시스템의 통합적 관리 운영을 통해 근로자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워크(Smart Work)' 도입하고 있으며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워크의 도입과 확산에 따른 효과, 다시 말해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에 관한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도출하고 각 효과가 직무만족과 스마트워크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관계를 갖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워크 효과 중 업무효율성과 직무자율성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효율성과 직무자율성, 유연성은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향후 스마트워크를 도입하려는 기업의 전략수립 및 관련 정책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of smart devices and the network of the company change the way of working. 'Smart work' is a type of work method expected to handle business regardless of the time and space. Therefore, 'Smart Work' is being introduced and gradually expanded in variety of companies. However, despite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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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조직 내부의 시스템이나 스마트워크와 같은 업무 체계와 환경의 변화는 회사의 정책과 규정으로 인해 초기 수용은 가능하겠지만 이를 지속사용 하고자 하는 의도는 규정으로 인한 사용과는 다른 개인의 심리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의 효과가 스마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개인의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Cho[8]은 스마트워크 인식, 기관장의 추진의지, 법 제도적 요인, 물리적 시설환경, 업무특성 등 총 5가지 요인들이 스마트워크의 업무효율성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해냈다. 또한, 개인적인 측면의 긍정적 효과로 업무효율성을 언급하였다.
  • 스마트워크의 형태에서 콜센터 업무나 전화세일링 같이 단순 응대업무나 개인이 자택에서 일인 기업을 운영하는 형태는 재택근무의 형태를 띄우더라도 근로자들과 정보교환 및 지식공유를 통한 상호적인 협업의 형태가 아니므로 스마트워크에 포함하지 않으며[72].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워크를 회사에서 정책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진정한 의미로서의 스마트워크로 간주했다.
  • 선행연구들은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정확히 언급하지 않았으며 스마트워크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논문들이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워크의 효과에 대해 도출하기 위해서 각 기관에서 정의한 스마트워크와 기존연구들을 바탕으로 전통적 업무환경과 차별적인 스마트워크의 환경의 속성을 유추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해 정립하고 스마트워크의 효과가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학문적 기여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의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해 기존 문헌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스마트워크에 대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정확히 언급하고 있는 연구는 거의 없었으며 스마트워크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논문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도출된 스마트워크의 효과가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스마트 워크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PLS는 구조모델과 측정모델을 함께 분석할 수 있으며 컴포넌트(components)를 기반으로 접근하여 값을 추정하기 때문에 표본크기가 비교적 엄격하지 않다[7].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의 효과 변수별로 직무만족과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함과 동시에 스마트워크 효과-직무만족-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의 경로를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설정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회귀분석을 사용하지만 경로분석을 위해 회귀분석을 사용할 경우 경로별로 각각 회귀분석을 시도해야하는 어려움과 연구 특성상 스마트워크를 정책으로 시행하는 기업의 스마트워크 근로자들을 표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최소 표본의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는 200개 보다 적은 표본 수를 가지고 있기에 본 논문의 데이터 분석의 방법으로 PLS를 채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도출하고 스마트워크 효과가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스마트워크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마트워크의 효과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하여 이론적 모형을 구성하였다.
  • 스마트워크에 대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정확히 언급하고 있는 연구는 거의 없었으며 스마트워크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논문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전통적 업무환경과는 구별되는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유추하였다. 스마트워크 효과를 (1)업무 효율성, (2)직무자율성, (3)시간과 공간의 유연성, (4)상호작용공정성으로 도출하여 스마트워크 효과가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업무효율성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업무효율성은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직무자율성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직무자율성은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5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시간과 공간의 유연성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6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시간과 공간의 유연성은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7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상호작용공정성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8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지각된 상호작용공정성은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 9 : 스마트워크 근로자의 직무만족은 스마트워크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514이므로 본 모형은 적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분석 결과에 의하면, 가설 1, 가설 2. 근로자가 느끼는 스마트워크 효과인 업무효율성이 스마트워크를 포함한 전반적인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t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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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워크 환경이 제공하는 장단점을 동시에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Lee[41]은 스마트워크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스마트워크에 대한 근로자들은 사무실 근무자에 비해 인사고가와 승진에서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 우려하고 있고 각종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고용 조건 악화로 인해 고용 불안정, 업무 환경 악화 등 커리어 부진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있다[45, 35, 80, 29, 46].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근로자들과 연결될 수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은 업무의 효율성과 직무 자율성을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 되지만, 대면문화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나라의 조직의 근로자들은 새로운 업무방식의 변화와 급격한 기술적 변화에 대응해야하기에 오히려 직무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워크의 성공적인 정착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워크 환경이 제공하는 긍정적인 효과와 유발 될 수 있는 부정적 효과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근로자들의 직무만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워크란 무엇인가? 개인들은 정보통신 인프라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인터넷, 멀티미디어, 전자문서 결재, 고객관리 등 사무 업무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34]. 이와 같이, 기존 IT 인프라와 모바일 시스템 그리고 웹 2.0 기반의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정보시스템의 통합적 관리운영을 통하여 근로자로 하여금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스마트워크(Smart work)라고 한다[57].
국내 기업들이 원격, 재택근무에 보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연구자들은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정보통신 기술에 의존하게 되는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근로자들이 새로운 유형의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 언급하고 있다[84]. 국내 기업들의 업무 환경이 스마트워크에 맞게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원격, 재택근무에 대해 보수적인 것은 ‘일은 회사에서 직원들끼리 얼굴을 보며 해야 한다.’는 문화적인 부분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Lee[41]은 스마트워크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스마트워크에 대한 근로자들은 사무실 근무자에 비해 인사고가와 승진에서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 우려하고 있고 각종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고용 조건 악화로 인해 고용 불안정, 업무 환경 악화 등 커리어 부진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있다[45, 35, 80, 29,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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